‘도대체 어떻게 저런 일이 벌어질 수 있었지?’ 복잡한 세상, 사건도 복잡합니다. ‘기승전결, 전후좌우’, 자세히 알고 싶은 사건이 있으신가요? 사건의 뒷얘기가 궁금하신가요? ‘사건 Zoom In’이 찾아갑니다.
기사 45
구독 13
“나 변호사야. 너는 뭔데, 명함 줘 봐.”11일 오후 10시 5분경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에서 만취한 30대 중반 남성 A 씨가 주변에 몰려드는 시민들에게 소리쳤다. A 씨는 이날 오후 9시 59분경 지하철에서 내리다가 열차를 타려고 하던 30대 초반 남성 B 씨의 왼쪽…
“어차피 누누티비가 차단되더라도 무료로 드라마 볼 수 있는 불법 동영상 사이트가 넘쳐나는데 굳이 뭐하러 돈 주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구독하나요.” 지난해 초부터 불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를 이용해온 장모 씨(28)는 최근 누누티비의 콘텐츠 삭제 조치에…
2021년 3월 당시 중국에 머물던 50대 A 씨는 밤 11시 무렵 태블릿PC를 통해 회사 내부망에 접속했다. 외부 유출이 금지된 자료를 열람한 뒤 태블릿PC 화면을 자신의 휴대전화로 촬영했다. A 씨는 약 2주간 심야 시간이면 같은 ‘업무’를 반복했다. 그렇게 촬영한 사진만 수백 장…
“하루에 커피 값 1500원으로 12시간 넘게 무인 카페에서 지낼 수 있어 일반 카페보다 훨씬 경제적이죠. 지키는 사람이 없으니 눈치도 덜 보여 계속 앉아있을 수 있어 좋아요.” 취업 준비생 박모 씨(25)는 23일 “매일 오전 9시만 되면 무인 카페에 가서 공부하다 밤 12시에 귀가…
서울 동대문구의 한 고시원에서 옆방에 살던 무연고자 60대 남성을 무자비하게 폭행해 숨지게 한 일당 2명이 구속됐다. 이들은 고시원 복도를 지나던 피해자와 부딪혔다는 이유로 약 50분간 무차별 폭행을 이어간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법원에 따르면 11일 오전 1시경 고시원 복도를 지나…
“남편이 목숨을 잃은 건 경찰의 과실이 명백합니다.”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의 한 법정에서 황모 씨(38·여)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 “경찰 미흡 대처로 남편 숨져” vs “스스로 걸어서 귀가해 철수” 황 씨의 남편 강모 씨(사망 당시 40세)는 지난해 5월 서울 종로…
“전세사기를 당한 피해자에겐 집이 감옥이 되고, 무덤이 됐습니다. 집 걱정 없는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랍니다” 6일 오후 7시 인천 미추홀구 주안역 앞에서 열린 ‘전세사기 피해자 추모식’에 모인 시민들 이같이 쓰여진 손팻말과 촛불을 들고 있었다. 이른바 ‘미추홀구 건축왕’에게 …
전북지역 주요 장기 미제사건 가운데 하나인 백선기 경사 피살 및 권총 탈취 사건 당시 감쪽같이 사라졌던 권총이 21년 만에 발견됐다. 전북경찰청은 6일 고 백 경사가 사건 발생 당시 소지하고 있던 38구경 총기를 최근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확보한 총기에 대한 감식을 벌여 당시 …
“제 아들이 장애가 있어서 금방 못 찾을 줄 알았는데, 정말 고맙수다. 경찰분들이 폭삭 속았수다(‘수고 많으셨다’는 제주도 방언).” 지난달 15일 제주에서 실종된 40대 장애인을 다음 날 서울 한 모텔에서 찾은 서울 서초경찰서 관계자는 실종자의 노모에게 곧바로 전화를 걸었다. 7…
“운동부 동창 중에서 가장 모범적인 친구라 믿고 돈을 빌려줬는데, 그 친구가 이럴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최근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에서 허위 매물을 올린 뒤 돈만 챙겼다는 의혹으로 경찰에 고발당한 프로축구 K리그1 축구선수 출신 A 씨의 중학교 동창 B 씨는 21일 동아일보 기자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집회 수요가 용산으로 옮겨 가면서 종로구 일대 파출소도 원래만큼 있을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항상 종로가 ‘메인’이었는데 이렇게 변한 게 아쉽죠.” 20년 넘게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 경찰 관계자는 17일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이…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서 국가정보원 요원 최창호(박해수 분)는 국제 마약상 구상만으로 가장합니다. 그가 위장한 ‘구 사장’은 코카인을 숨겨 국제 유통할 경로를 찾는 역할을 합니다. “코카인을 브라질 국경으로 가져오라”거나, “구호물품 선박에 실어 푸에르토리코로 보내라”는 식으로 …
화제의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선 홍어 무역선에 코카인을 숨겨 한국으로 보내는 내용이 나옵니다. 해외로 보내는 물건 속에 마약을 숨겨 유통하는 장면은마약 범죄를 다룬 드라마나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납니다. 지난해 11월 서울 동작경찰서는 태국에…
21일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 법정에 선 피고인 A 씨. 법원은 동물보호법 위반과 절도, 재물손괴 등 7개의 혐의로 기소된 A 씨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 그는 경북 포항시 한동대 일대에서 길고양이 7마리를 학대하고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올 6월 경찰에 붙잡혀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 한 일방통행 이면도로 가장자리를 걷는 한 남성 A 씨(41). 마주 보는 방향에서 차가 다가오는 걸 확인한 A 씨는 차가 본인 옆을 스쳐 지나갈 때쯤 슬쩍 팔꿈치를 내밀어 차량 사이드미러와 충돌합니다. 충돌 직후 지나치는 차를 다급하게 손으로 치면서 “방금 사람을 쳤는데 그냥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