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150만 명을 돌파하며 최근 극장가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변영주 감독의 영화 ‘화차’. 이 영화 곳곳에는 충북 제천시 송학면 입석리 마을, 백운면 평화카센터, 박달재터널 등이 등장한다. 제천 곳곳이 영화에 나온 배경에는 변 감독이 이 곳에서 시나리오 작업을 한 영향이 컸다.…
교원대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충북사업단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5년간 해마다 1억8000만 원을 지원받아 △이공계 여학생 전공능력 강화 지원 프로그램 △교수와 함께하는 성인지적 공학교육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지원을 위한 환경개선 사업 등을 진행…
충북 청주시가 IBM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스마터 시티 챌린지’에 선정됐다. 청주시는 IBM이 세계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까지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에 ‘효율적인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 방안’을 응모해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터 시티 챌린지’는 세계 주요 100…
현존하는 세계 최고 금속활자본인 ‘직지(直指)’를 널리 알리기 위해 문을 연 충북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스무 살을 맞았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직지가 인쇄된 흥덕사 터를 정비하면서 1992년 3월 17일 개관했다. 흥덕사는 고려 우왕 3년인 1377년 금속활자를 직접 주조해 직지를 인쇄…
충북 보은에서 26일 여자축구 실업리그인 ‘IBK 기업은행 2012 WK리그’가 개막한다. 이날 오후 7시 보은공설운동장에서 지난해 챔피언 고양 대교와 현대제철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6개월간의 정규리그 레이스에 돌입한다. 올해는 고양 대교, 현대제철, 충남 일화, 부산 상무, 서울시청,…
충북 진천 음성에 조성 중인 혁신도시(중부신도시)에 이전하는 지식경제부 산하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 청사 착공식이 15일 열렸다. 중부신도시에 이전하는 11개 공공기관 가운데 지난해 9월 첫 착공한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오후 음성군 맹동면 두성리 현지에서 열린 착…
충북 영동군은 지난해 10월 문을 연 ‘노근리 평화공원’ 운영단체로 사단법인 노근리국제평화재단(이사장 정구도)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군(郡)에 따르면 최근 공원 운영 공모에서 노근리평화재단이 단독 신청해 심사를 거쳐 2014년까지 운영을 맡기기로 했다. 이 단체는 앞으로 해마다…
국립암센터 분원설치 백지화를 놓고 총선 예비후보들이 치열한 책임공방을 벌이는 등 이번 4·11총선에서 충북의 ‘핫이슈’로 떠올랐다. 국립암센터는 경기 고양시 일산의 본원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2008년부터 지방분원 설치지역을 물색해 왔다. 하지만 2일 보건산업진흥원의 용역결과를 공개하며…
충북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과 관련해 청원청주통합시민협의회(시민협)가 12일 한범덕 청주시장에게 ‘6월 통합의사 결정에 앞서 청주-청원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를 건의했다. 이들은 이날 한 시장에게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와 관련한 연구용역이 마무리된 만큼 청주시가 적극성을 가지…
충북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숙제 가운데 하나인 ‘활주로 연장 사업’에 파란 불이 켜졌다. 12일 충북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를 열어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500억 원 이상 투입되는 정부 사업에 …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1속 1종’ 나무인 ‘봄의 전령사’ 미선나무가 봄소식을 알리기 시작했다. 괴산군은 10, 11일 괴산체육센터에서 열리는 ‘충북 난(蘭) 전시회’에 칠성면에 사는 우종태 씨가 키운 미선나무 30여 그루를 선보인다. 미선나무는 1917년 정태현 박…
한국토지주택공사(LH) 충북지역본부가 올해 충북에 아파트 2370채를 공급한다. LH는 청주 탑동 주거환경개선지구에서 다음 달 중 400채의 아파트를 분양한다. 탑동 아파트의 전용면적은 84m²(314채)와 39∼59m²(86채)이며 39∼59m²형은 5년 임대 후 분양받을 수 있다.…
국립암센터 분원 설치 백지화에 대한 충북 각계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김형근 충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충북도의원 30여 명은 7일 오후 도청 신관 앞에서 ‘국립암센터 분원 설치 백지화 규탄 및 재추진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객관적이고 투명한 용역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충북에서 탈북 동포들의 강제 북송 중단을 위한 모임이 구성됐다. 유철웅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 전혜정 충북도여성단체협의회장, 김양희 충북도의원은 6일 오전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탈북 동포 강제 북송 저지 충북연대’ 발족을 선언하고 “중국은 탈북 동포를 난민으로 인정하고 강제북송을…
충북 청주시가 대형마트와 대기업슈퍼마켓(SSM)에 밀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 슈퍼마켓’을 살리기 위해 ‘슈퍼클리닉’을 운영한다. 청주시는 5월부터 맞춤형 경영자문 제도인 슈퍼클리닉을 운영키로 하고, 소상공인진흥원과 청주슈퍼마켓협동조합을 통해 9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는다. 시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