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생명농업 육성을 위해 2014년까지 10대 전략 40개 핵심 사업에 모두 3조6165억 원을 투자한다. 10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생명농업 육성발전 10대 전략을 마련했다. 10대 전략은 △유기농 특화도(道) 조성 △생명농업기반 구축 △명품농산물…
“‘다양성을 존중하는 행복한 충북교육’을 만들기 위해 학력신장, 인성, 창의성, 나눔의 교육을 구현하겠습니다.” 이기용 충북도교육감(사진)은 “‘다(多) 행복한 학교’를 추구하는 패러다임으로, 올해 5대 교육시책과 35개 추진과제를 조화롭게 추진하겠다”고 5일 밝혔다. 이 교육감은 “…
지난해 9월 충북 청주에서 열린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개막식 때 사용된 한지테이프가 최장 커팅용 테이프로 한국기록원 인증을 받았다. 청주시 제공
6·25전쟁 초기 미군에 의해 저질러진 민간인 학살 사건인 ‘노근리사건’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충북 영동군청의 ‘노근리대책지원담당관실’이 13년 만에 폐지됐다. 4일 영동군에 따르면 1999년부터 노근리사건 피해자 확인과 자료수집, 위령사업 등을 담당했던 이 부서가 올해 신설된 ‘시설…
지난해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가 치러진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옛 청주연초제조창 건물에 국립현대미술관 분원이 들어선다. 청주시는 경기 과천시 국립현대미술관이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신청한 ‘미술품수장보존센터’(일명 분원) 건립 실시설계 용역비 23억 원이 올해 정부 예산에 편성돼 청주 …
“충북도정 목표인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건설을 위해 마련한 여러 세부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중부권 시대의 주역’으로 도약하는 임진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시종 충북지사(사진)는 “지난해는 충북도민들이 ‘앞으로 100년 동안 먹고살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해”라고 평가…
충북 신흥개발지인 청원군 강외면이 새해 ‘오송읍’으로 승격됐다. 청원군은 2일 오전 읍사무소 앞 광장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종윤 청원군수, 이상용 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 및 지역 주민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읍 승격 기념식을 열고 공식 업무에 돌입했다. 청원군은 지난해 8월 …
충북 청원 미원공고가 신(新)에너지 분야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이스터고(특수목적고) 지정을 추진한다. 충북도교육청은 미원공고의 기계과와 전자과를 각각 솔라시스템과와 2차전지시스템과로 개편해 내년 상반기 교육과학기술부에 마이스터고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를…
충북도는 5년 만에 부활한 충북도민대상(大賞) 지역사회 부문에 송옥순 충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69)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또 문화체육 부문에는 유무웅 충북체육회 이사와 장남수 극단 시민극장 대표가, 산업경제 부문에는 박철선 충북원예농협조합장이, 선행봉사 부문에는 전신구 양산초…
충북 진천군 초평면 화산리의 군유림 108ha가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판매업체인 현대모비스㈜에 의해 ‘명품 숲’으로 탈바꿈한다. 26일 진천군과 현대모비스㈜ 진천공장에 따르면 ‘현대모비스 숲 만들기’ 사업 공모에서 최근 이 공장이 신청한 진천군 군유림이 대상지로 확정됐다. 현대모…
충북 12개 시군을 4개 축(軸)으로 개발하는 ‘충북도 종합계획’(2011∼2020년)이 확정됐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2020년 충북 인구는 173만 명(2010년 157만 명), 1인당 GRDP(지역내 총생산)는 4009만 원(2010년 2300만 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충북 충주시 안림동의 옛 충주소년원이 보건복지부의 자활연수원으로 바뀐다. 18일 충북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 소년원을 자활연수원 중심의 사회복지 교육기관으로 활용하겠다는 복지부의 국유재산 사용승인 신청을 최근 승인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2014년 말까지 194억 원을 들여 14…
충북 괴산군이 2015년 개최 예정인 ‘세계유기농엑스포’ 유치에 한발 다가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세계유기농업학회(ISOFAR) 산하 세계유기농엑스포추진위원회가 16일 유치 신청서를 낸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괴산군을 ‘1차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충북도…
‘한방(韓方)의 고장’인 충북 제천에서 생산된 한방제품과 한약재가 해외 시장 공략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 18일 제천시에 따르면 10∼12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제1회 베이징 중의약문화산업박람회’에 국내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제천이 유일하게 참가했다. 중국 측은 이 박람회에 …
충북도 내 초중고교 481곳 가운데 2곳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내년부터 주5일 수업이 시행된다. 15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481개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2012학년도 주5일 수업 신청을 받은 결과 체육 특수목적고인 충북고와 대안학교인 양업고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신청서를 제출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