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50%를 넘기며 9월 16일 종방(終放)한 KBS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감동이 되살아난다. 청주시는 ㈜터치스카이가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문화산업진흥재단 내 옛 연초제조창에 이 드라마의 체험·전시관을 17일 개관한다고 밝혔다. ㈜터치스카이는 창고 2채(2000m²·약 606…
충북 제천의 겨울 대표 축제인 ‘의림지 겨울 페스티벌’이 3년 만에 다시 열린다. 제천시는 2008년 폐지한 이 축제를 내년 1월 22∼30일 9일간 모산동 의림지 일원에서 열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제천시는 이 축제를 통해 삼한시대 3대 수리(水利)시설이자 한국 농경문화의 발상지…
“한반도 중심이자 유일한 내륙지역인 충북 도계(道界) ‘삶결 2500리’를 샅샅이 훑은 5년간의 여정은 그동안 잊히고 사라져 가던 지역 환경과 생태, 문화, 역사를 되살려내는 뜻 깊은 일이었습니다.” 11일 오전 충북 청원군 강외면 향토문화재인 낙건정(樂健亭) 앞에 등산복 차림을 한…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1속 1종’인 나무가 있다. 바로 미선나무다. 1917년 정태현 박사가 충북 진천군에서 처음 발견했으며 1919년 일본인 학자 나카 박사가 새로운 종임을 확인했다. 산림청이 1997년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제173호로, 환경부가 1998년 보호양생식물 제49호로…
충북 도내 상당수 골프장에서 저독성 농약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2개월간 도내 골프장 27곳(군부대 포함)에서 잔디, 토양, 유출수 등 347건의 시료를 채취해 조사한 결과 살충제인 클로르피리포스 등 5종의 저·보통독성 농약이 충주 4곳, 청원 4곳, …
충북 청주지역 아마추어 노래 애호가들이 입장료가 ‘라면 1봉지’인 음악회를 연다. 50여 명의 단원으로 구성된 청주남성합창단(단장 남기창)은 10일 오후 7시 반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정기 연주회를 마련했다. ‘합창문화 확산과 이웃사랑을 겸한 사랑의 연주회’를 주제로 한 이번 …
2008년 한 해 동안 충북 청주시장은 904건의 각종 행사에 참석했다. 하루 평균 2.5건꼴이다. 제천시장은 625건(1.7건), 음성군수 575건(1.6건), 진천군수는 375건(1건)으로 나타났다. 민선자치시대 들어 지자체장들의 각종 행사 참석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 업무’다…
충북 청주시의회가 남상우 전 청주시장 재임기간의 예산운영 문제점을 규명하기 위한 특위 구성을 놓고 마찰을 빚고 있다.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이 특위 구성을 당론으로 채택하자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다수당의 횡포’라며 반발하고 있다. 남 전 시장은 한나라당 소속이다.…
조합원 가입 범위 등을 둘러싸고 내홍을 겪고 있는 청주대가 파업을 맞게 됐다. 전국대학노동조합 청주대지부(지부장 박용기)는 9일 오후 대학 본관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하고 2시간 동안 부분 파업을 벌인다고 8일 밝혔다. 이 대학 노조는 9월 30일 탈퇴 조합원 노조 재가입 보장, 정…
7일 오후 충북 괴산군 감물면사무소에 신기리에 살고 있는 이원규 씨(65)가 찾아왔다. 이 씨의 손에는 동전이 가득 찬 팔각형 도자기 저금통이 들려 있었다. 이 씨는 “11년 동안 한푼 두푼 모은 돈인데 불우한 이웃을 위해 써 달라”며 내놨다. 기초생활수급자이며 심장장애 3급으로 몸이…
충북도는 지역 숙원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북측 진출입도로 개설, 활주로 연장, 화물터미널 증축 등을 정부의 ‘제4차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국토해양부에 요구했다고 7일 밝혔다. 충북도는 우선 북측 진출입도로 개설과 관련해 “6월 국토부 주관 공청회 때는 투자비가 반영…
충북 청주시가 성폭력 등 각종 범죄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아동안전지도’를 만든다. 아동안전지도는 초등학교 주변에서 범죄가 많이 발생할 장소와 범죄 발생에 대한 두려움이 큰 장소, 범죄 예방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도 등을 표기한 지도를 말한다. 지도 제작은 청주YWCA 종합상…
충북도내에서 버스나 택시 등 대중교통 운전사들이 승객에게 불친절한 행위를 하면 소속 회사가 과징금을 물게 됐다. 충북도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 등을 위해 불친절 민원을 유발한 대중교통 업체에 과징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행정처분 방안을 마련했다고 6일 밝…
충북 청주시 용정축구공원(사진)이 내년부터 이용료를 받는다. 2일 청주시에 따르면 용정축구공원의 운영을 내년 1월 1일부터 청주시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한 뒤 그동안 무료로 빌려주던 축구장 3면을 유료로 전환한다. 이용료(2시간 기준)는 평일은 △주간 3만5000원 △야간 5만 원, 주말…
충북도가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 연장 노선과 관련해 기존선 활용과 전용선 신설 등 2개 안을 모두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충북도는 정부 철도망구축계획안 확정·고시를 앞두고 이 같은 의견을 국토해양부에 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충북도가 제시한 의견은 기존 경부선과 충북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