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보은군 장안면 서원리(부지 16만7969m²·5만900평))에 공익근무요원 교육시설을 건립해 2016년 개원한다고 19일 밝혔다. 병무청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 공익근무요원 교육센터 6곳을 통합 운영하기로 하고 교육원 부지를 물색해 왔다. 527억 원을 들여 짓…
표도르 에멜리아넨코(34·러시아). ‘60억분의 1의 사나이’, ‘지상 최고의 파이터’로 불리는 종합격투기 세계 최강자다. 충청대학(총장 정종택)이 표도르 같은 ‘종합격투기’ 선수를 키워내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충청대는 올해부터 기존의 스포츠외교과를 무도경영과로 이름을 바꾸고 교…
충북 청원군에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초등생들을 위한 친환경 전원학교가 생긴다. 충북도교육청은 청원군 문의면 문의초교 도원분교에 6개 교실, 18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전원학교’를 올 3월 신학기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대청호가 한눈에 보이는 양성산 자락에 …
충북대 19명, 세계문화기행나서○…충북대(총장 임동철) ‘동계 테마별 세계문화교육기행’ 프로그램에 선발된 5개 팀(19명)이 15일부터 내달 10일까지 20일간 해당 지역 기행에 나선다. △유럽·미주지역 2팀(3M, 박물관이 살아 있다) △호주지역 1팀(호樂호락) △아시아지역 2팀(올…
충북을 찾은 관광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지역 음식은 ‘올갱이(다슬기)국’(사진)과 ‘산채비빔밥’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는 지난해 8, 9월 청주국제공항과 도내 주요 관광지를 방문한 내국인 677명과 외국인 278명(중국어권 96명, 일본인 109명, 영어권 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
충북지역 중견 언론인 모임인 ‘충북언론인클럽’(회장 지용익 중부매일 사장)이 여야 3당 대표를 초청해 현안 토론회를 갖는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18일 오후 4시 민주당 정세균 대표를 초청해 충북 학생교육문화원 소회의실에서 첫 토론회를 갖는다. 20일 오후 2시에는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만나러 ‘청남대’로 오세요.” 대통령 휴양시설이었던 충북 청원군 문의면 청남대(靑南臺)가 역대 대통령 9명의 청동상(像)을 만들어 14일부터 일반에 공개했다. 김현철 서창원 씨가 공동으로 제작한 이들 청동상은 청남대 ‘대통령광장’ 안에 실물 크기로 제작됐다. 또…
충북도는 올해 희망근로사업 참가자 3518명을 22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희망근로사업은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시행된다. 모두 201억21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 참가 대상은 가구 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이면서 재산이 1억3500만 원 이하인 취약계층이다. 참가…
◇청주시 △감사관 이학열 △경제과장 김종욱 △상수도사업본부 업무과장 강사옥 △용암1동장 전유신 △기회예산과장 박철석 △체육청소년과장 정영근 △문화예술체육회관 운영과장 최택수 △주민지원과장 이춘숙 △가족여성과장 김영숙 △흥덕구 총무과장 박귀영 △흥덕구 세무과장 임병찬 △목련공원관리사업소…
‘호랑이 해’ 경인년(庚寅年)을 맞아 국립청주박물관(관장 김성명)이 ‘열두 띠로 만나는 희망찬 새해 어흥∼ 용감한 우리 호랑이’ 체험 프로그램과 ‘생활 속의 호랑이’전(사진)을 내달 말까지 열고 있다. 체험 프로그램은 매주 화·수요일 ‘호랑이 족자 달력 만들기’와 ‘까치와 호랑이 색…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 습지 먹이사슬의 최강자이면서 행복과 고귀, 장수를 상징하는 상서로운 새로 알려져 있다. 1900년대 초까지만 해도 국내 농촌 어디서나 번식하던 텃새였지만 농촌 생태계 훼손으로 지금은 찾아볼 수가 없다. 동아일보 특종(1971년 4월 1일자 1면)으로 충북 …
“녹색성장과 청정 충북을 핵심 도정전략으로 삼아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우택 충북도지사(사진)는 민선 4, 5기의 전환기인 올해 어려운 경제·정치 상황이 예상되지만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노력할 것…
◇충북도 ▽사무관급 △의회사무처 이상돈 △민방위민원개선과 윤호준 △충북도립대학 행정지원과장 양경열 △지역개발과 장현철 △자치연수원 정일하 △문화예술과 전원건 △관광항공과 방천수 △의회사무처 최영지 △토지정보과 한철우 △여성가족과 전정애 △문화예술과 박노영 △총괄기획과 민광기 △총무과 …
충북 청주시는 충주, 음성, 괴산, 증평 등으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교통편의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 외곽 6곳에 3월부터 카풀(car pool) 주차장을 운영키로 했다. 이를 위해 청주시 상당구 주성동 인근에 차량 111대를 주차할 수 있는 5400m²(약 1600평) 규모의 주차장을…
세계 3대 광천수 중 하나인 충북 청원군 내수읍 초정약수 일원에 ‘세종대왕 행궁’(임금이 나들이할 때에 묵는 별궁)이 복원된다. 청원군은 올해 말까지 국비 등 194억 원을 들여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머물며 눈병을 고쳤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 이곳에 ‘초정약수 행궁’을 복원하는 것을 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