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에서 자라는 갈대 등 ‘들풀’이 소 사료로 활용돼 축산농가의 효자가 되고 있다. 충주시는 달천변과 남한강변에 자라는 갈대 등 풀을 16일부터 수확하기 시작했다. 살미 한우작목반이 달천변에서 10ha, 중앙탑 한우영농법인이 남한강변 30ha에서 소 사료로 쓰일 갈대를 수확하고 있…
충북대병원(원장 최재운)이 ‘2014년도 급성기 뇌졸중 진료 적정성 평가’에서 전체 항목 모두 만점(1등급)을 받았다. 충청권에서는 유일하게 5년 연속 1등급을 차지해 뇌혈관 질환 진료 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준임이 증명됐다. 16일 충북대병원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전…
충북 옥천군이 대청호와 금강의 은어(銀魚) 복원을 위해 나섰다. 15일 옥천군에 따르면 군청 직원과 지역 어민들은 13일 오후 금강 상류인 동이면 청마교 부근에서 은어 치어 15만8000여 마리를 풀어 넣었다. 이날 새끼 은어 방류는 3년여 만에 이뤄졌다. 방류된 새끼 은어들은 전…
12일 포도 주산지인 충북 옥천군 옥천읍 가풍리에서 41년째 포도농사를 짓고 있는 곽찬주 씨(67) 부부가 캠벨얼리 포도를 수확하고 있다. 옥천군청 제공
18일 치러지는 제10대 충북대 총장 선거와 관련해 교수회와 직원회가 ‘총장임용 추천위원회’ 구성안에 합의했다. 11일 충북대에 따르면 교수회와 직원회는 총장임용추천위에 들어가는 직원 위원 수를 교수회 안인 4명으로 하기로 했다. 그 대신 총장 추천 몫의 학외 위원 1명은 직원회에서 …
충북 옥천군 안남면 종미리의 들녘에서 한 농부가 황금빛으로 물든 보리를 수확하고 있다. 20년째 보리농사를 짓고 있는 박용우 씨(65)는 “지난해 10월 파종한 겉보리가 고온으로 예년보다 일찍 익었다”며 “수확량은 6t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지역에서는 15개 농가가…
충북 청주 출신의 재독(在獨) 작곡가 박영희 씨(69·여·사진)가 명예청주시민이 된다. 청주시는 다음 달 10일 청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통합 청주시 출범 경축음악회 때 박 씨에게 명예시민증서를 줄 계획이다. 청주시 남주동에서 태어난 박 씨는 청주여고와 서울대 음대를 졸업한 …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충북 단양군 가곡면 남한강이 전통 낚시 기법인 ‘견지낚시’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민속전통견지협회가 주관한 견지낚시대회가 7일 1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참가자들은 물속에 몸을 담그고 견지를 밀고 당기며 누치와 끄리 등 다양한 민물고기를 잡…
세계적인 디자이너 이상봉 씨(60·사진)가 ‘세종대왕 100리길 사업’의 문화상품 개발에 힘을 보탠다. 충북 청주시 문화산업진흥재단은 최근 이 씨와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씨는 앞으로 세종대왕 100리길 브랜드 아이덴티티(BI)와 한글 등을 활용한…
충북 진천군 덕산면과 음성군 맹동면 일대에 조성 중인 ‘충북혁신도시’에 주민들이 입주를 시작하면서 신도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이전한 데 이어 국가기술표준원도 옮겨오는 등 공공기관 이전도 이어지고 있다. 혁신도시 LH 이노밸리아파트(1074가구…
충북 증평군 증평읍 율리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좌구산천문대에 초대형 굴절 망원경이 설치됐다. 지름 356mm 렌즈를 장착한 이 망원경은 천체를 최대 700배까지 확대해 볼 수 있고, 640km 떨어져 있는 사람도 알아볼 수 있다. 지난해 4월부터 1년 2개월에 걸쳐 제작돼 1일부터…
“장수풍뎅이 유충이 징그럽다고요? 우리 마을에선 수입을 챙겨주는 ‘효자’랍니다.” 표고버섯 산지인 충북 영동군 학산면 도덕리 마을 주민들은 요즘 장수풍뎅이 유충을 출하용 병에 담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마리당 600원 받는 유충을 올해 30만 마리 정도 출하해 1억8000만…
충북 단양 소백산에 철쭉이 활짝 피었다. 소백산국립공원 북부사무소는 철쭉 군락지인 연화봉과 비로봉 일대 대부분의 철쭉이 개화하면서 이번 주말이면 만개할 것으로 예상했다. 단양 소백산 철쭉은 해발 1000m 이상 고산지대에 군락을 형성한 게 특징이다. 단양군은 31일 ‘허영호 대장과 함…
‘반딧불이’는 청정 자연에서만 사는 환경지표 곤충이다. 초여름 밤하늘을 은은하게 수놓는 반딧불이의 아름다운 군무(群舞)를 볼 수 있는 축제가 전북 무주와 충북 옥천에서 열린다. 열여덟 번째 무주 반딧불축제가 6월 7일부터 15일까지 무주 남대천과 반디랜드 일대에서 열린다. 2013…
충북 괴산군 청천면 덕평리 10여 가구에 제비가 둥지를 틀고 새끼를 보살피고 있다. 4년 전 덕평마을 한 슈퍼마켓 지붕 밑에 제비 한 쌍이 찾아와 둥지를 튼 뒤 해마다 개체수가 늘어났다. 한 주민은 “우리 마을은 자연환경이 좋고 무농약 등 친환경 농산물이 늘어나면서 제비가 찾아들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