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원군 내수읍 초정리 일원에서 15일 세종대왕의 어가(御駕) 행차 재현 행사가 열린다. 이곳은 세계광천학회가 미국의 샤스터, 영국의 나폴리나스와 함께 세계 3대 광천수로 꼽은 ‘초정약수’가 있는 곳. 이번 행사는 15, 16일 이틀간 초정문화공원에서 열리는 ‘제7회 세종대왕과…
내년 7월에 출범하는 ‘통합 청주시’의 청사 후보지로 현 시청사 일대가 1순위에 올랐다. 청원청주 통합추진지원단은 12일 청원군농업기술센터에서 ‘통합 청주시 청사 위치 선정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민물고기의 황제’로 불리는 쏘가리를 낚는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낚시대회가 충북 단양에서 열린다. 15, 16일 이틀간 단양읍 수변무대와 남한강 일원에서 펼치지는 ‘단양군수배 전국쏘가리 루어낚시대회’에는 전국 루어낚시인 1000여 명이 출전할 예정이다. 루어낚시는 가짜 미끼를 …
국토교통부가 청주국제공항(사진)의 민영화를 재추진하자 충북도가 “공항 활성화 없이 민영화 는 없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충북도는 11일 “정부의 운영권 매각 재추진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며 “청주공항 시설투자를 먼저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도는 이날 세종특별자치시청에서…
한범덕 청주시장이 최근 발생한 옛 청주연초제조창 매입비리사건과 관련해 10일 “시장으로서 시민에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한 시장은 “사건을 접하고 충격을 받았다”며 “결재권자로서 사전에 예방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청주시 기업지원과장으로 있던 2…
6·25전쟁 당시 충북 단양에서 인민군과 맞서 싸우다 전사한 13명의 경찰관을 기리는 추모식이 6일 오전 10시 13용사 묘역이 있는 영춘면 동대리에서 유족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들 13용사는 1950∼51년 영춘면 의풍·동대·남천리 일원에서 퇴각하던 인민군과의 전…
영화배우 하정우의 ‘나무로 만든 테이블 그림’, 배우 겸 영화감독인 구혜선의 ‘거울’, 탤런트 유준상의 ‘공예 오브제’…. 국내 유명 연예인 20명이 참여해 만든 공예품 100여 점을 경매를 통해 싼값에 구입하고 이들과의 만남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9월 충북 청주에서 마련된다. 9월…
내년 7월 출범하는 ‘통합 청주시’ 4개 구(區)의 명칭이 △청원(가 구역) △상당(나 구역) △서원(다 구역) △흥덕(라 구역)으로 확정됐다. 청원청주통합추진공동위원회(통추위)는 30일 “확정된 구 명칭이 역사성과 상징성이 있고 최근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고…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조직위는 배우 겸 영화감독인 구혜선 씨와 패션디자이너 이상봉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홍보활동과 함께 창작 관람객과 함께하는 시민데이트, 창작작품 전시, 한글문화상품 특별전, 패션쇼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청주시와 청원군 증평군이 추진…
‘택견(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의 고장’인 충북 충주시가 방학을 이용해 ‘택견힐링캠프’를 운영한다. 시는 택견 전승 보급과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예방 및 심신 단련, 외국인에게 한국의 문화유산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택견캠프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캠프는 1박 2…
2013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는 30일∼6월 13일 홈페이지(cicb.itdream.co.kr)를 통해 제8회 청주국제공예공모전 작품(이미지)을 접수한다. 출품 대상은 장르 구분 없이 최근 3년간 국내외에 발표되지 않은 창작품이어야 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5000만 원을…
‘2013 오송 화장품 뷰티 세계박람회’가 26일 막을 내렸다. 3일부터 24일간 KTX 오송역 일원의 첨단의료복합단지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당초 목표 관람객 100만 명을 넘어 110만여 명이 다녀가는 ‘대박’을 터뜨렸다. 오송박람회조직위원회에 따르면 피부체험과 상담이 이뤄진 ‘…
탄금호(彈琴湖)는 1985년 충주댐과 함께 만든 조정지댐(본댐의 홍수 조절을 도와주고 본댐에서 한꺼번에 흘려보낸 물을 담아두었다가 하류로 용수 공급을 하면서 발전도 하는 댐) 건설로 형성된 인공호수다. 충북 충주시 가금면 장천리와 금가면 월상리를 가로막아 조성했다. 폭 400∼60…
충북 단양에 ‘온달’을 주제로 한 공원이 올해 말 문을 연다. 22일 단양군에 따르면 영춘면 온달관광지 안에 10억 원을 들여 조성 중인 온달테마공원 조성사업이 12월 마무리된다. 1만3000m²(3900여 평)의 터에 고구려 때 생활 모습을 주제로 각종 건축물과 체험 및 휴게시설…
광역자치단체와 교육기관, 기업체, 대학이 손을 잡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장(場)을 마련한다. 24일 오전 10시 반부터 오후 1시까지 충북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 라마다호텔 3층에서 열리는 ‘청춘희망! 진로지원 프로젝트’. 이 행사는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 대학인 한국폴리텍대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