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신임 정무부지사에 설문식 전 여수엑스포조직위 홍보마케팅본부장(55·사진)을 선임했다고 15일 밝혔다. 설 부지사는 강원 강릉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기획예산처 대통령비서실 기획재정부 등을 거친 재정 전문가다.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충북도립대는 생체신호분석 전문가인 조동욱 교수(54·전자정보계열·사진)가 ‘한국통신학회 LG학술대상’을 받는다고 14일 밝혔다. 이 상은 한국통신학회와 LG그룹이 최근 2년간 정보기술(IT) 연구 분야에서 가장 돋보이는 성과를 거둔 학자에게 주는 상이다. 조 교수는 최근 2년간 한국연…
충북도립대는 생체신호분석 전문가인 조동욱 교수(54·전자정보계열·사진)가 ‘한국통신학회 LG학술대상’을 받는다고 14일 밝혔다. 이 상은 한국통신학회와 LG그룹이 최근 2년간 정보기술(IT) 연구 분야에서 가장 돋보이는 성과를 거둔 학자에게 주는 상이다. 조 교수는 최근 2년간 한국연…
충북도는 14일 오후 사단법인 대한미용사회(회장 최영희)와 ‘2013 오송화장품 뷰티 세계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 조직위원장인 이시종 충북지사는 최영희 회장과 협약을 하고 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대한미용사회…
2014년 7월 1일 출범하는 ‘통합 청주시’ 지원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됐지만 여야 갈등으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상정조차 못하면서 연내 통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3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국회 행안위는 12일 전체회의를 열어 ‘충북도 청주시 설치 및 특례에 관한 법률안…
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숙원으로 추진 중인 활주로 연장을 위해 용지 매입비 부담이라는 ‘히든카드’를 내놨다. 11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는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장 사업 확보를 위한 지방비 부담 의향서’를 최근 국토해양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제출했다. 용지 매입비 …
‘빛나는 졸업장을 타신 언니께∼’. 해마다 2월이면 전국의 초중고교에서 울려 퍼지는 ‘졸업식의 노래’. 이별의 아쉬움에 이 노래를 부르며 눈물을 흘리는 졸업생들로 식장은 울음바다가 되기 일쑤다. 그러나 이 노래를 만든 이가 충북 옥천 출신인 정순철 선생(사진)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충북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고장이다. 이곳에 염전이 있다면 거짓말일까 참말일까. 정답은 ‘있다’이다. 충북 괴산군 괴산읍 서부리 괴산농업기술센터에는 1890m²(약 573평)의 염전이 실제 존재한다. 이 염전은 절임배추 생산지로 유명한 괴산군에서 배추를 절이고 남은 소금물…
충북 청주에서 내년부터 여성과 어린이,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분홍택시’가 운행한다. 청주시는 12월 출범하는 법인 브랜드 택시(안심택시) 680대 중 66대를 분홍택시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분홍택시는 카드결제기와 위성위치추적시스템(GPS), 디지털…
《 “새벽에 나와서 밤늦게까지 하루 종일 배추를 절이느라 정신없어요. 힘은 들어도 품질을 믿고 주문하는 소비자들 생각하면 정성껏 만들어야죠.”충북 괴산군 문광면에서 1000여 m²의 밭에서 배추농사를 짓는 정순천 씨(60·괴산시골절임배추 영농조합법인 대표)는 요즘 김장용 배추를 절이느…
천혜의 절경인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구곡(華陽九曲). 이곳의 제4곡인 금사담(金沙潭) 옆 바위에는 ‘蒼梧雲斷 武夷山空(창오운단 무이산공·창오산의 구름은 끊어지고 무이산은 텅 비었네)’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이 글은 17세기 서인(노론)의 영수이자 사상적 지주였던 우암 송시열(16…
‘한방(韓方)의 고장’ 충북 제천에서 생산된 한방제품과 한약재가 해외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25일 제천시에 따르면 시는 4∼7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서울공원에서 열린 ‘제39회 한인축제’에 17명으로 구성된 ‘제천한방약초 홍보사절단’을 보내 제천에서 생산된 우수 한약재와 한방제품…
“코발트빛 하늘은 배경이고요, 시원한 바람은 덤이죠. 충주호와 남한강을 내려다보며 낙하하면 어떠냐고요? 한마디로 환상적이죠.” 7년차 패러글라이딩 마니아인 충북 제천시청 홍보기획팀 박영기 담당(55)은 이색적인 이 취미의 매력을 24일 이렇게 설명했다. 주말마다 그가 찾는 제천시 청풍…
충북 청주시는 차세대 성장동력인 친환경 전기자동차 1대(4인승·사진)를 구입하고, 차량관리실에 이 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를 갖췄다고 24일 밝혔다. 이 전기자동차(기아자동차 ‘레이’ 모델)는 한 번 충전(5시간)으로 135km를 주행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환경부 보조금…
전국 기업도시 가운데 7월 처음으로 준공한 충북 충주기업도시(넥스폴리스)에 투자한 기업들이 가동을 시작하면서 활기를 띠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논밭뿐이었던 곳이 기업들이 들어오고 싶은 곳으로 탈바꿈했다. 23일 충주시에 따르면 포스코그룹 계열사인 포스코ICT는 기업도시 1만2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