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야생동식물 1급(환경부) 및 천연기념물 제199호(문화재청)로 지정된 보호종인 황새(Oriental White Stork)가 전북 서해안에서 지속적으로 관찰되고 있다. 이에 따른 보호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전북 군산시 철새생태관리과에 따르면 10일 새만금…
새만금 지역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신시도 휴게타운 조성 사업이 시작된다. 전북도는 새만금 명소화를 위해 선도사업으로 추진 중인 ‘신시도 휴게시설 개발사업’의 1단계 사업 실시계획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민간 …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는 ‘2014년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전남·북 쌀이 1위에서 10위까지를 모두 휩쓸었다. 11위와 12위만 충북과 충남쌀이 차지했다. 전남은 1, 2위를 포함해 5개 브랜드가 포함됐고 전북은 3, 4, 5위를 포함…
16일 전북 임실군 오수면에서 폭설에 먹이가 부족해진 직박구리가 감나무에 까치밥으로 남겨놓은 감을 쪼아 먹고 있다. 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EBS 논술강사로 활동하는 현직 교사와 명문대에 진학한 학생들이 자신들의 공부 비법을 정리한 책을 펴냈다. 전북 익산시 남성고등학교 안치황 교사(38·국어)와 각기 다른 고등학교를 졸업해 서울대 고려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12명의 대학생이 자신들의 공부 노하우를 담은 ‘수능 1등급은 …
전주시가 슬로건인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동물원을 생태동물원으로 바꾸고 조선시대 전라감영을 복원하는 등 본격적인 도시 재편에 나섰다. 전주시는 우선 시설이 낡고 동물 우리가 비좁은 전주동물원을 생태동물원으로 바꾼다. 생태동물원은 동물의 자연스러운 삶…
한파와 함께 많은 눈이 내린 14일 전북 고창군 상하면의 한 마을에 커다란 고드름이 주렁주렁 달려있다. 어린이들이 고드름 따며 즐거워하고 있다. 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전국적인 연꽃 군락지이자 전주의 가장 오래된 호수공원인 덕진호수의 물이 맑아진다. 덕진호수 수질개선사업이 환경부 사업으로 확정돼 내년 실시 설계비 14억 원 등 총 337억원이 확보됐기 때문이다. 조선시대 기록에도 오월 단오가 되면 전주지역의 여인들이 머릿결이 좋아지는 창포와 연꽃…
전북 전주시의회가 덕진종합경기장에 컨벤션센터를 건립하려는 시의 계획을 조건부 승인했다.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는 11일 열린 제315회 정례회에서 전주시가 제출한 전시·컨벤션센터 건립 사업(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에 3개 조건을 제시한 뒤 승인했다. 3개 조건은 △경기장 개발 방향을 …
단일 도시에서 개최해 오던 올림픽을 여러 도시에서 분산 개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8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통과하면서 강원도와 겨울올림픽 유치를 놓고 한때 경쟁을 벌였던 전북 무주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8년 겨울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의 각종 경기장 건설 등에 따른…
전북대 서거석 총장(60)이 10일 이임식을 열고 8년간의 임기를 마무리한다. 서 총장은 2006년 12월 교직원 직선으로 제15대 총장이 돼 2010년 전북대 사상 처음으로 재선했다. 그가 학교를 이끈 지난 8년 동안 전북대는 많은 대학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됐고 언론과 지역사회의 주…
한파가 계속된 8일 전북 순창군 강천산 군립공원에서 등반객들이 40m 바위 절벽에서 쏟아져 내리는 병풍폭포를 보며 겨울 산행을 즐기고 있다. 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전북도 행정부지사로 심보균 여성가족부 기획조정실장(54·사진)이 내정됐다. 심 실장은 2007년부터 2009년 3월까지 전북도 기획관리실장을 지냈고 행정자치부 인사혁신팀장, 지방조직발전팀장 등을 역임했다. 김제 출신인 심 실장은 전주고와 서울대를 졸업했고, 행정고시(31회)를 통해…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전북은행이 인천에 5번째 지점을 열었다. JB전북은행(은행장 임용택)은 8일 인천 송도국제업무도시에 송도지점을 개설하고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전북은행은 이에 따라 서울 13개, 인천 5개 등 수도권에 총 18개 점포를 보유하게 …
올해 120주년을 맞은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되새기는 학술대회가 15일 전북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다. 동학혁명 학술대회는 근대 민주정치의 효시로 평가받는 집강소가 전주에 설치되는 등 동학혁명에서 전주의 역사적 위상과 정체성을 재정립하기 위해 개최되는 것이다. 학술대회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