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가 되겠다는 꿈을 안고 상경한 지 약 60년 만에 화가의 이름을 딴 미술관이 고향에 만들어졌다. 18일 강원 춘천시 사북면 지암리 화악산 자락에 문을 연 이상원미술관이다. 미술관은 이 화백의 아들인 이승형 대표(48)가 건립했다. 설계와 건축에만 6년, 입지 조사 등 준비 기…
‘동그란 바퀴로 즐기는 모든 재미!’ 이런 슬로건을 내건 제1회 강원 인제 바퀴축제가 24∼26일 인제종합운동장과 읍면 특설경기장에서 열린다. 인제군이 주최하고 인제바퀴축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인제의 새로운 관광자원인 오토테마파크 홍보와 관광객 유치로 인한 지역경제…
15일 강원도 철원 평화·문화광장에서 열린 철의 삼각지 전투 전몰장병 추모행사에서 6·25 참전용사들이 철의 삼각지 전투 전몰장병들을 향해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강원 화천군 간동면 간척월명로 한국수달연구센터의 아기 수달이 연구원과 방문객의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있다. 생후 3개월가량 된 이 아기 수달 이름은 ‘인국’(사진). 연구원들이 강하고 씩씩하고 예쁘게 잘 자라라는 의미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수 겸 연기자로 성장한 서인국의 이름을 …
강원 정선군 하이원리조트의 전통 한식당 운암정 직원들이 14일 지역 어린이집 아동 18명을 초청해 다도(茶道)와 전통생활 예절을 가르쳤다. 이날 교육에 나선 직원들은 다도 예절 지도자 1급 자격증 소지자들로 재능기부 차원의 활동을 벌였다. 하이원리조트 제공
강원 평창군민들을 분노하게 했던 2018 평창겨울올림픽 개·폐회식장의 강릉 변경안이 ‘없던 일’로 막을 내렸다. 강원도는 문화체육관광부, 2018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개·폐회식 장소를 변경하는 안을 백지화하기로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평창올림픽 개·폐회…
문화체육관광부가 2018 평창 겨울올림픽 개·폐회식 장소를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에서 강원 강릉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평창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평창군번영회, 2018 성공개최 평창군위원회 집행위원회, 평창군의회, 평창군이장연합회, 평창군체육연…
강원 춘천시 신북읍에 민박을 가장한 성매매업소가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춘천시 신북읍 천전리 일대 주민과 여성단체 회원 등 250여 명은 11일 오후 신북읍 샘밭 삼거리에서 ‘성매매업소 반대 읍민 결의대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초등학…
강원 삼척 원전 유치에 대한 찬반 주민투표 결과 ‘반대’가 압도적 우세로 나타나면서 원전 유치 철회 운동이 본격 점화됐다. 그러나 정부는 원전 사업을 예정대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삼척시와 정부의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9일 실시된 주민투표 결과 총 투표자 2만886…
‘2014 시와 별이 흐르는 동강별빛축제’가 10∼12일 강원 영월군 영월읍 동강시스타리조트에서 열린다. 동강시스타 별빛축제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축제는 별빛 가득한 밤하늘을 보며 미래를 꿈꿨던 어린 시절의 추억과 낭만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및 체험 행사로…
산림청은 전국의 학교 숲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공모한 결과 강원 인제군 한계초등학교가 ‘최우수 학교 숲’(사진)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25개 학교가 응모해 신규 조성 5개교, 사후관리 2개교가 우수사례 학교로 선정됐다. ‘최우수 학교 숲’으로 선정된 한계초등…
강원 화천군 사내면 광덕리에 조성된 ‘화천조경철천문대’가 10일 개관한다. 과학 대중화에 앞장섰던 천문학자 고 조경철 박사(1929∼2010)의 이름을 딴 천문대는 3750m² 용지에 연면적 1904m²,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다. 사업비는 국비와 도·군비를 합쳐 146…
찬이슬이 내리기 시작한다는 한로(寒露) 절기를 하루 앞둔 7일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용평 무인관측장비에서 첫서리가 관측됐다. 기상청 제공
강원 홍천군 화촌면 군업리에 서울대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가 8일 오후 5시 개소한다. 강원도와 홍천군, 서울대가 산학협력 사업으로 추진했고 총 45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됐다. 연구소는 부지 9만4457m²에 건축 연면적 8280m²로 첨단 유전체, 분자영상, 단백체, 동물 영…
강원도교육청은 내년부터 도내 초중고교에 ‘9시 1교시제’를 권장할 방침이다. 강원도교육청은 “경기도에서 처음 시행한 9시 등교제가 학생들의 수면권 보장을 위해 바람직하다”며 “강원도는 통학 여건 등을 고려해 9시 1교시제를 운영할 방침”이라고 7일 밝혔다. ‘9시 1교시제’는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