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중국을 잇는 하늘길이 붐비고 있다. 중국 상하이(上海)와 제주를 잇는 항공기는 주당 42편으로 사실상 1일 생활권에 접어들었다. 제주도는 이달 들어 제주와 중국을 잇는 정기 국제선이 베이징(北京), 상하이 푸둥(浦東), 하얼빈(哈爾濱), 다롄(大連), 창춘(長春), 선양(瀋陽)…
제주 해안 지하에서 나오는 해수를 이용해 홍해삼을 기르는 육상 양식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지역 특산품인 홍해삼의 생산 및 수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동부 해안에 홍해삼 양식단지를 조성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연구진을 구성해 연안의 지하 해수 분포를 조사한…
세계적 희귀 조류인 혹고니(천연기념물 제201-3호)가 제주지역에서 구조됐다. 제주대 제주야생동물센터(센터장 윤영민)는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항 인근 해안에서 혹고니를 구조해 치료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이 센터는 바다에 날지 못하는 새가 있다는 지역 주민의 신고를 받고 4일 현장에…
제주 지역 천주교, 개신교의 성지와 흔적을 찾아 떠나는 ‘종교의 길’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천주교 제주교구 순례길위원회는 제주도, 제주관광공사와 공동으로 서귀포시 지역 성지와 명승지 등을 연결하는 ‘하논성당 길(환희의 길)’을 20일 개통했다. 하논성당 길은 제주교구의 2번째 본당인…
들쭉날쭉한 코스, 오락가락하는 예산 등으로 난항을 겪던 ‘한라산 둘레길’이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산림청 산하 특수법인인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제주지부(지부장 강만생)가 최근 창설된 뒤 한라산 둘레길 관리를 맡으면서 코스를 정비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국비지원을 받은 제…
제주올레가 미국트레일협회가 수여하는 ‘국제트레일상(International Trail Award)’을 최초로 수상했다. 사단법인 제주올레는 미국 애리조나 주에서 열린 미국트레일협회 주최 국제 트레일 심포지엄(ITS)에서 17일 국제트레일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심포지엄은 미국트레일…
제주의 상징 가운데 하나인 제주마(일명 조랑말·천연기념물 제347호)가 야외 나들이를 하면서 관광자원으로 돌아온다. 겨우내 답답한 우리에 갇혀 있던 제주마는 넓은 벌판에서 싱싱한 풀을 뜯으며 자연을 만끽한다. 제주도축산진흥원은 추위를 피해 지난해 11월부터 6개월 가까이 진흥원 목장과…
신비의 금빛 도료인 황칠(黃漆)이 나오는 황칠나무는 기적의 건강식품 재료인가, 한순간 유행인가. 제주 서귀포시가 농림축산식품부에 신청한 ‘황칠 명품화사업’이 내년 향토산업육성사업 신규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황칠나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황칠나무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제주 서…
제주 서귀포시에 해안도로와 골목길을 따라 걸으면서 다채로운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지붕 없는 미술관’이 문을 연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마을미술프로젝트의 하나로 12일 개막식을 한다. 이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핵심은 샛기정공원∼칠십리시공원∼천지연로∼자구리공원∼소암로…
제주 곶자왈 생태를 공중에서 볼 수 있는 스카이워크(Sky Walk)가 설치된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서귀포시 대정읍 일대 제주도립 곶자왈공원 154만6000여 m²에 내년 말까지 36억 원을 들여 2단계 공원 조성 사업을 벌인다고 9일 밝혔다. 2단계 핵심 사업은 곶자…
벚나무 종류 가운데 가장 키가 작은 것으로 추정되는 신종 벚나무가 제주시 해안 절벽에서 발견됐다.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2006년 제주의 해안에서 초소형 벚나무 10여 그루가 자생하는 것을 발견한 뒤 이 가운데 1그루를 연구소 유전자원보존원에 이식해 7년 동안 관찰한 결…
해녀들이 작업 도중 안전사고를 당하는 일을 막기 위해 ‘나 홀로 물질’을 금지하고 잠수시간을 제한한다. 제주도는 해산물을 채취하다 숨지는 해녀 사고를 막기 위해 ‘잠수어업인 안전수칙’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수칙은 해녀들이 해산물 채취를 홀로 하는 것을 금지하고 3∼5명이 짝을…
최악의 기상 조건에서 온전히 자신과의 싸움이었다. 강풍을 동반한 비를 견디기 위해 비옷으로 몸을 감쌌지만 이리저리 찢겨 나갔다. ‘왜 이리 힘든 고생을 하느냐’는 질문에 울트라마라토너들은 그저 빙긋이 웃으며 답을 대신하거나 “그냥 한다”는 말로 싱겁게 대답했다. 울트라마라톤은 마라톤 …
대한울트라마라톤연맹(회장 정창순)은 6일부터 7일까지 제주에서 도로부문 100km 아시아선수권대회를 겸한 ‘제12회 제주국제울트라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 경기는 50km, 100km, 200km 등 로드 러닝을 비롯해 한라산 트레일런 80km 등 4개 종목에 걸쳐 참가자들이 레이스를 …
대한울트라마라톤연맹(회장 정창순)은 6일부터 7일까지 제주에서 도로부문 100km 아시아선수권대회를 겸한 ‘제12회 제주국제울트라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 경기는 50km, 100km, 200km 등 로드 러닝을 비롯해 한라산 트레일런 80km 등 4개 종목에 걸쳐 참가자들이 레이스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