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학교폭력 등 탈선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가 선도를 통해 모범적인 생활을 하는 청소년을 찾아 표창하는 제도를 처음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제정한 ‘제주도 청소년 칭찬조례’에 따른 것이다. 이 조례는 학교폭력이나 각종 범죄 등으로 일탈했다가 선도를 통해 사회구성원으로…
170년 전통의 미국 명문 사립학교인 세인트 존스베리 아카데미(Saint Johnsbury Academy)가 제주에 국제학교를 세운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미국 버몬트 주 세인트 존스베리에 위치한 세인트 존스베리 아카데미 측과 국제학교 설립과 운영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기계장비 없이 바닷속에서 숨을 참고 해산물을 채취하는 해녀. 전 세계적으로 제주와 일본 일부에만 있을 정도로 희귀하다. 초인적인 잠수어업을 비롯해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 생사를 넘나드는 생활에서 생겨난 무속신앙, 노동과 함께 만들어진 노래, 공동체생활에서 이뤄진 조직 등의 제주 해녀문…
제주를 오가는 국제 크루즈선이 대형화함에 따라 크루즈선 관광객도 크게 늘었다. 제주도는 올해 제주를 찾은 국제 크루즈선은 모두 15척으로 운항 횟수가 80회에 이른다고 28일 밝혔다. 이들 크루즈선을 이용한 외국인 관광객은 14만4000여 명으로 지난해 6만4000여 명에 비해 2.2…
일제강점기 역사현장인 제주시 한경면 청수리 일본군진지동굴과 전시관 등으로 꾸며진 ‘제주 전쟁역사평화박물관(평화박물관)’을 문화재청과 제주도가 매입하기로 했다. 평화박물관 측은 경영난 악화를 이유로 일본인에게 매각을 추진해 그동안 논란이 일었다. 제주도와 문화재청은 최근 감정평가를 실시…
26일 오후 제주시 애월읍 하귀리에서 상귀리에 이르는 도로변. 40∼50년생 소나무들이 푸름을 잃고 시름시름 누렇게 말라죽고 있다. 고려시대 삼별초가 저항했던 항몽(抗蒙)유적지 부근 소나무 밭도 마찬가지다. 주민 김모 씨(49)는 “올해 유난히 말라죽는 소나무를 많이 본다”며 “‘소나…
한라산 해발 200∼600m 중산간 지역의 목장과 관광시설의 물 걱정이 사라지게 됐다. 제주도는 제주시 해안동 16만 m² 용지에 50만 t을 담을 수 있는 ‘어승생 2저수지’를 완공해 내년 2월부터 물 공급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2저수지 하루 최대 정수량은 1만 t으로 물을 …
《 도보여행의 대명사로 불리는 ‘제주올레’ 코스가 마침내 완성됐다. 24일 오전 10시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제주해녀박물관. 제주올레 마지막 코스인 21코스 개장식이 열렸다. 21코스는 해녀박물관에서 구좌읍 종달리 해변까지 10.7km 이다. 이로써 제주 해변을 한 바퀴 도는 올레길 …
제주도는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을 위해 30일 제주시 조천읍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도민공청회를 개최한다. 인증 대상 대표명소로 한라산국립공원과 만장굴, 성산일출봉, 서귀포층 패류화석산지, 천지연폭포, 중문대포해안, 주상절리대, 산방산, 용머리해안, 수월봉 등 9곳을 선정했다. 일반명…
조선시대 기아에 허덕이는 백성을 구한 제주의 여성 거상(巨商) 김만덕(1739∼1812)의 뜻을 기리는 ‘2012 김만덕 나눔 쌀 만 섬 쌓기’ 행사가 22일 제주 관덕정 앞 광장과 서울광장에서 동시에 열린다. 사단법인 김만덕기념사업회는 이번 행사를 추모제례를 시작으로 나눔 쌀 쌓기,…
아랫배가 불룩해지면서 허리가 어딘지 구분할 수가 없게 되고, 일에 집중하기 힘들 만큼 몸은 나른해졌다. 고혈압에 당뇨까지 찾아왔다. 특별한 계기가 필요했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가 언뜻 머리를 스쳤다. 주인공처럼 ‘달리기’를 하면 시간과 돈에 구애받지 않고 손쉽게 운동을 시작할 수 …
“선생님께서는 제가 힘이 들고 지칠 때마다 의지할 수 있는 아버지와도 같은 분이십니다.” 20일 오후 광주 광산구 광주여대 총장실. 2012 런던 올림픽 여자양궁 2관왕을 차지한 기보배 선수(24·광주시청)가 대학 시절 스승인 김성은 광주여대 감독(39)에게 작은 액자를 선물했다. 액…
해군 제주방어사령부는 후방으로 침투하는 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4일 ‘제주 특전예비군부대’를 창설한다. 이날 제주 제주시 연동 제주방어사령부에서 창설 행사를 갖고 부대기를 수여한다. 특전예비군은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각 1개 중대를 편성했다. 제주 지역 특전사 출신 특전동지회 …
제주와 일본을 잇는 항공편이 줄어들면서 관광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도는 ㈜제주항공이 제주와 일본 오사카(大阪)를 연결하는 직항노선 항공기 운항을 내년 1월 1일부터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탑승률 저조로 항공기 운항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대한항공은 주 4회 …
공공 에너지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7월 발족한 제주에너지공사가 육상 및 해상 풍력발전기 건설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제주에너지공사는 내년부터 2015년까지 600억 원을 들여 2∼3MW급 풍력발전기 12기를 설치해 30MW 규모의 풍력단지를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에너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