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복합 리조트’ 사업이 활성화되는 가운데 복합 리조트를 이끌어 갈 전문 인재 양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복합 리조트는 카지노 호텔 쇼핑몰 컨벤션 공연장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시설을 융합한 관광 및 휴양 시설이다. 제주에서는 제주국제자유도시 핵심 프로젝트의 하나인 서귀포시…
제주에서 운행하는 화석연료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바꾸는 계획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2030년을 목표로 2조8117억 원을 투입하는 전기자동차 중장기 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제주에서 운행하는 차량 37만7000대를 풍력과 태양광 발전의 전기자동차로 바꾸는 계획이다. 우선…
녹차를 담은 다기를 기울여도 금방 흘러내리지 않았다. 어른 엄지보다 조금 큰 앙증맞은 찻잔에 농도가 짙은 차 대여섯 방울이 똑똑 떨어졌다. 걸쭉한 만큼 진한 향이 입안 가득 퍼졌다. 녹차 특유의 씁쓰레함 뒤에 깔끔한 단맛이 느껴졌다. 진한 녹차의 대명사인 농차(濃茶)다. 일본에서는 농…
제주 지역 주민들의 술자리 횟수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경제적 비용은 연간 3000억 원을 넘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음주로 인한 경제적 비용 추정 및 평가자료’에서 제주 지역 주민들이 주 3회 이상 술을 마시는 고빈도 음주가 13.2%로 전국 평균 …
커리어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세계랭킹 1위 ‘골프여제’ 박인비 선수(27·KB금융그룹)가 출전하는 제2회 제주삼다수마스터스 대회를 앞두고 국내 프로암 골프문화를 바꿀 이벤트가 마련됐다. 이 대회를 주최하는 제주도개발공사는 5일 제주시 오라골프장에서 열리는 프로암 행사를 도민과 꿈나무들에…
제주도4·3사건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센터장 김문두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1월 16일부터 2월 13일까지 생존 희생자 110명과 61세 이상 유가족 1011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 조사…
메르스 영향으로 올해 여름철 제주 관광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제주도가 관광시장 회복을 위한 대대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제주도는 16일 중국인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서울 명동에서 ‘제주관광 그랜드 마케팅’ 행사를 갖는다. 이날 제주 출신 연예인 홍보대사 명예제주도민 등이 참석…
지하수 개발 이전에 식수나 생활용수 등으로 썼던 용천수가 절반 이상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천수는 빗물이 지하로 스며든 후 낮은 곳으로 흐르다 암석이나 지층의 틈새를 통해 솟아나는 물로 과거 제주지역 마을 형성의 근간이었다. 제주도 수자원본부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
수중 갈조류인 감태(사진)에서 추출한 해양 폴리페놀이 뇌세포와 혈관 기능을 복원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바이오기업인 ㈜보타메디(대표 김성호)가 미국 워싱턴대 의대 병리학팀과 공동으로 해양 폴리페놀에 대해 연구한 결과 감태가 뇌 세포를 복원하고, 굳어진 혈관기능을 복…
제주지역에서 스쿠버다이버가 낚싯배를 타고 다이빙 포인트로 이동이 가능하고 투자진흥지구 관리 권한이 국토교통부 산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에서 제주도로 이관된다. 제주도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
세계 환경 전문가들이 제주에서 생태계 보전과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제주도는 환경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과 함께 ‘2015 세계리더스보전포럼’을 7일부터 9일까지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잉에르 안데르센 IUCN 사무총장을 비롯해 크리스토퍼 브리그스…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제주국제공항이 3일 세계항공교통학회(ATRS)가 주관하는 ‘공항운영 효율성’ 평가에서 아시아지역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에서 제주공항은 직원 1명이 연간 평균 10만8405명에 이르는 여객을 처리해 아시아 공항 가운데 효율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제주도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친환경 농업(밭작물), 감귤 등 과수 산업, 농업 기술 연구, 식품 산업, 축산업, 수산업 등 6개 분야 536개 사업에 4조4941억 원을 투입하는 ‘자유무역협정(FTA) 대응 1차 산업 경쟁력 강화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대책은…
제주 해녀와 관련된 노래 가운데 ‘칠성판(관의 바닥에 깔거나 시신 위를 덮는 얇은 나무 판)을 지고 바다로 뛰어든다’는 내용이 있다. 맨몸으로 바다에 들어가 자신의 호흡에만 의지한 채 소라, 전복 등을 채취하는 물질이 위험하고 고단하다는 뜻이다. 이처럼 생사를 넘나드는 해녀를 생계로 …
일본과 제주를 잇는 정기 항공노선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침체된 일본인 관광객 시장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정기 노선이 사라지면서 제주와 일본을 오가는 제주 출신 재일동포들이 다소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은 제주와 일본을 연결하는 정기 항공편인 제주∼도쿄(東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