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객과 자연생태계를 위협하는 멧돼지를 퇴치하기 위해 한라산국립공원 일대에 ‘포획틀’이 설치된다.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멧돼지를 유해동물로 지정해 엽사를 동원해 포획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한계가 있어 포획틀 10개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포획틀은 철망으로 만든 길이 6.8m,…
제주에서 생산되는 검은 쌀로 만든 블랙푸드와 감귤로 빚은 술이 지역 명품 농수산물로 육성된다. 제주도는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이 빚은 블랙푸드’와 ‘제주 감귤명주 산업화 사업’이 농림수산식품부의 2013년도 향토산업육성 신규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앞으로 3년 동안 …
전기자동차(EV·사진) 41대가 제주 도내 자치경찰대, 소방서, 읍면 등 32개 기관에 배치돼 21일부터 운영된다.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해 이들 기관에 전기충전기 44기를 이달 말까지 설치한다. 보급 차종 가운데 고속 전기자동차는 현대 블루온(39대), 저속 전기자동차는 AD모터스의 …
제주도는 14일 ‘제주 수출인의 날’ 행사를 열고 수출에 공헌한 기업을 선정해 포상했다. 대상은 농업회사법인인 제주시 조천읍 ㈜일해(대표 김국한)가 수상했다. 일해는 새로운 제주 감귤주스 제품을 개발해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모두 163만8000달러어치를 수출했다. 우수상은 서귀포시 …
제주의 생활 옹기를 만드는 도공들이 한자리에 모여 과거를 재현한다. 제주지역에서 옹기 제작은 1960년대 말을 기점으로 점차 쇠퇴했다가 최근 젊은 도예 전수자들이 나서면서 겨우 명맥을 잇고 있다. 제주전통옹기전승보존회(회장 허은숙)는 14일부터 17일까지 서귀포시 대정읍 신평리에서 ‘…
제주도는 12일 올해 제주도문화상 수상자 9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부문별 수상자는 학술 최치규(64·제주대 물리학과 교수), 예술 강동언(64·제주대 예술학부 교수), 교육 허문익(80·전 제주도교육위원), 언론출판 김범훈(55·전 제주일보 논설실장), 체육 양석후(62·제주도체육회 …
제주국제자유도시 핵심 프로젝트인 ‘제주헬스케어타운’ 사업에 시동이 걸렸다. 국토해양부 산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서귀포시 토평동에 추진하는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 개발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서우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서우컨소시엄은 재활전문병원과 실버병원을 …
국토 최남단 제주 서귀포시 마라도에 이어 제주시 우도에서도 전동카트 운행이 제한된다. 제주시는 우도에 무등록 골프전동카트(사진) 영업이 늘어나자 자치경찰 등과 함께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12일부터 단속하기로 했다. 우도에서는 현재 7개 업체가 골프장용 전동카트 92대를 들여와 관광객에게…
제주 서귀포시에 옛 지질과 생태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화산분화구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관광객은 드물다. 제주올레 7코스인 바닷가 ‘외돌개’에서 북쪽으로 1km 떨어진 지역에 국내 최대의 마르(maar)형 분화구인 ‘하논’이 있다. 마르는 소형화산으로 화구는 주위에 비해 낮고 물이 채워…
‘천년의 숲’ 향기가 가득한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비자림(榧子林·천연기념물 제374호)’이 새롭게 단장했다. 제주도는 비자림의 금지구역이었던 숲에 990m의 새로운 탐방로인 ‘돌멩이(돌을 뜻하는 제주방언) 길’을 개설했다고 6일 밝혔다. 기존 탐방로 1.8km 구간에는 붉은빛을 띠는…
제주도는 훼손된 탐방로 복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제주시 조천읍 물찻오름과 서귀포시 안덕면 도너리오름에 대한 자연휴식년제를 연장한다고 5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들 오름에 대해 2008년부터 자연휴식년제를 실시해 일반인 출입을 통제했으나 생태계 복원이 더디게 진행돼 올해 말로 끝나는 …
제주 서귀포시 서호동과 법환동 일대에 조성되는 제주혁신도시가 반 토막 위기에 처했다.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이 머뭇거리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혁신도시는 115만1000m²(약 34만8000평) 규모로 2007년 9월 착공해 내년 기반정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당초 1840가구 …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봉영농장 앞. 4일 오전 농장주인 고봉석 씨(41)와 아내 고영미 씨(42)가 나란히 어린 돼지를 안고 나타났다. 구제역 등의 감염을 우려해 외부인의 농장 출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어서 방문객이 찾으면 이렇게 농장 밖으로 나온다. 인부들이 출입할 때도 이중, 삼중…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봉영농장 앞. 4일 오전 농장주인 고봉석 씨(41)와 아내 고영미 씨(42)가 나란히 어린 돼지를 안고 나타났다. 구제역 등의 감염을 우려해 외부인의 농장 출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어서 방문객이 찾으면 이렇게 농장 밖으로 나온다. 인부들이 출입할 때도 이중, 삼중…
제주의 한 마을이 학생 수가 갈수록 줄어드는 초등학교를 살리기 위해 임대주택 제공이라는 ‘처방’을 내놓았다. 제주시 애월읍 납읍리는 납읍초등교의 학생 유치를 위해 마을에 24가구 규모의 공동주택을 1일 착공했다. 이 공동주택은 59.4m²(18평형) 규모로 보증금 200만 원, 연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