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미래를 예술에서 찾아야 한다고 하면 엉뚱할까. 여행사에 근무하는 지인에게서 앞으로 이 직종이 얼마나 살아남을지 모르겠다는 말을 들었다. 여행사를 통해 비행기표를 구매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최근 만난 동시통역사는 10년 이내에 기계에 일을 내어 줄 것 같다고 말했다. 반…
우리는 일하기 위해 회의를 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회의를 하기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일까. 어느 것이 정상일까. 전자가 정상이지만, 현실은 후자인 경우가 많다. 만약 당신이 직장에서 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좀 더 생산적으로 일하고 싶다면 첫 번째 …
‘해야만 하는 일’들에 치여 직장인들은 산다. 일요일 오후부터 불안함을 느끼고, 평일 저녁엔 지쳐 TV를 보다 잠들며, 토요일이나 잠시 여유가 있을까? 힐링 프로그램이나 책, 강연에 기대는 것도 한계가 있다. 내가 아닌 남에게서 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내가 나를 위해 만들어내는 위로…
“이 세상에서 제일 안 되는 게 사람과 세포 가르치는 일이에요. 사람은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하지, 배운 대로 절대 안 해요….” 1985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험관 아기를 성공시킨 문신용 전 서울대 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2013년 은퇴하면서 한 언론과 인터뷰할 때 했던 이야기…
‘절대 은퇴하지 마라.’ 2016년 미국 뉴욕의 유명 건축가인 마티아스 홀위치가 새롭게 나이 먹어가며 사는 법에 대해 펴낸 예쁜 그림책 ‘뉴 에이징’의 세 번째 장 제목이다. 이를 보고 나는 ‘요즘 누가 은퇴하고 싶어 하나…’ 하고 다소 시큰둥하게 반응했다. 얼마 전 세계 3대 기…
‘나는 어른이었을까.’ 새해가 되어 한 살 더 먹고, 법적으로 성인이 된 지 30년 가까이 되어 가는 시점에 내가 수년째 붙잡고 있는 질문이다. 몇 년 전 거절에 대한 연구를 하고 책을 내면서 나에게 묻기 시작했다. 나이를 먹고 신체적으로 성숙하고 사회적,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경영의 대상은 기업만이 아닌 나의 삶도 해당한다.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는 파괴적 혁신 이론으로 유명한 경영학 분야 대가인 클레이턴 크리스텐슨이 쓴 책이다. 그는 위암 선고를 받고 경영이론을 우리 삶에 적용하여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강의했는데 이 내용을 풀어 책으로 냈…
49위. 스웨덴 글로벌 리서치 기업인 유니버섬이 세계 57개국 젊은 직장인 20만 명의 행복지수를 조사한 결과로 나온 우리 순위다. 싱가포르(17위), 중국(27위), 필리핀(34위), 태국(40위), 베트남(41위), 인도네시아(45위), 말레이시아(46위), 일본(47위) 등이 한…
35세가 마지노선이다. 50세를 바라보는 내게 그리 반갑지는 않지만 말이다. 30세 이상이 예능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나오는 것은 매우 예외적이다. 20대 중반만 넘어도 심사위원들은 왜 이제야 도전하느냐고 질문한다. 클래식 음악이나 미술 등 예술 분야도 비슷하다. 우리는 예술이나 예능 …
도대체 이 사람의 비결은 무엇일까? 국내 보험사 영업사원을 하다 이제는 세계를 무대로 태양광 발전사업 프로젝트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미래에너지 장동일 대표의 이야기를 듣다가 계속 떠오른 질문이었다. 그는 대학 졸업 후 5년간 직장 생활을 하다 보험사로 옮겼는데 처음에는 모르는 사람에게…
“여기 ○○○이 잠들다. 그는 많은 잠재력을 지닌 사람이었다.” 하버드대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인 스리니바산 필레이는 ‘두려움’이란 책에서 인간이 가장 두려워하는 묘비명의 예를 이렇게 들었다. 잠재력만 갖고 정작 행동으로는 옮기지 못한 삶에 대해 말한 것이다. 우리가 다니는 회사들은 …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초등학교 때 배웠다. 소통에는 네 가지가 있다고. 직장 혹은 가정에서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듣기이다. 여기까지도 모두들 알고 있다. 좋은 리더십은 잘 들어야 한다는 뻔한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잘 듣는…
“당신의 경험으로 비추어볼 때 만약 10년 후 제가 은퇴를 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핀란드 헬싱키 시내 유서 깊은 켐프 호텔의 바에서 전직 컨설턴트인 조르마와 술 한잔을 하다가 질문을 던졌다. 그는 은퇴하여 헬싱키 근교의 호숫가에서 음악 교사로 일하는 아내와 고양이…
선물을 하는 것과 행복감 사이에 관련이 있을까.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에서 심리학을 연구하는 엘리자베스 던과 라라 애크닌 교수, 하버드대 경영대의 마이클 노턴 교수는 2008년 이에 대한 흥미로운 논문을 저명 학술지 ‘사이언스’에 실은 적이 있다. 이들은 사람들이 수입을 자기에게 필…
지난 3일 동안 직장 후배와 한 대화를 잠시 떠올려보자. 회의일 수도 있고 차 한잔 마시며 나눈 대화일 수도 있다. 그 후배는 나와 대화할 때 얼마나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던가. 정확히 말하면 나는 그 후배의 의견을 얼마나 궁금해했으며, 진지하게 물었던가. 이제 더 넓혀서 내가 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