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우리 동네에도 생겼으면 좋겠어요.” 서울 성동구 사근동 노인복지센터의 ‘9988청춘클럽’을 소개한 기사(본보 14일자 A18면 참조)에 달린 댓글 중 하나입니다. 평균 나이 70세 어르신들이 일일클럽으로 바뀐 강의실에서 흥겹게 춤추는 모습을 전한 내…
8일 서울 종로에서 ‘차 없는 거리’ 행사가 열렸습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세종대로 사거리부터 종로2가 교차로까지 880m 구간 양방향의 차량 운행을 통제했습니다. ‘사람이 걷는 거리’를 표방하며 지난해 두 번 시범 운영했고, 올해부터 상·하반기 한 번씩 열립니다. 특히 이…
요즘 서울시 출입기자들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알림은 다른 때보다 더 많이 울립니다. e메일보관함은 보도자료로 넘칩니다. 6월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도전을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민병두 우상호 전현희 의원 측은 물론이고 기초단체장 출마를 선언하는 서울시의회 의원들 소식이 확연히 늘었…
설 연휴 고향에 다녀오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따뜻한 방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평창겨울올림픽 출전 선수들을 응원하신 분도 계실 텐데요. 텔레비전 화면에 잡히지는 않지만 관객이 편안하게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애쓰는 자원봉사자가 많습니다. 이들은 설 연휴에 고향에 가지 않고 경기장…
6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대학을 졸업한 지 몇 년 되지 않은 기자에게 낯익은 사이트 두 개가 종일 올랐습니다. 대학원서접수 사이트였습니다. 알고 보니 4년제 대학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약 60만 수험생과 학부모가 이들 사…
‘서울 여성 10명 중 9명은 데이트 폭력을 당한 적이 있다. 그 피해자 10명 중 절반은 상대방과 결혼했다.’ 서울시는 30일 이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여성 10명 중 9명이나 데이트 폭력을 당했는데 그 상대와 결혼까지 했다니….’ 여성인 기자도 선뜻 수긍하기…
올 상반기 시중은행들이 관심을 갖고 바라보는 입찰이 있습니다. 서울시 금고(金庫)은행 입찰입니다. 서울시 금고은행, 즉 시금고는 인구 1000만 명인 서울시의 ‘돈주머니’를 관리합니다. 여기에서 낙찰받으면 내년 1월부터 4년 동안 시 예산과 기금을 맡습니다. 서울시 한 해 예산은 …
2018 평창 겨울올림픽에 북한이 대규모 선수단과 응원단을 보내기로 약속했습니다. 남북관계가 해빙기를 맞는 것은 아닌지 낙관적인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립니다. 그 기대감이 더욱 커지는 곳이 바로 서울시입니다. 서울시는 서울-평양 도시 교류를 꿈꾸고 있습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지난해 말 송년회 회식을 마치고 노래방에서 ‘마무리’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송파구 직원들은 암묵적으로 노래방 출입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락동 ‘노래바(bar)’ 단속 때문입니다. 노래방은 노래를 부르는 것이 주목적인 공간입니다. 가락동 시장은 낮이나…
현행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방의회 의원은 보좌 인력을 둘 수 없습니다. 하지만 “1인 1입법 전문인력을 달라”고 지방의원들은 요구합니다. 국회의원은 인턴까지 합쳐 보좌진 10명을 둘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회는 이 같은 법을 에둘러 2015년 입법지원관 제도를 시작했습니다. 입법지원…
하수(下水)를 생각하면 똥물이 떠오릅니다. 거무튀튀하고 질척한 물에 각종 오물이 둥둥 뜬 그런 것 말입니다. 하지만 하수에 숨겨진 ‘보석’을 찾으려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수 찌꺼기에서 인(燐)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물환경연구부입니다. 뼈나 이의 …
14일 오후 서울시 복지박람회 홈페이지(seoulwelfare2017.co.kr)에서 사람들이 잘 알아채지 못할, 작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자신의 복지 경험담을 발표할 시민 8명 명단에 쓰던 ‘수혜(受惠)자’라는 단어가 사라진 것이죠. 18일 열리는 서울 복지박람회를 앞두고 담당부…
역사를 돌아보면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흘러가는 사건이 많습니다. 1999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역사와의 화해가 우리 사회에 필요하다’며 국가 차원에서 박정희 대통령 기념관을 짓기로 결정합니다. 김 대통령이 기념사업회 명예회장까지 맡았습니다. 기념관 건립비용은 정부(당시 행정자치부·…
서울시는 17일 서초구 농업기술센터에서 ‘제1회 애완곤충 경진대회’를 엽니다. 개도 고양이도 아닌 곤충입니다! 전국 최초인 이번 대회 하이라이트는 ‘애완곤충 기르기 대회’입니다. 장수풍뎅이와 톱사슴벌레(애벌레), 왕사슴벌레와 넓적사슴벌레(성충) 4개 분야 예선을 거친 참가자들은 자…
서울시가 핵심 보직인 기획조정실장 직무대리로 윤준병 상수도사업본부장(57)을 31일 임명했습니다. 전임 장혁재 기조실장이 서울시 예산과 7급 공무원 A 주무관 자살사건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 데 따른 것입니다. A 주무관은 스스로 생을 마감하기 전 업무가 너무 많다고 호소했다고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