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군 11개 읍·면장들은 최근 2층 사무실을 1층으로 옮기고 주민과 직접 대면하면서 업무를 보고 있다. 2층에 있던 읍·면장실은 주민 소통 및 직원 휴게 공간으로 바뀌었다. 이는 소통 행정을 강조하는 우승희 영암군수(49·사진)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우 군수는 가슴에 ‘영암군…
“군민 모두가 행복한 활력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다.” 심덕섭 전북 고창군수(59·사진)는 25일 동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역사를 바로 세우며 실사구시를 탐구했던 고창인의 뜻을 받들어 미래 세대에 희망을 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고창’ 하면 떠오르는 랜드마크를 만들어…
“모두가 행복한 살맛 나는 영동을 만들어 군민들로부터 ‘정말 열심히 일했다’는 평가를 받겠다.” 정영철 충북 영동군수(58·사진)는 2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700여 공직자들과 신발 끈을 조여 매고 열심히 일하겠다. 공약도 하나하나씩 차근차근 실현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
1999년 가을경. 금산군이 외지 인사들을 버스에 태워 금산 곳곳을 안내했다. 마이크를 잡은 당시 박범인 금산군 기획실장(사진)은 금산의 아름다움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했다. 방문객들은 지역사랑 모임의 전형으로 각광을 받았던 ‘금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금사모) 회…
전남 고흥은 한반도 서남해에 돌출된 반도(半島)다. 북쪽 보성군과 경계를 제외한 지역은 바다와 접해 있고 193개의 섬이 있다. 해안선(745km)을 따라 쪽빛 바다가 펼쳐져 있고 산과 평야도 고루 분포해 물산이 풍부하다. 다만 고흥의 인구 6만2000여 명 가운데 42.6%가 65세…
“협치와 소통으로 군민 화합을 이끌겠다.” 최영일 전북 순창군수(50·사진)는 2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선거 결과에 따른 반목이 지역 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군민 화합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지키고 인구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
“군민과의 열린 소통을 통해 군민의 뜻이 담긴, 군민이 원하는 군정을 펼치겠다.” 신영재 강원 홍천군수(57·사진)는 2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군민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홍천, 힘차게 도약하는 경제 으뜸도시 홍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인…
“일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 현안과 계속사업을 마무리하고, 연속성 있는 행정과 지역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꿈과 행복이 가득한 옥천을 만들겠다.” 황규철 충북 옥천군수(사진)는 2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철저히 현장을 살피고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정책을 펴는 ‘문견이정(聞見而…
“청년이 찾아오는 더 큰 목포를 만들겠다.” 박홍률 전남 목포시장(67·사진)은 2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청년 일자리 1만 개를 만들어 목포를 활기 넘치는 젊은 도시로 바꾸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문화예술과 관광, 멋과 맛이 어우러지는 항구도시 목포의 강점…
세계가 인정하는 ‘생태도시’ 전남 순천의 중심에는 순천만이 있다. 순천만(32km²)은 강과 바다, 산과 섬 그리고 갯벌과 갈대밭 등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228호 흑두루미를 비롯해 조류 250여 종이 머무는 철새의 낙원이자 황금빛 갈대 등 식물 220여 종이 서…
“첫째도 군민, 둘째도 군민, 셋째도 군민이다.” 서흥원 강원 양구군수(57·사진)는 1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행정의 목적은 양구의 경제 발전과 군민의 행복에 있다”며 “군민을 고객으로 알고 고객이 만족하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인 서 군수는 비공무원 출신의…
“메가시티 전략으로 공주를 주변 대도시민들이 즐겨 찾는 역사·문화 수도로 만들겠다.” 최원철 신임 공주시장(58·사진)은 “세종이 행정수도이고 대전이 과학수도라면 공주는 역사·문화 수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세종시 출범 이후 공주 인구는 크게 줄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 시장이 지역발…
“만경강을 활용해 제2의 ‘한강의 기적’을 일궈내겠습니다.” 유희태 전북 완주군수(69·사진)는 1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세계적인 도시들은 큰 강을 끼고 있다. 완주의 젖줄 만경강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완주에서 태어난 유 군수는 전…
전남 여수는 지역에서 나는 특산물이 풍부해 호남 제1의 경제도시로 평가받는다. 도시 특성에 따라 남해안 중심관문을 담당하는 ‘국제해운도시’, 천혜 해양관광 자원을 보유한 ‘관광휴양도시’, 여수국가산업단지가 있는 ‘임해(臨海)공업도시’, 청정해역이 있는 ‘해양수산도시’, 이순신 장군의 …
“군민이 장수에 살길 잘했다는 행복감이 들도록 하겠다.” 최훈식 전북 장수군수(55·사진)는 1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군민의 삶의 질만큼은 확실하게 높여 놓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중복 또는 비현실적 사업을 과감히 정리해 군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