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바이벌 게임이 한때 유행이었다. 밀폐된 공간에 사람을 가둬놓고 인터넷만으로 생존이 가능한지를 겨루는 게
서력(西曆) 20세기가 5분쯤 남아 있을 때 나는 그 시간에 만나기로 한 사람의 휴대전화로 전화를 걸었다. 그랬는
희망찬 미래 세계를 향해 여는 아침에 시비를 걸자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는 너무 빨리 젊어지고 있
지난해 늦가을이다. 은행나무 즐비한 길을 걷다가 갑자기 주저앉은 이유에 대해 가끔 아주 가끔 생각했다. 양손 가득
이탈리아의 기호학자 움베르토 에코는 얼마 전에 프랑스의 한 시사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20세기는 그래도 인류
미국 시애틀에서 세계무역기구(WTO) 회의가 열리고 있을 때 여행 중이던 나는 거기서 그리 멀지 않은 작은 도시에
자식들과 따로 살며 다섯살 연상의 남편과 해로하시는 나의 어머니의 춘추는 향년 일흔 넷. 그런데 최근 이 어머니께서
성서에 요셉이란 인물은 종살이 옥살이 등 뼈를 깎는 듯한 고난의 시절을 거쳐 대권에 오른 인물이다. 그는 대권에
우리는 수많은 상처를 입고 살아간다. 상처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은 없으며 상처주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도 없
사십대 초반의 나이쯤 돼보이는 부부였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꽤 괜찮은 직업에 종사했을, 어딜 봐도 험한 행상
고밀도시에 살다보니 소음에 대한 나의 참을성도 어지간히 높아져 있다. 지하철 안 여기저기에서 울리는 휴대전화
여러 차례에 걸친 교육개혁에서 우리 교육의 ‘한국병’에 대한 갖가지 처방이 나오고 지금도 각종 구조적 개혁이 추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아이가 가방을 메고 등교길에 나섭니다. 이때 어른들은 “그래, 잘 다녀와라”하고
가을이다. 아침이면 조금씩 시려지는 하늘이 점점 높아진다. 아직 이른 저녁으로 느껴지는 시간인데 그림자가 땅거미 속
가을이 되면 이 세상 모든 풀과 나무는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간다. 사람들은 우리 눈에 보이는 화려한 꽃만 꽃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