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이 더불어민주당 당론으로 정해졌다. 새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도 포털의 뉴스 검색 알고리즘 공개와 ‘아웃링크’ 방식 전환 등을 예고한 바 있어 어떤 식으로든 변화가 예상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우선 포털 문제의 본질을 알 필요…
요즘 재미있고 인사이트 풍부한 과학 책이 많이 나온다. 그중에서도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가 눈에 띄는데, 책에 의하면 수십만 년 전 지구엔 호모 사피엔스뿐 아니라 호모 에렉투스나 네안데르탈인 등 여러 초기 인류 종이 있었다. 그중에 호모 사피엔스가 최종 살아남아 현재의 인간, 우리…
5월 10일,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새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들이 제안되고 있다. 지난 정부에 이어 새 정부의 우선 추진과제 중 하나도 인구정책이 아닐까 한다. 지난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81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대로라면 2032년까지 일하는 인구(…
다음 세 명은 오늘 통계청에서 전화를 받고 실업에 관한 설문에 답하였다. 이 셋 중 누가 실업자일까? A는 육아를 위해 직장을 그만둔 30대 여성인데 두 달 전부터 아이가 유아원에 다니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제 다시 일을 시작하려고 한다. 구인광고를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는데 아직은 적…
사월은 늘 어딘가 황망한 기분이다. 우선 날씨가 변덕스럽다. 이번에도 어느 날은 더워서 땀을 흘리다가 어느 날은 추워서 세탁을 다 해놓은 점퍼를 다시 찾아 입었다. 확진자 수가 정점에 이르면서 막막함을 더해가더니 사월 말인 지금 이제 코로나는 홍역, 수두와 같은 2급 전염병이 되었다.…
1970년 영국의 집권 노동당이 퇴장을 한다. 제조업은 쇠락하고 규제와 복지는 늘어나며 국가 재정이 악화되는 가운데, 에드워드 히스가 이끄는 보수당은 영국 경제의 대대적인 ‘구조 개혁’을 앞세우며 6년 만의 정권 교체에 성공한다. 그러나 추락하는 국가경쟁력이 단기간에 되살아나긴 어렵다…
새 정부 출범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역대급 여소야대 환경인 데다 윤석열 당선인은 과거 ‘3김 시대’의 김영삼·김대중 대통령 같은 ‘정당 보스’도 아니다. 여당 의원들조차 자신들의 이익에 부합할 때만 조건부로 윤 정부를 지원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윤 당선인의 성공적 국정운영을 …
이제 마스크도 벗나 했지만 앞으로도 얼마간은 더 써야 하는 모양이다. 그래도 다음 주부턴 사적 모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을 전면 해제하는 등 2년 넘게 유지돼 온 사회적 거리 두기가 끝이 난다. 휴∼ 다행이다. 그동안 참 힘들었다. 모두의 고생이 컸지만 특히 자영업자들은 죽을 맛이었다…
4월은 과학의 달이다. 우리나라는 1967년 정부가 과학기술처의 발족일을 기념해 4월 21일을 과학의 날로 지정하고 여러 행사를 통해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실로 과학기술은 인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농경기술의 발달로 식량 부족 문제가 해결되었고 교통기관의 발달로 인류의 …
히라이 가즈오는 2012년 일본 기업 소니의 최고경영자(CEO)에 취임했고 2018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그가 CEO가 되었을 때 소니는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다. 한때 전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던 소니의 컬러TV는 8년 연속 적자였다. ‘소니 바이오’라는 브랜드로 유명했…
삶에 내가 미처 모르는 지겨운 반복과 패턴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체감한 건 휴학생이 되어 정기적으로 돈을 벌면서였다. 보습학원 강사 일이었다. 그전까지는 일시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고 학교로 돌아가는 학생이었지만 돈 버는 일이 주가 되자 전혀 다른 현실이 펼쳐졌다. 곤혹스러웠던 것 중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한 달째로 접어들고 있다. 반인륜적 무력행사에 맞서 미국과 서방 진영은 군사 행동 대신 ‘경제제재’를 택했다.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후 지난 20년간 그 사용 빈도와 범위가 크게 늘어나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전술이다. 그러나 경제제재만으로 러…
대선 기간 내내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이 컸다. 이제는 다가오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차분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여론조사를 돌아볼 시간이다. 필자는 2021년 1월 초부터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이 시작된 3월 2일까지 실시된 대선 후보 지지율 조사 총 620개를 취합해 조사기관의 고유한…
요즘은 사물인터넷(IoT)이 화두라 사물과 사물의 연결에 관심이 크지만 사회가 복잡해지고 전문화될수록 사람과 사람의 연결 또한 중요해진다. 어떤 문제도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렵고 여럿의 지식과 경험을 모아야 해법이 찾아진다. 이때, 누구와 함께 일하는가에 따라 성과가 나기도 하고 영 신…
정보의 홍수 시대를 거쳐 우리는 지금 데이터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시장분석기관인 IDC는 2025년까지 전 세계 데이터 규모가 175제타바이트(ZB)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1ZB는 1000만 테라바이트(TB) 용량이다. 보통 외장하드가 1TB임을 가정하면 그 규모는 실로 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