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서울 강남경찰서장 또는 세브란스병원 교수, 외삼촌은 전 서울 서초경찰서장, 큰아버지는 법무부 차관…. 손정민 씨(22)가 반포한강공원에서 친구와 술을 마신 뒤 숨진 채 발견된 사건에 관심이 쏠리면서 동석했던 친구의 가족에 대한 갖가지 추측이 나왔다.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
“다시 도전할 겁니다.” 어느 스포츠 선수나 흔히 하는 말이다. 하지만 도전의 기회는 본인의 노력과 의지만으로 주어지진 않는다. 계속 변하는 환경과 흐르는 시간이 발목을 붙잡는다. 다시 도전해 목표를 달성하는 선수도 있지만 그 반대가 훨씬 많은 세계가 스포츠다. 한국 남자 쇼트트랙 …
“한미 정상 간 대화는 시종 솔직하고 진지하게 이뤄졌으며 한반도를 둘러싼 여러 현안이 건설적으로 논의됐다. 그러나 양국 합의에 따라 구체적인 대화 내용은 밝힐 수 없다.” 2017년 6월 29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 간 만찬이 끝난 뒤 청와대는 이같이 밝…
얼마 전 만난 정부 부처 고위공무원은 “부동산시장이 이 모양이 된 게 왜 관료 때문이냐”며 “뭐가 잘못돼 집값이 뛰었는지 제대로 살펴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부처의 간부급 공무원은 “전담 부처가 없어서 부동산정책이 실패했나. 새 조직이 생기면 주택 공급이 늘어나느냐”며 혀를…
팀원 10여 명과 함께 일하는 한 중견기업의 마케팅 담당 김모 팀장. 잠시 참으면 끝날 줄 알았던 재택근무가 1년 넘게 이어지면서 그동안 꾹꾹 눌러왔던 불만이 폭발할 지경이다. 김 팀장은 “마이크로 매니징 하다 정작 나만 바빠졌다”고 푸념했다. 모두 모여 일할 때는 즉석에서 지시…
“우리 경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더욱 강한 경제로 거듭나고 있다.”(5월 10일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했다. 가계소득은 높이고 가계지출 부담은 낮췄다.”(5월 7일 기획재정부 문재인 정부 4주년 경제평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을 맞아…
지난달 16일 변창흠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퇴임한 지 한 달이 다 되어 간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태 수습과 LH 혁신, 2·4공급대책 추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논란, 여전히 오르고 있는 집값과 전셋값…. 국토부 장관이 공석인 사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
요즘 건설 현장과 물류업계, 인테리어업계는 목재(木材) 대란에 아우성이라고 한다.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으로 미국 등에서 주택 등 건축물을 짓는 수요가 늘었는데 목재 공급은 수요에 못 미치기 때문이다.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목재 선물가격은 1000보드피트(bf)당 1630달러까…
‘쇼트트랙 여왕’으로 불렸던 심석희(24)는 지난해 이맘때 선수로서, 또 여자로서 가장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허리 부상 등이 겹쳐 수년간 달아 왔던 태극마크를 반납했다. 그리고 자신을 폭행하고, 성폭행까지 한 전 국가대표 코치와의 법정 다툼 속에 마음고생을 해야 했다. 그…
‘팬데믹이 배출한 승자.’ 올해로 창업 10주년을 맞는 미국 반려동물 용품 전문 온라인 업체 ‘추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속에서도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47%나 성장해 큰 주목을 받았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들이 반려동물을 통해 외로움을 달래려 했기 때문이다. 2017…
2019년 초만 해도 평양 옥류관에 ‘문재인 냉면’이 있었다. 문 대통령이 2018년 9월 그곳에서 먹으며 ‘평양냉면 맛의 극대치’라 했던 그대로 재현한 것이라 했다. 이 냉면을 직접 맛본 중국인 학자 A 씨가 기자에게 전한 얘기다. “옥류관에서 파는 다른 냉면보다 양념이 더 들어갔다…
“야당 할 때보다 우리가 정권을 잡으니 더 무섭더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문재인 정부 초기 “몸조심하라”며 안부를 묻는 한 정치권 지인에게 농담조로 이렇게 푸념했다고 한다. 당시는 혜경궁 홍씨 사건과 형 강제입원 의혹 사건 등으로 이 지사가 연일 수사와 재판을 받을 때다. 이런 …
“탄소중립 뒤에도 냉혹한 국제정치가 숨어 있다.” 최근 한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는 “탄소 배출 가격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고 회사 차원에서 배출을 줄이려 온 힘을 다하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탄소중립을 꾸준히 주요 이슈로 다룰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100만 원으로 투자하기 좋은 코인 있을까요?” “○○코인―매수가 550원 부근, 매도가 625원 부근, 750원 자율.” “이분 족집게예요. ‘픽(추천)’ 대기하세요.” 4일 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선 이런 대화가 오갔다. 주식시장에서 특정 종목의 매매를 부추기는 ‘주식리딩방’이 …
“남양유업 제품인지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폰 앱에 제품 바코드를 스캔하면 남양 제품인지 아닌지 알려준다. ‘남양유없’이라는 앱으로, 하필이면 ‘없다’의 ‘없’을 썼다. 이를 만든 개발자는 제품을 알리기 위해 만들었다지만 영업 방해 혐의를 피하기 위한 설명이고 진짜 목적은 따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