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 발언으로 혼쭐이 났다. “젊은이의 상처가 걸린 반대쪽으로 제 마음이 기울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며 조 후보자 임명에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발언 직후부터 “자유한국당으로 가라”는 항의 전화가 사무실로…
스마트폰은 ‘21세기 슬롯머신’이다. 누르기 전엔 뭐가 나올지 모르지만, 일단 누르면 무언가 우르르 쏟아진다. 그게 유명인에 대한 뉴스 혹은 가십일 수도, 지인의 일상일 수도 있다. 확실한 건 한번 누르기 시작하면 멈추기 힘들다는 것.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선 쾌락 물질인 도파민이 더 …
미아 칼리파. 26세 미국 여성. 생소하겠지만 서구에선 꽤 알려진 ‘셀럽’(명사)이다. 인스타그램 팔로어만 약 1700만 명. 한 성인지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영화’ 주인공이기도 하다. 지난해 이라크에서 발생한 시위에도 그 이름이 등장했다. ‘칼리파가 정치인보다 낫다’는…
중국 텐센트가 투자한 ‘위닥터(WeDoctor)’는 화상 채팅을 활용한 온라인 원격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1억 명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한 위닥터는 2010년 설립 이후 최근까지 10억2500만 달러(약 1조2409억 원)를 투자받았다. 중국의 지방 소도시 사람들은 위닥터 덕분에 대…
“제도가 나쁜가요. 악용하는 게 나쁜 거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입시 의혹이 불거진 뒤 서울 강남 대치동 입시컨설턴트와 나눈 대화다. 지금이라면 조 후보자의 딸은 제1저자로 오른 의학 논문을,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딸은 인도 대통령 추천사가 적힌 저서를 학…
“작은 비밀을 하나 말해 드릴까요?”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결정으로 워싱턴이 시끄럽던 지난주 트럼프 행정부의 한 관계자와 커피를 마실 때였다. 예상보다 거친 반응을 보이는 미국 정부의 분위기와 움직임 등을 물어보고 있는데 갑자기 그가 이렇게 말하…
중소기업 임원이 자기도 들은 것이라며 이런 이야기를 해줬다. 원청업체 임원이 술자리에서 하청업체 관계자들에게 폭탄주를 돌리면서 “각자 납품단가를 얼마나 내릴 수 있는지 말씀해보라”고 했다. 첫 잔이 돌 때 5%, 두 번째 잔이 돌 때 7%, 세 번째 잔이 돌 때 9%, 단가가 쭉쭉 내…
“친구(동맹)의 적이 반드시 우리의 적은 아닙니다.” 24일부터 3일간 프랑스에서 개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엘리제궁 기자회견에서 외친 말이다. 그는 또 ‘적의 적은 나의 친구’도 아니라며 “프랑스는 어느 한편에 줄을 서지 않을 것…
‘강저(강제 저축) 1일차입니다. 소소하게 하루 1000원씩이지만 달려봅니다.’ ‘30분 만에 번개같이 볼일 보고 버스 환승 할인받았습니다. 1250원 아껴서 푼저(푼돈 저금) 성공!’ 요즘 재테크 관련 온라인 카페에는 서민들의 눈물나는 절약 수기가 넘쳐 난다. 하루 1000…
해마다 여름이면 많은 사람이 계곡을 찾는다. 얼음장 같은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얼굴을 스치는 시원한 바람을 느끼면 천국이 따로 없다. 하지만 흥취를 깨는 장면도 많다. 돗자리를 펼칠 만한 자리는 이미 상인들이 불법으로 평상을 설치해 찜을 해두고 자릿세를 요구한다. 2인 기준 7만∼8만…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도 미국으로부터 ‘실망했다’는 메시지를 한 번 받았다. 아베 총리가 취임 1주년인 2013년 12월 26일,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전격 참배했을 때였다. 당일 주일 미국대사관은 이례적으로 “소중한 동맹이자 친구인 일본의 지도자가 주변국과의 갈…
마흔 살 아빠와 여섯 살 딸이 192일간 세계 여행을 떠났다. 세계 일주를 하는 이가 많은 지금, 이 여행이 눈길을 끄는 건 아빠가 1년간 육아휴직을 하고 ‘독박 육아 및 여행’을 행동에 옮겼다는 점이다. 아내는 한국에 남아 회사를 다녔다. ‘육아휴직 하고 딸과 세계 여행 갑니다’를 …
“팬들에게 사인 잘해 주시나요?” “아뇨. 잘 안 해줍니다.” “이유가 뭔가요?” “너무 많이 해드려서 아무래도 사인의 희소성이 떨어지는 거 같아서요.” 몇 해 전 전파를 탄 동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이승엽(43)은 고개를 숙였다. 동영상이 끝난 뒤 마침내 고개를 든 …
“(홍콩국제공항에서 폭행당한) 본토인의 현재 상황은? 생명의 안위는 어떤가? 퇴원했나? 본토로 돌아왔나? 아직 사람들이 관심이 있나?” 중국 본토에 주재하는 홍콩 매체 소속 기자 A 씨가 19일 중국 소셜미디어인 웨이보에 이처럼 의문을 제기하는 글을 올렸다. 광둥(廣東)성 선전(深…
아이에게 아빠는 늘 히어로다. 슈퍼맨이고 아이언맨이고 배트맨이다. 이도 저도 아니면 그냥 우리 집 대장이다. ‘히어로 아빠’의 생명력이 갈수록 짧아지긴 하나 그래도 10년은 간다. 그런 아빠가 아이들 앞에서 누군가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한다면? 자신의 히어로가 무너지는 걸 바라본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