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문이로되 문이 아니로다. 이 이상한 문이 광화문이다. 지금 광화문이 임진왜란 때 불탄 광화문은 물론 아니다.
변호사 자격을 운전면허에 비유한 적이 있다. 그랬더니 예상한 대로 격렬한 반론이 제기됐다. 권리를 좌우하는 전
2004년 세계의 화두는 중국이었다. 그러나 이를 상세히 들여다보면 그 배경에는 미국이라는 ‘제국’이 유지해 온
최근 한국 영화는 ‘기억의 유령’과 싸우고 있다. ‘살인의 추억’은 폭압적인 1980년대의 우회적 메타포였다. ‘
세상이 여전히 이처럼 풍지다. 굴착기 소리로 시끄럽던 국토는 환경의 결투로 소란하다. 시대는 건설의 참회록을 요
언뜻 보기에 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새해에는 큰 갈등이나 싸움이 없을 것이라는 대통령의 선언이 실현될 조짐일까.
새해 첫 아침을 열며 맘껏 품었던 희망과 기대가 현실세계의 이런저런 소식들을 접하며 희석되어 가는 느낌이다. 지진
일본열도가 화산 폭발에 의해 언젠가 바다 속으로 가라앉게 되고, 그렇게 되면 일본인들이 한국 땅으로 건너오게 될 것
예술이 때로 우리를 슬프게 한다. 우람한 소나무와 굽이치는 폭포 그림의 시대는 갔다. 고철덩이를 조합하여 비엔날레
얼마 전 한 제자가 내게 “왜 선생님은 미국으로 유학을 갔나요”라고 물어 왔다. 순간 당황했지만 다섯 가지 대답
엊그제 오랜만에 시내에 볼일이 있어 서울 세종로를 지나게 되었다. 밤거리 중앙분리대 가로수를 휘감은 따스한 불빛
주관적 희망과 객관적 현실인식은 분명 다르다. 내공이 깊을수록 그 간격은 더욱 넓어진다. 지금 이런 자세가 절실히 요
사적 제324호. 1923년에 지어진 단층목조 건물. 방문객들은 공원 후미진 구석의 이 작은 건물 앞에서 말을 잊는다. 이
개혁적 시민단체들이 ‘반(反)노무현 정부’를 선언하는 일이 벌어졌다. 11월 10일 출범한 ‘환경비상시국회의’는
올해도 어느덧 달력 한 장만을 남겨 두고 있다. 예전에 읽었던 어느 인류학자의 글이 생각난다. 사계절의 변화가 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