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도 지문(指紋)을 갖는다. 상처나 추억처럼 고유한 무늬를 만들기 때문이다. ‘그 때’는 단 한 번뿐이고, 이미 일
야당인 한나라당은 수적으로는 여당인 민주당에 뒤지지 않는다. 그러나 힘에서는 밀린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인간
‘아르헨티나여, 나를 위해 울지 말아요.’ 영화 ‘에비타’에 나오는 주제곡이다. 애절한 곡조에 에바 페론이라고
술자리가 무르익자 사업가 친구가 침울한 어조로 속마음을 털어놨다. IMF 사태 이후에 겪었던 말할 수 없는 고통
시인 김수영은 말한다. ‘진창은 아무리 더러운 진창이라도 좋다’고. ‘무수(無數)한 반동(反動)’들이 만들어가
사은회((師恩會)를 하자며 4학년 학생대표가 찾아왔다. 취직들을 못해서 난리인데 웬 사은회냐고 위로 겸 반문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의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법대 강사와 상하원 의원을 지낸 다음
나는 재벌의 거식증(巨食症)과 전근대적 소유구조가 낳는 폐단을 자주 비판하는 사람이다. 그런 까닭인지, 작년 8월
소설가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와 은희경의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 정지우감독의 영화 ‘해피엔드’
지난주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를 겨냥해 세계 곳곳에서 모인 진보적 사회운동가들이 20일 발표한
시민의 힘은 위대했다. ‘발칸의 도살자’로 알려진 유고의 슬로보단 밀로셰비치가 시민의 손에 의해 드디어 권좌
‘웃고 있어도 눈물이 난다.’ 조용필의 노래 ‘그 겨울의 찻집’에 나오는 가사이다. 참 절묘하다고 생각했다. ‘
역시 고수(高手)는 다른가 보다. 박찬호선수는 공만 잘 던지는 게 아니다. 나름대로 철학도 있다. 타자를 삼진으
1930년 초 일본 전역을 뒤흔든 사건이 있었다. 이름하여 시멘스사건. 외국 회사와 관련해 장관과 고위장성들이 뇌물을
의료대란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 기다리다 못해 문을 연 병원을 찾았다. 그리고, 처방전을 들고 약방을 전전했으나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