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마트에서 유통되는 일부 김치류에서 식중독의 원인균이 검출되고, 9월 말까지 경기도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벌인 학교 급식소 위생점검에서 46.1%인 877개교가 위생관리를 소홀히 해서 시정명령을 받았다고 한다. 이처럼 허술한 위생관리는 겨울철에도 대규모 식중독 사고가 생길 수 있…
25일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기과연) 초대 원장이 임명됨으로써 아직 조직과 건물은 없으나 기과연이 출범한 셈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기과연을 핵심으로 하는 과학비즈니스벨트사업을 공약으로 내건 이후 많은 난관과 논란을 거쳐 탄생한 기과연이라 특히 과학자들에게는 출범이 감격적이다. 기과연에…
어린 손자 녀석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하나둘 익히는 과정을 지켜보면 놀랍기만 하다. 본능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하게 되는 것도 있지만 숟가락질을 하고 양말을 신는 고난도 기술에는 어른의 도움이 필요하다. 여기서 쉬운 길을 택하느냐, 어려운 길을 택하느냐는 어른의 몫이다. 무조건 …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여파가 가시기도 전에 서울 주택가 도로가 인공방사능에 오염된 사실이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다행히 이로 인한 주민의 방사선 피폭은 연간 0.5밀리시버트 수준으로 자연방사선량보다 적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래도 주민은 꺼리고 특히 어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는 경도 0도선(본초자오선)과 그리니치 표준시(GMT)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그리니치 천문대가 이렇게 유명해진 데는 역사적인 배경이 있다. 18세기 초 프랑스의 지중해 함대와 교전한 후 귀국하던 영국 전함 4척이 경도 계산을 잘못하는 바람에 영국 땅을 코앞에…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는 경도 0도선(본초자오선)과 그리니치 표준시(GMT)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그리니치 천문대가 이렇게 유명해진 데는 역사적인 배경이 있다. 18세기 초 프랑스의 지중해 함대와 교전한 후 귀국하던 영국 전함 4척이 경도 계산을 잘못하는 바람에 영국 땅을 코앞에…
최근 야생 멧돼지가 도심에까지 출몰해 시민에게 공포감은 물론 인명 피해까지 유발하고 있다. 이제 멧돼지는 야생동물 관련 환경문제를 넘어 국정사안으로 떠올랐다. 정부는 유해야생동물 포획 허가를 24시간으로 확대하고 수렵장 개장 지역을 늘리는 등 멧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91년 11월 일요일 저녁 에드워드 돌닉 기자는 미국 CBS방송에서 프랑스 사람들은 다량의 고지방과 고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치즈 버터 달걀 고기 등을 평생 먹어도 그보다 건강식을 하는 미국인보다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다며, 그 원인은 음식과 함께 레드와인을 마시기 때문일 것이라고…
태아가 엄마 배 속에서 듣는 소리는 아주 다양하다. 엄마가 숨 쉬는 호흡 소리, 맥박 뛰는 소리, 엄마의 근육 및 내장 움직이는 소리, 아빠의 목소리, 주변의 환경 소음 등이 있다. 우리는 보통 태아가 이런 소리를 들으면서 성장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생후 3, 4개월 미만의 신생…
한 시대를 변화시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동안 인류는 과학기술을 통해 개인의 삶은 물론이고 우리 사회를 크게 변화시켜 왔다. X선과 페니실린, 이중나선 등 역사상 위대한 발견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새로운 가능성도 가져왔다. 21세기 들어 과학기술은 첨단산업과 …
현재까지 발사된 인공위성은 6980개다. 이 가운데 3558개는 여전히 지구 주위를 돌고 있으며, 나머지 3422개는 지구 대기권으로 재진입한 뒤 소멸되었다. 매년 발사된 인공위성 개수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 계산하자면 지난 50년간 매년 68개씩 지구로 추락한 셈이다. 인공위성이 올라…
우리나라 대표 전통 음식인 김치의 우수성은 이제 세계 어디에서도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우리 김치는 2001년 국제식품규격위원회의 엄정한 절차를 통과해 국제식품으로 공인받았다. 2006년에는 미국의 저명한 건강잡지에서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고, 최근 시카고…
기상청은 올해 단풍이 늦게 와서 빨리 물들고 예년보다 단풍을 즐길 수 있는 기간이 5일가량 줄어들 것이라고 예보했다. 단풍이 어떻게 들기에 이런 예보가 가능할까? 단풍은 식물의 잎에 함유된 색소들의 분해 시기가 각기 달라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단풍에 영향을 미치는 색소의 분해는 날씨와…
올해는 유네스코 생태·지구과학국의 인간과 생물권계획(MAB)이 설립된 지 40년 되는 해다. 생물권은 지(地)·수(水)·대기권의 환경과 이곳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의 범위를 의미한다. MAB는 생물권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에 있어 인간의 역할을 고려하여 설립된 정부 간 과학프로그램…
스마트폰에 맞춰둔 알람 소리를 듣고 잠자리에서 일어나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확인한 후 날씨에 맞는 옷을 골라 입고 스마트폰으로 교통상황을 확인하면서 출근한다. 신호대기 중에 e메일을 확인하며 하루 업무를 계획하기도 하고, 출근해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할인쿠폰을 찾아 커피를 사 마시며 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