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 넘치는 명품 도시로 금정구를 재도약시키겠습니다.” 지난달 보궐선거로 당선된 윤일현 부산 금정구청장(60)은 1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취임 각오를 이렇게 밝혔다. 윤 구청장은 “금정구 토박이로 누구보다 지역의 시급한 문제를 잘 안다”며 “선거 과정에서 민주당이 제기한 ‘정권…
“첨단산업 분야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한 ‘글로컬첨단과학기술대학(GAST·Glocal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을 통해 지역과 세계를 이끄는 인재를 배출하겠습니다.” 박민원 국립창원대 총장(54)은 최근 총장 집무실에서…
“해양기후테크를 선도하는 대학을 만들겠습니다.” 최재원 부산대 총장(59)은 16일 부산 금정구 부산대 본관 총장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해양기후테크는 해양자원을 활용해 지구온난화 등의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하는 첨단 기술을 뜻한다. 과학계는 이런 기술…
“대학의 생존과 성장, 지속 가능한 전략까지 고민하는 경영 마인드 덕분입니다.” 이재용 영남이공대 총장은 8일 오후 대구 남구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전국에서 주목하고 있는 성과의 비결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그러면서 이 총장은 “예전에 대학의 보직은 봉사의 개념…
“민선 8기 전반기에는 발로 뛰는 비즈니스 구청장으로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이젠 사법 리스크까지 완전히 풀렸으니 ‘종갓집’ 중구의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습니다.” 공직선거법 위반과 업무 방해 혐의에서 모두 벗어난 김영길 울산 중구청장(62)은 20일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도시로 수영구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강성태 부산 수영구청장(64)은 1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가 간 경쟁이 도시 간 경쟁으로 바뀐 지 오래됐고, 그 경쟁에서 살아남는 비결은 결국 주민의 행복”이라며 “이를 위한 핵심 동력은 ‘문화’라…
“함양이 가진 다양한 매력을 최대한 활용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겠습니다.” 진병영 경남 함양군수(59)는 지난달 27일 군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가진 남부내륙의 중심지인 함양군은 수많은 매력을 가진 도시”라며 “함양군이…
“청년 예술인과 함께 산복도로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김진홍 부산 동구청장(67)은 23일 청장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올 5월 말 부산문화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빈집 활용 창작 공간 조성 및 운영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사업의…
“신청사는 대구 경북 통합의 의미와 정신을 담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태훈 대구 달서구청장은 1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앞서 구청 차원에서 국내외 공공청사 사례 조사와 전문가 자문,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신청사의 가치와 미래를 구상한 용역을 한 일이 있다. 대구의 역사적 상징성…
“포항은 미래 첨단 도시로 퀀텀 점프(대도약)할 것입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반세기 동안 제철보국(製鐵報國)의 정신으로 대한민국의 발전을 견인했던 포항이 이제는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통해 전지보국(電池報國)의 정신으로 ‘제2의 영일만의 기적’을 만들 …
“남해와 여수를 잇는 해저 터널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남해안 관광벨트의 중심으로 비상하겠습니다.” 장충남 경남 남해군수(62)는 최근 군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해저터널이 개통되는 2030년 이후 남해군의 청사진을 발 빠르게 구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군…
“많은 이들이 찾는 ‘메이드 인(Made in) 동아대’ 제품을 개발해 대학 수익 창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이해우 동아대 총장(61)은 5일 부산 사하구 승학캠퍼스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대학의 재정 건전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연…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품격 높은 관광 도시로 도약해 동남권 발전의 중추 도시가 되겠습니다.” 정종복 부산 기장군수(70)는 1일 군청 집무실에서 본보와 진행한 취임 2주년 인터뷰에서 “과거 부산의 변방 도시였던 기장군은 양적 성장에 그치지 않고 정책 고도화를 통한 질적 …
“미래 의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보여줄 것입니다.” 조치흠 계명대 동산의료원장(61)은 2일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개원 125주년을 기념한 국제학술대회 준비가 한창”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국내외 유명 병원뿐만 아니라 중소 병원들도 벤치마킹할 사안들이…
“교육 현장의 눈높이에서 초저출생 위기 해법을 폭넓고 다양하게 찾을 것입니다.” 최근 제10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에 취임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지난달 28일 대구 수성구 시교육청 집무실에서 진행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저출산 위기 해법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여성 교육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