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망을 다시 써야 한다니….” 13일, 미국 월가 경제 전망 담당자들은 공황에 빠졌다. 이날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시장 예상과 달리 “금리 인하 논의를 시작했다”며 피벗(정책 전환)을 공식화했다. ‘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이 커지면서 ‘트럼프 현상’이 다시 미국을 흔들고 있다. 트럼프 현상은 극단적 발언으로 논쟁을 일으켜 여론을 단숨에 집중시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력을 보여준다. 트럼프 현상은 미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북한의 …
미국에서 38년간 살며 수도 워싱턴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 중국 문제 전문가로 활동한 리청(李成) 씨는 올 7월 홍콩으로 이주해 홍콩대에서 중국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대학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할 만큼 자타 공인 중국 전문가인 리 씨는 이달 9일 홍콩대 중국·세계 연구센터를 설립했…
불과 3주 전만 해도 이렇게까지 될 줄은 몰랐다. 지난달 25일 동아일보 ‘글로벌 포커스’ 지면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지지율 하락을 분석하는 기사를 썼을 때다. 당시 만난 일본 정치학자와 주요 신문 정치부 기자들은 “집권 자민당 파벌 정치자금 문제가 심상찮다. 후폭풍이…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외곽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장에서 2030년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로 확정됐다. 국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는 이쯤에서 꺼졌지만 외신의 취재 열기는 더 뜨거워졌다. 개최지 발표 직후 열린 사우디 대표단의 기자회견에서 …
지난달 챗GPT 개발사인 미국 오픈AI에서 벌어진 내홍은 공상과학소설과 기업 암투 드라마를 합쳐 놓은 영화 같았다. 마블 영화 속 ‘인피니티 스톤’에 필적할 만한 미래 인공지능(AI) 힘을 거머쥐고자 하는 천재들의 신념 논쟁, 그 사이에서 이해득실을 따지는 기업인, 이들을 지원하거나 …
#장면1. “넌 꼭 스머프 같아.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가짜뉴스나 토해내고 다니는….” 미국 공화당 소속 제임스 코머 하원 감독위원장은 감독위원회 청문회에서 민주당 재러드 모스코위츠 의원을 향해 언성을 높였다. 코머 위원장이 ‘세금을 줄이려고 유령 회사를 두고 동생에게 대출을 내줬다’는…
중국은 ‘세계 평화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 등에서 중국이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세계 많은 나라들이 이 전쟁들을 종식시킬 수 있는 나라로 미국만큼이나 중국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20일 사우디아라비…
요즘 일본 초등학교 최대 화제는 단연 ‘오타니 글러브’다.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29·LA 에인절스)가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야구 글러브를 기증하기로 하면서다. 출신교나 고향에 운동용품을 기부하는 프로 선수는 많아도 전국 모든 학교에 기증했다는 얘기는 들어보지…
지난주 프랑스 파리 도심에 있는 방역업체를 방문했다. 2시간가량 머물며 취재하는 도중 이 업체 사장에게 10분에 한 번꼴로 문의 전화가 왔다. 모두 빈대 퇴치에 관한 전화였다. 빈대가 실제 생긴 집 말고도 빈대 예방을 위한 문의가 많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빈대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 …
지난달 말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이른바 ‘프렌즈 아파트’에 가봤다. 1994년부터 2004년까지 한 시대를 풍미한 드라마 ‘프렌즈’ 배경이 된 건물이다. 프렌즈에서 챈들러 빙 역을 열연한 배우 매슈 페리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아파트 앞은 추모하러 온 팬으로 가득했고, 가로등 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외교 책사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달 24일(현지 시간)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FA)에 ‘미국 힘의 근원(The Sources of American Power)’이라는 글을 기고했다. 이 기고문은 76년 전 ‘X’라는 미스터리의 인물이 같은…
지난해 4, 5월 중국 상하이는 악몽의 도시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도시 전체가 두 달여간 봉쇄됐다. 중국 경제 수도이자 세계 물류 중심지 상하이를 봉쇄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많았다. 지난달 27일 갑작스럽게 사망한 리커창(李克强) …
“한 번쯤 해 보는 것도 괜찮지. 그런데 결혼은 힘든 거야.” 2019년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당시 일본 환경상이 뜬금없이 총리 관저 로비에서 아나운서와 결혼하겠다고 발표하자 아버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가 했던 말이다. “기후변화 토론은 펀(fun)하고 쿨(c…
지난주부터 프랑스 파리 초등학교 하교 풍경이 달라졌다. 학생들이 보통 부모를 기다리던 학교 정문 주변은 이제 텅 비었다. 아이들은 학교 건물 안에서 대기하다 자기 부모가 오면 하나씩 문밖으로 나온다. 소풍과 견학 일정은 전면 취소됐다. ‘학교 주변에서 수상한 물건이나 사람이 보이면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