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치마가 잘 어울리고 키 165cm 이상 18∼29세 여성. 55사이즈. 웃는 예쁜 얼굴에 비율이 좋으신 분 Good!’ 지난달 한 아르바이트 전문 취업 포털에 올라온 구인 광고 문구입니다. ROTC 관련 행사에 필요한 의전 도우미를 구하는 광고인데요. 이 광고는 바로 소셜네…
“심형탁 덕분에 수능 보는 고3은 이제 조심해야 할 노래가 암요맨 암요맨 그대여(SS501의 ‘U R Man’), 머리부터 발끝까지 오로라민씨∼(‘오로나민C’ CF 삽입곡)…뿐만 아니라 옴양뾰지 빼헤 뚜찌빠찌 뚜찌빠찌뽀찌 하나 추가되었습니다.”(@StudioAr***) 중독성 있는…
“연예인을 따라하고 연예인처럼 보이려 애쓰는 여성을 많이 봅니다. 그들은 완벽해지고 싶어합니다. 완벽한 몸매와 잡티 하나 없는 피부를 꿈꾸지요. 하지만 그들이 모르는 게 있습니다. 그들이 갖고 싶어하는 그 외모 뒤에는 디자이너와 메이크업 전문가, 포토샵 보정과 동영상 편집기술이 있다는…
“강아지를 찾습니다!” 얼마 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자신이 기르던 강아지를 찾는다는 전단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한 재래시장에서 아침 일찍 사라졌다는 상황 설명과 함께 굵은 글씨로 써진 연락처까지. 누가 봐도 다급한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진은 현재 SNS…
판사님, 저는 그냥 칼럼을 쓸 뿐입니다. 뜬금없이 무슨 소리냐고요? 요즘 유행하는 인터넷 댓글을 따라해 본 겁니다. 댓글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유심히 지켜보는 편이라면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최근 들어 ‘판사님’을 찾는 표현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뭔가 위험해 보이는 글에 …
“9000만 원어치 자재를 살린 공로로 우수사원상과 포상금 10만 원 받았다. 이게 현실.”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연재 중인 중소기업 시리즈 가운데 ‘중소기업에서 열심히 해봐야 소용없는 이유’라는 글에 나오는 품질과장의 한탄이다. 중소기업인 회사가 대기업에 납품할 자재…
“위안부 일본군 성노예를 언급하시면서 그것은 강제적으로 일어난 일이 아니며 자원봉사활동의 현장이랍니다. 저는 식민사관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들으면 화가 나고 어이가 없습니다. 왜 이러한 사상을 가진 교수가 민족 고대에서 교편을 잡고 자신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전파하는지…
보기만 해도 누구나 가슴이 답답해질 한 장의 사진. 이달 14일 자동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인 보배드림에는 ‘12일 대전역 김 여사님 주차 신공’이라는 제목의 사진이 게시됐습니다. 역을 찾는 승객을 내려주기 위해 만든 한 개 차로의 도로에 승용차가 불법 주차돼 다른 차량들의 통행을 떡…
‘요즘 젊은 애들은 우리 때랑 너무 달라….’ 다소 보수적인 제 부모님은 자주 이렇게 운을 떼곤 합니다. 그렇게 시작되는 수많은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요즘 젊은 애들의 연애 문제’. 특히 결혼을 약속한 사이가 아닌데도 단둘이 장기 여행을 간다든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재미있는 수학 문제 하나 보고 가시죠. 위쪽 숫자에서 비밀을 찾아 아래쪽 빈칸에 알맞은 숫자를 써 넣으세요. ①④⑧⑧④⑦⑨⑨⑤ ②③⑥⑥⑧④○○○ 이 문제는 초등학교 2학년 수학 문제집에 실렸다고 합니다. 이처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학 문제는 꾸준히 인기를 끄…
‘여자들은 기본적으로 ‘잘못 태어난 남성’입니다. 뭔가 모자란 존재라는 말이죠.’ 위 글을 읽으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당장 저에게 항의 메일을 보내시려 마음먹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저를 비난하지는 말아주세요. 사실 저 말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가 했다고…
“더운 날씨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여름휴가는 금토일, 토일월 3일간 시행합니다.” 여름휴가철을 맞아 한 중소기업에서 직원들에게 돌린 문자메시지입니다. 사실상 휴가는 하루뿐이지만 주말을 붙여 선심이라도 쓰는 양 3일처럼 꾸민 문자가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개되면서 ‘헬조…
온라인 사진 공유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제공하는 ‘인스타그램’엔 여러 가지 별명이 있습니다. 올리는 사진의 주제에 따라 ‘○스타그램’이라고 하는 해시태그(#)가 따라붙습니다. 강아지 사진엔 ‘멍스타그램’, 고양이 사진엔 ‘냥스타그램’, 커플끼리 데이트한 사진엔 ‘럽스타그램’…
“시장에서 잘나간다는 이유로 남의 피와 땀을 훔쳐가는 미디어는 ‘소매치기 미디어’에 불과합니다.” 저는 두어 달 전 문화연대 등이 주최한 ‘디지털 생태계 진단포럼’에 참석했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교수와 언론 관계자를 비롯한 여러 연구자가 참석해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와 저작권 …
롯데그룹의 ‘형제의 난’ 이야기가 연일 신문의 주요 기사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롯데의 경영권 승계 분쟁을 보는 일반의 시선은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반(反)기업 정서’가 다시 고개를 들면서 광복절 기업인 특별사면에 대한 여론도 악화되는 것 아니냐는 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