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그에 대한 나의 역겨움은 모두 눈 녹듯 사라졌고, 쫓기고 상처 입고, 수갑 찬 손으로 내 손을 부여잡고 있는 그는 다만 내 은인이 되고자 했고 여러 해를 한결같이 내게 너그러운 애정과 감사를 보냈던 사람일 뿐이었다. (‘체포되어 호송되는 매그위치의 곁에 앉은 핍의 감회’ 중에…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수많은 매력에도 불구하고, 다시 청혼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사실을 고려하셔야지요. 당신의 지참금이 너무 적어서 아마도 당신의 장점과 많은 사랑스러운 자질의 효과를 상쇄할 테니까요.”(첫 번째 구혼자 콜린스 목사가 엘리자베스의 거절을 믿을 수 없어 하며 …
내가 당신으로 인해 견뎌야 하는 어떠한 고통도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됨으로써 얻게 된 새 생명에 비하면 큰 대가가 아닙니다. 나는 당신이 내게 끼친 슬픔 때문에 슬퍼하지 않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는, 이기적인 소망을 배제하는 경건한 사랑으로서, 당신 것입니다. (치욕에 떨어진 매기에…
《 나는 당신이 사랑에 빠진 바로 그 여자예요. 당신이 싫어하는, 상상 속의 그 여자가 아니에요. 당신을 만나자마자 나의 과거는 사라졌어요. 나는 당신에게서 충만한 새 생명을 받은 새 여자가 되었답니다. 왜 그걸 몰라주나요? 》 19세기 영국의 주요 작가들은 산업혁명
출생과 함께 전성기를 누렸고 오늘날까지도 세력이 막강한 ‘소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바로 오로지 소설만이 줄 수 있는 ‘재미’에 있다. 소설의 재미는 나와 비슷한, 바로 나일 수도 있는 작중 인물들이 고문당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재미다. 적대적인 여건들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