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401년 페르시아 왕자 키루스는 형이자 국왕인 아르타크세르크세스 2세에게 반기를 들었다. 그는 자신이 거느린 페르시아 군대를 강화하려고 그리스에서 용병을 모집했다. 모병에 응한 그리스 용병은 1만 명 가까이 되었다. 키루스는 대담하게 페르시아의 심장부를 바로 공략했지만, 결국 …
지도자의 중심적 책무는 그가 이끄는 집단의 목표를 이루는 것이다…
정의로운 분배 정의로운 분배에 관해서는 두 가지 이론이 맞서 왔다. 하나는 ‘역사적 원칙’이니, 재산의 형성에 대한 공헌을 재산에 대한 권리의 근본으로 삼는다. 다른 하나는 ‘최종 결과의 원칙’이니, 재산의 형성에 대한 공헌은 고려할 필요가 없고 분배가 최종적으로 평등하면 된다. 어…
진화는 평등을 추구하지 않는다 많은 사회들에서 소득의 불평등은 심각한 문제다. 소득 불평등은 늘 문제였지만, 근년에 ‘소득 양극화’라 불릴 만큼 격차가 커지면서 자본주의 사회가 위기를 맞았다는 진단까지 나온다. 양극화의 원인들 가운데 근본적인 것은 불평등이 삶의 본질적 특질이라는 점…
시장(市場)은 사회의 이상형에 가깝다 진화론은 사회를 살피는 가장 근본적인 틀이다. 모든 유전자들과 밈(meme·문화에 가장 기본적인 아이디어)들이 환경에 적응해 온 결과가 이 세상이 진화해 온 모습이다. 진화론에서 말하는 환경은 흔히 우리가 ‘자연 환경’이라 부르는 것보다 훨씬…
삶은 누구에게나 힘들다. 그래도 상대적으로 잘 사는 사람들이 있다. 건강하고, 똑똑하고, 매력이 있고, 다른 사람들과 잘 사귀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자식들도 대체로 부모와 비슷해서 잘 산다. 상대적으로 잘 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자식들도 대체로 어렵게 산다. 이런 과정…
시장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터나 증권거래소 같은 곳들을 가리킨다. 경제학적으로는 ‘개인적 선택들의 총계’라는 추상적 개념이다. 거래라는 말과 개인적 선택이라는 말은 본질적으로 다른 것들을 가리키니 혼동과 연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추상적 개념인 시장엔 구체적 거래에서 나오는 벌거벗은 …
허물어진 도덕을 다시 세우는 일은 무척 어렵다. 사실 우리 사회의 도덕 수준은 원래 높지 않았다. 6·25전쟁을 겪으면서 사회가 무너졌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회가 발전하고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사정은 오히려 악화되었다. 서로 잘 알고 품앗이를 통해 상호적 이타주의가 직접적…
《 국정을 맡은 지도자는 선거 때 필요했던 2차원적 리더십에서 4차원적 리더십으로 승화 발전되어야 한다는 것이 지난주의 주제였습니다. 왜 그럴까요. 필자는 이에 대한 답에 앞서 먼저 사회의 성격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사회란 무엇인가? 이번 주부터 시작하는 주제…
우리 사회의 건강에 대한 걱정이 가득한 지금, 시민들은 각 분야의 지도자들이 지도력을 발휘해 주기를 기대한다. 특히 국정을 맡은 대통령의 지도력에 기대가 크다. 박근혜 대통령도 그 점을 잘 인식해서 ‘국가 개조’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대통령이 발휘해야 할 지도력은 어떤 모습인가? 이…
슬픔은 힘이다. 건강하고 강력한 힘이다. 감정들은 우리가 살아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진화했다. 슬픔은 지녀야 할 것들을 잃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슬퍼할 때 우리는 다짐하는 셈이다, 다시는 소중한 것들을 잃지 말자고. 우리는 슬픔을 통해서 도저히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