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강원 철원 육군 6사단 사격훈련장 인근에서 유탄을 맞고 숨진 이모 일병 사고는 되짚어 볼수록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 수두룩하다. 사격장 표적 위쪽에 이동로가 있었다. 총구가 약간만 올라가도 총알이 표적과 방호벽을 넘어 이동로를 향하게 돼 있는 구조였다. 사격훈련 당시에…
누구나 학창시절에 ‘새침한 남자애’나 ‘걸걸한 여자애’와 한두 번은 맞닥뜨린 기억이 있을 것이다. 이들은 남자와 여자라는 정체성의 평균에서 꽤 동떨어지게 생각했고 행동했다. 당시에는 “별난 아이도 다 있다”라고 뜨악해하면서도 그냥 넘긴 이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1969년 6월 2…
결국 자사고 학부모들이 거리로 몰려나왔다. ‘자사고학부모연합회’ 회원 2000여명(주최 측 추산)은 26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자사고 폐지정책을 철회하라고 목청을 높였다. 서울시교육청을 향해 행진도 했다. 서울의 일부 자사고 교장들도 집회에 나와 학부모들…
요즘 재계에서 가장 이목이 집중된 사람은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일 것이다. 김 부회장이 25일 경총 포럼에서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들이 상당히 힘든 지경이다”라고 말한 것이 계기였다. 그는 “현재의 논란은 비정규직 문제가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문제”…
출근해서 e메일함을 열어보니 수많은 스팸메일 사이에 한 여고생이 보낸 메일이 하나 눈에 띄었다. 자신을 서울의 한 여고 3학년이라고 소개한 뒤 22일자 ‘횡설수설’로 기자가 쓴 ‘뉴스 문맹’에 관해 언급했다. 청소년들도 가짜 뉴스와 팩트, 뉴스와 오피니언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