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 전사자 묘역. 한 캐나다 참전용사가 동료의 묘비 앞에서 경례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세상을 떠난 동료의 죽음을 그는 70년 가까이 기억하고 있습니다. 11월 11일은 ‘턴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이란 명칭의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행사일…
기후변화, 지구온난화에 대한 세계적인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물에 잠겨버린 이탈리아 베니스의 산마르코 광장 모습을 AP통신사에서 오늘의 사진으로 선정했습니다.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바지를 걷어 올리고 맨발이나 장화를 신고 길을 건너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5일(현지시간)의 모습입…
8일(현지시간) 벨로루시 그로드노 근처 벨로루시-폴란드 국경. 중동과 여러 지역에서 온 이민자 가족들이 철조망을 앞에 두고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철조망 건너에는 폴란드 국경 수비대들이 무장한 채 진입을 막고 있습니다. 이런 엄중한 상황을 어린이들은 알까요? 몇몇 아이들이 소나…
8일 오전 서울 성동구 중랑천 제방길. 가을을 재촉하는 묵직한 빗방울에 노오란 은행잎이 하염없이 떨어졌습니다. 전국 모든 산과 공원길은 노랑,빨강 단풍과 낙엽으로 가득합니다. 덩달아 강한 바람도 몰아쳐 기온이 최저 4도까지 뚝 떨어졌습니다. 이번 주 내내 전국적으로 비나 눈(강원지역…
4일(현지시간) 유엔 기후협약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회담장 앞. 해양 환경단체인 오션 리벨리언(Ocean Rebellion) 활동가들이 물고기 모양의 마스크를 쓰고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은 석유를 바닥에 뿌리면서 화석 연료로 인해 자연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
3일(현지시간) 인도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주의 도시 아요디아(Ayodhya)의 사류 강(Saryu River) 유역 밤풍경입니다. 사류강은 갠지스강의 한 지류입니다. 갠지스강물이 신성한 것은 수많은 신들이 명상하는 곳으로 믿고 있는 히말라야의 만년설이 녹아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
지난 1일(현지시간) 美 캘리포니아주 엔시니타스에 있는 샌디에이고 식물원에서 관람객들이 ‘시체꽃’으로 더 잘 알려진 희귀한 아모르포팔루스 티타늄을 구경하고 있습니다. 식물원 관계자는 “시신 썩는 냄새가 나는 이 꽃은 지난달 31일 개화하기 시작했고, 이걸 보려는 사람들로 오전 입장…
1일(현지시간)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 외곽 기자에서 열린 스카이다이빙 축제.스카이다이버들이 비행기에서 점프해 정해진 고도에서 낙하산을 펴고 피라미드 앞 공터에 착륙하고 있습니다.행사 이름은 "파라오처럼 점프하기("Jump Like a Pharaoh)" 입니다.파라오는 고대 이집트에서…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 도심에서 31일(현지시간) 유령 가면과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죽은 자들의 날 축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죽은 자들의 날은 해마다 10월31일부터 11월2일까지 멕시코 전역의 공원과 건물, 가정에 제단을 차리고 먼저 세상을 떠난 가족이나 친지를 기리며 명복을 비…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 28일(현지시간) 시민들이 모여 전기요금 급증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한 여성 시위대가 플러그와 전구로 장식된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유럽의 지속되는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과 천연가스, 석유, 석탄 등 에너지 자원 가격 급등으로 스페인 내 평균…
27일(현지시간) 멕시코 남동부에 있는 치아파스주 윅스틀라(Huixtla) 외곽도로. 멕시코 북부 주와 미국 국경을 향해 북쪽으로 걸어가는 이민자들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행렬 앞 줄, 한 청년이 든 나무 십자가는 순례자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보통 하루 종일 40km를 힘겹게 …
경기 고양과 김포를 잇는 일산대교 통행료가 27일 낮 12시부터 없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퇴근길부터 일산대교 이용 차량은 승용차 기준 1천200원이었던 통행료를 내지 않고 요금소를 무정차로 통과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강 28개 다리 가운데 유일하게 유료였던 1.84㎞의 일산…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맨하탄에 있는 그랜드 아미 플라자(Grand Army Plaza). 한 여성이 빨간 하트 조각상 앞에서 딸과 셀카를 찍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이탈리아 조각가 세르지오 푸르나리(Sergio Furnari)가 만든 ‘영웅 기념비’입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24일(현지시간) 일요일 멕시코 치아파스 주의 한 마을에 이민자 가족이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고단한 여정에 지친 두 아이들은 여행짐과 아빠의 몸에 기대어 잠에 빠졌습니다. 웃고 뛰어 놀아야 할 어린이들은 어딘지도 모르는 도시의 길바닥에서 무슨 꿈을 꾸고 있을까요? 남미 전체적으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발사 다음날인 22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국립과천과학관을 찾은 한 가족이 나로호(KSLV-1)와 델타2 로켓 모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첫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궤도 안착 실패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내년 5월 두 번째 발사에서는 마지막 단계까지 성공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