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숙한 가톨릭 교회 행사장에 천진난만한 어린이 손님이 나타났습니다. 20일(현지시간) 로마 바티칸의 바오로 6세 강당에서 수요일 주례 일반인 알현행사가 막 시작될 때입니다.갑자기 한 소년이 단상으로 뛰어 올라왔습니다. 불청객 소년의 방문에 프란치스코 교황은 특별한 동요없이 웃으며 잠…
20일 오전 강원도 평창군 발왕산을 하늘 위에서 드론으로 바라봤습니다. 영하의 기온으로 떨어진 산골엔 올 처음으로 하얀 상고대가 피었습니다. 상고대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승화하거나 안개‧구름에 있는 미세한 물방울이 냉각돼 나무에 붙어 순간적으로 생긴 얼음”을 말합니다. 재밌는 …
18일(현지시간) 리비아에서 약 35마일 떨어진 바다 위. 21세기 같은 하늘 아래, 사람들의 삶은 이토록 극단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고무 보트를 탄 이민자들이 국제민간구조단체인 시워치(Sea Watch)팀에 의해 구조되기 직전, 옮겨 타면서 물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시워치는 …
1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아라드의 사해 근처 사막에서 사람들이 누드 포즈를 취하고 있습니다.미국 사진작가 스펜서 튜닉(Spencer Tunick)이 사해의 보존과 복원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한 퍼포먼스입니다.약 300명의 참가자들은 세계인들에게 이 곳의 중요성을 호소하기 위해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동쪽으로 70킬로미터 떨어진 포돌리에 마을 상공. 암스테르담에서 상하이로 날아가는 화물기가 태양에 걸려 있습니다. 비행기 바로 아래 검은 점이 흑점입니다. 저 정도면 지구의 한 대륙만큼 얼추 비슷한 크기로 보입니다. 검은 점이 보이는 이유는 복잡한 태양의 …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바버라 카운티 골레타에서 다시 큰불이 났습니다.캘리포니아 지역은 산불이 자주 일어나고, 한번 불이 나면 피해지역도 매우 넓습니다.산불 위 상공에서 소방 항공기가 빨간 소화약제를 살포하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앨리살’(Alisal)이라고 이름 붙은…
13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 파아란 가을 하늘 위에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 이글스가 흰 연기를 길게 내뿜습니다. 다음 주 열리는 아덱스(SEOUL ADEX 2021)를 축하하기 위한 연습비행입니다. 2년에 한 번 개최하는 ‘서울 아덱스(ADEX)’는 동북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항…
12일 서울 종로구 창덕궁 청의정 앞 논에서 농촌진흥청과 문화재청 직원들이 풍년 농사를 기원하며 우리 전통벼를 수확하는 행사를 재현했습니다. 이 행사는 조선 시대 임금이 그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면서 궁궐 안에 경작지를 조성해 농사를 실천했던 친경례(親耕禮)와 친예례(親刈禮) 의식의…
575돌 한글날을 하루 앞둔 8일 외국인 가족이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타일로 만든 한글 벽화 앞을 지나고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 누나는 한글 벽화가 신기한듯 유심히 살펴 보는데 반해 어린 남동생은 카메라에 더 관심이 많은 듯 합니다. 이 벽화는 한글의 자…
6일(현지시간) 독일 뮐하임에 있는 막스 플랑크 연구소. 과학자 벤야민 리스트(Benjamin List)씨가 노벨 화학상 수상 소식을 듣고 연구소에 도착하자, 수많은 연구원,직원들이 발코니에서 환호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산업 발전에 근본을 연구하고, 질병 극복의 기초를 만드는 과학자…
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서 열린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의 2022 봄/여름 패션쇼 무대. 한 기후변화 활동가가 모델들 사이로 뛰어들어 런웨이를 걷고 있습니다. 그녀는 ‘과소비(Overconsumption)=멸종(Extinction)’구호가 적힌 흰 현수막을 펼쳐 들…
코로나19로 지난 해 문 닫았던 삼성미술관 리움과 호암미술관이 8일부터 시민들에게 다시 빗장을 엽니다. 2017년 3월 홍라희 리움 관장의 사임, 2020년 10월 이건희 회장의 작고, 계속되는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 등 온갖 풍파를 겪고 닫혔던 미술관들이 대중들 앞에 다시 문을 열게…
1일 오전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 제73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서 도구해안 합동상륙작전이 시연되고 있습니다. 육.해.공군 합동으로 실시한 합동상륙작전(작전명: Peacemaker) 시연 행사에서 AH-64 '아파치' 헬기부대가 플레어(적 미사일 유인,기만 발사체)를 쏘며 …
가을이 깊어가고 있는 30일 전남 장성군 황룡강변. 빨강,분홍,하얀 빛 코스모스가 활짝 피어 꽃물결이 만들어졌습니다. 선선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꽃길을 걷고 있는 방문객들의 발걸음이 가벼워 보입니다. 10월이 시작됩니다. 연휴가 이어지는 주말에 꽃밭을 찾아 가을정취를 느껴보는 건 어…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 공룡들이 출몰했습니다. 일주문을 지나자 마자 경내 곳곳에 티라노사우르스, 벨로시랩터 등 괴기스런 공룡들이 국화로 온몸을 치장한 채 맞아줍니다. 척박한 도심 한복판에서 가을 향기를 맡을 수 있는 ‘국화향기나눔전’은 ‘바라밀 다이노 파크’로 변신했습니다. 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