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는 21만1677대다. 국내에 등록된 모든 자동차 2481만637대의 0.85%로 아직 ‘대중화’라 여기기에는 부족하다. 하지만 신규 등록 대수만 보면 전기차 보급 속도는 빠르다. 신규 등록 통계를 분석하는 시장조사업체 카…
《1일 단계적 일상 회복의 첫걸음이 시작됐다. 하지만 이후 3주간 상황은 아슬아슬한 살얼음판을 걷는 느낌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증가 때문만은 아니다. 일상 회복을 준비하는 순간부터 확진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문제는 중요한 지표로 여겼던 위중증…
《‘제발 심석희에게 전화도 그만하고, 문자메시지도 그만 보내라고 해주세요.’한국 여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최민정(23·성남시청)은 지난달 말 소속사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발단은 한 매체에서 심석희(24·서울시청)가 2018 평창 겨울올림픽 당시 한국 대표팀 C 코치와 주고받은 인터넷 …
《국내 콘텐츠 시장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넷플릭스가 장악한 국내 시장에 4일 애플TV플러스에 이어 12일 디즈니플러스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글로벌 공룡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의 전면 경쟁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백화점 디즈니플러스는 국내 콘텐츠 …
《“사각지대 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첫 발자국이 될 것이다.” 지난달 26일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한국노동공제회)의 설립 취지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한국노동공제회는 배달기사 등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일감을 구하는 플랫폼 종사자…
《‘200.’ 여자 골프 세계 최고의 무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 한국 선수들이 들어올린 우승 트로피 숫자다. 고 구옥희 프로가 1988년 스탠더드 레지스터 대회에서 첫 우승을 신고한 뒤 지난달 국내 유일의 LPGA투어 대회인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에서 고진영(26)이 우…
《영국의 우주발사체 전문기업인 ‘리액션엔진스(Reaction Engines)’는 수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발사체 엔진 내부의 열 관리와 냉각 성능을 대폭 끌어올린 기술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이 기술을 토대로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수명 연장과 충전시간 단축에 도움을 주는 배터리 냉각 시…
《이혼 후 자녀 양육비를 주지 않은 아버지 2명에게 11일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국내에서 양육비 미지급 부모가 출국 금지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에 대해선 명단공개 신청도 접수됐다. 만약 명단공개가 최종 결정되면 이름, 나이, 주소 등 신상정보가 12월부터 3년 동안 여성가족…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7일, 문재인 대통령)고교 화학시간에 배우는 원소 주기율표의 원자번호 1번 수소(H). 우주에서 가장 존재량이 많고, 생물의 생존에 꼭 필요한 물(H₂O)을 구성하는 수소가 한국은 물론 세계 경제에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기업 관…
《세계적으로 물류난이 심각하다. 해운 물류가 ‘대란’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심각한 가운데, 지상에서 빠르게 물류를 처리해야 하는 수요도 급증했다. 미국 정부는 내년 1월 중순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주요 항만을 쉴 새 없이 24시간 가동한다는 계획을 이달 초 밝혔다. 사진이나 동영상으…
《UFC 정찬성 선수의 유튜브 채널 ‘코리안 좀비’와 카카오TV는 ‘파이트 클럽’ 시리즈를 함께 내보내고 있다. ‘배틀 로얄 실사판’을 표방하는 이 콘텐츠는 4일 1화를 업로드한 뒤 일주일 만에 두 채널을 합쳐 조회수 280만 회를 기록했다. 11일 공개된 2화는 공개 10시간 만에 …
《북한이 9월 28일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 8형’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현존하는 미사일방어 기술로 막을 수 없는 극초음속 미사일은 김정은이 집권 후 일관되게 추진한 핵무력 고도화의 결정판이다. 북한을 설득하고 압박해 핵을 포기시키겠다는 비핵화 외교의 실패를 다시 한 번 …
《지난달 12일 오후 6시 반 인천국제공항 화물청사. 중국 상하이 푸둥(浦東) 국제공항에서 출발한 화물기에서 랩과 비닐로 3중 포장된 화물 운송상자가 내려졌다. 현장에서 국립중앙박물관 직원들이 긴장된 표정으로 하역 과정을 지켜봤다. 이날 오전 5시 반 도착 예정이던 화물은 태풍 여파로…
《“빅테크(대형 기술기업) 규제를 대한민국이 제일 먼저 시작합니다. (구글, 애플 등의) 독점적 횡포를 막기 위한 전 세계적인 공조는 한국에서부터 진행 중입니다.”지난달 31일 국회는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의 제안 설명 후 본회의에 상정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재적 의원 188명 …
《 “마지막으로 출장 나간 게 언제야?”요즘 외교부 직원들 안부 인사에서 빠지지 않는 질문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 어느덧 1년 반이 지나면서 국민 개개인 일상은 송두리째 바뀌었고 정부 업무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외교부는 그중에서도 직격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