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자에 맞춰 다 같이 딱! 딱! 딱!” 18일 오후 1시 도쿄 하치오지의 한 강당. 음악 리듬에 맞춰 북을 두드리는 게임 ‘태고의 달인’ 영상이 대형 화면에 흐르고 있었다. ‘첫 타자’로 나선 사람은 백발의 이토 유키코 씨(76·여). “왜 내가 처음이냐”며 잔뜩 긴장한 표정을 하…
《한국은행이 8월부터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에 나선다.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전자화폐인 CBDC와 관련한 한은의 첫 행보다. 10일 진행된 모의실험 설명회에는 30여 개 기업이 참여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한은은 연말까지 ‘공공 클라우드’ 가상공간에서 참여 기업과 …
《“예를 들어 ‘휴가철 해수욕장 치안 활동에 집중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칩시다. 기존에는 관할지역에 바다가 없는 충북 경찰도 해당 공문 처리를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자치경찰이 되면 이젠 시도별로 지역 특성에 맞게 휴가철 범죄 예방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거죠.”자치경찰제가 6개월 …
《예상보다 화려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통해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귀환’을 보여줬다. 대중 견제라는 미국의 최우선 과제를 선보였고, 사실상 G7의 동의를 도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우리는 동맹국들과 힘을 합쳐 중국이 규칙을 준수해야 하고 그렇지…
《다음 달 1일부터 5∼49인의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주 52시간제가 시행된다. 2018년 2월 주당 최대 근로 가능 시간을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시키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통과된 지 3년여 만이다. 주 52시간제는 2018년 7월 300인 이상의 대기업과 공공기관…
《“넷플릭스 때문에 생기는 통신 트래픽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라.” (SK브로드밴드) “트래픽 관리는 통신사가 해야 할 당연한 의무에 불과하다.”(넷플릭스) ‘망 사용료’를 둘러싼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의 ‘법정 드라마’ 시즌1의 결말이 다가오고 있다. 양측은 4월 30일 법정…
《국내 최대 규모 온라인 법률 플랫폼 업체인 로톡(Law Talk)과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의 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변협은 로톡이나 네이버 엑스퍼트 등 온라인 플랫폼에 가입해 광고하는 변호사들을 징계하겠다고 엄포를 놨고, 로톡은 “변협이 직업 수행의 자유를 침해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여야 5당 대표 오찬간담회에서 8월로 예정된 하반기 연합훈련의 축소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연합훈련이 또다시 파행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병력을 동원한 대규모 훈련이 어려운 이유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들었지만 …
《한국이 미국 주도의 유인 달 탐사계획을 위한 국제협력 원칙인 ‘아르테미스 약정(Artemis Accords)’에 27일 공식 서명하면서 우주 탐사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21일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양국이 우주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약속한 데 대한 후속 조치다. 우주 개발…
《요즘 가상화폐를 바라보는 2030세대의 마음은 복잡하다. 문모 씨(33)는 ‘집보다 가상화폐’가 먼저다. 가상화폐에 5000만 원가량을 투자한 그는 서울의 청년임대주택에 살고 있다. 문 씨는 “마흔까지는 임대주택에 살며 투자로 자산을 불린 뒤 집을 살 것”이라고 말한다.하지만 난제가…
《일본 프로야구 니혼햄은 연고지 홋카이도(北海道)의 기타히로시마(北廣島)시에 새 안방구장을 짓고 있다. 니혼햄의 현재 안방구장은 홋카이도 최대 도시인 삿포로(札幌)시에 자리한 삿포로돔이다. 삿포로시에서 이 돔구장을 지은 건 2002 한일 월드컵 축구 개최 도시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축…
《30대 직장인 이재경(가명) 씨의 하루는 인터넷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를 빼놓곤 설명할 수 없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페이스북에 접속해 지인들의 소식을 확인한다. 오전 출근길에는 네이버 카페의 국내 주식,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서 투자 정보를 챙긴다. 인스타그램으로 점심 메뉴를 찾고 커…
《4·7 재·보궐선거 때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 독려 현수막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위선’ ‘무능’ 등 문구에 대해 사용 불가 결정을 내렸다. 이 문구가 더불어민주당을 지칭한다는 걸 유권자가 유추할 수 있다는 이유였다. 당의 공식 선거운동이 아닌 투표를 …
《대통령 직속의 탄소중립위원회가 5월 중 출범한다. 앞으로 경제, 사회 등 모든 영역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정책을 총괄하고 심의, 의결한다. 목표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같아 순 배출량이 ‘0(제로)’이 되는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집합금지·영업제한 조치 등의 손실을 국가가 보상해주는 손실보상제 도입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소급적용 여부를 두고 정치권 내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다.관련 논의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조차 널을 뛰고 있다. 일부 초선 의원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