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은 메가시티에 더 치명적이다. 특히 서울은 세계 메가시티 중 ‘폭염 위험도’ 증가율이 5번째로 높은 도시다. 폭염 피해를 줄일 정책들이 마련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이다.” 지난달 1일 취임한 장동언 기상청장은 21일 서울 동작구에 있는 기상청 서울청사에서 동아일보와 만나 연내…
“부산에 기업과 인재가 몰릴 수 있도록 도시 인프라를 혁신하겠습니다.” 김광회 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58)은 2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각오를 이렇게 밝혔다. 시는 디지털·친환경 기반의 첨단 신산업이 융합된 남부권 중심 도시를 꿈꾸고 있다. 각종 규제…
윤지유(24)는 한국 장애인 탁구의 ‘삐약이’로 통한다. 신유빈(20)이 비장애인 탁구에서 그랬던 것처럼 윤지유도 어린 시절 ‘탁구 신동’으로 주목을 받았다. 파리에서 세 종목에 출전하는 것도 윤지유와 신유빈이 닮은 점이다. 또 두 선수 모두 경기 수원시 출신이다. 탁구뿐 아니라 한국…
“한국에서는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한 나라의 과학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은 이런 혁신 연구다.” 20일 서울 중구 서울시티타워에서 만난 닉 캠벨 스프링거 네이처 정책최고담당자(부사장)는 한국의 과학 역량 중 가장 부족한 것으로 ‘혁신’을 꼽았다. 스…
스마트폰만 보면서 걷다가 주변을 살피지 못하는 스몸비족(스마트폰+좀비)이 사고를 유발하며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이에 횡단보도 바닥에서 신호를 알리는 바닥형 보행신호등이 설치됐지만, 낮 시간대 강한 태양광으로 시인성이 떨어진다. 바닥형 보행신호등에 가해지는 잦은 충격으로 제품이 파손…
“부산이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행복도시’가 되도록 온 힘을 쏟겠습니다.” 이준승 부산시 행정부시장(58)은 1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시민들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시가 존재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보좌해 행정·경제 등 민생을 총괄한다. 시는 …
“기업과 사람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김장호 경북 구미시장은 12일 “첨단 미래산업 성장을 위한 혁신적인 인재 양성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김 시장은 “지역의 산업 발전을 이끄는 것은 결국 사람”이라며 “돌봄과 공교육, 맞춤형 인재 육성, 취…
“북한 엘리트층은 물론 김정은에게도 큰 메시지가 될 것이다.”탈북 고위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사무처장은 7일 서울 중구 민주평통 청사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분단 이후 최초로 탈북민인 본인이 차관급 관료직으로 임명된 의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
《국정원 사이버 총괄 윤오준 3차장 “중국발 해킹 올해 50% 급증”윤오준 국가정보원 3차장은 3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건설·기계 분야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북한) 해킹 공격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앞서 1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방발전 2…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강화도 남단에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을 유치해 세계 최고의 ‘에어로트로폴리스’(공항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는 인천을 ‘글로벌 톱 텐 시티’로 만드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16일 인천 연수구 인천경제청 31층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
“윤석열 정부의 남은 임기 3년 동안은 세계 정세 급변이 예상된다. 정책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능동적인 공무원 사회를 만드는 데 역량을 쏟아야 한다.” 25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에서 만난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은 유능한 행정조직을 만드는 것이 윤 정부의 급선무라고 제언했다. 극단적인…
“지역에 청년 인구가 줄며 기업이 일할 사람을 못 찾고 있습니다. 전문대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넘어 이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제22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전문대교협)으로 선출된 김영도 동의과학대 총장은 이달 17일 서울 중구 …
홍콩과학기술대는 33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을 1747개나 배출하며 최근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들 스타트업의 가치는 한화로 70조 원이 넘는다.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인 ‘유니콘 기업’도 10곳에 달한다. 김신철 홍콩과기대 부총장은 17일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
[IT동아 김동진 기자] 한국자동차연구원 산하 자율주행기술연구소는 자율주행 기술과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인공지능 및 미래차 반도체, 센서 성능 등의 기술 고도화로 모빌리티 기업…
“첨단 제조업 강자 한국과 세계 최대 인구대국 인도가 힘을 합치면 어떤 분야에서든 고속 동반 성장이 가능합니다.”아미트 쿠마르 주한 인도대사(53)가 3일 서울 용산구 주한인도대사관에서 가진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반도체, 전자기기, 방위산업,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조선, 소형 모듈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