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은 한국 야구의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난 대회다. 첫 경기였던 9일 호주전 패배(7-8)에 이은 10일 일본전의 4-13 참패까지. 말 그대로 참담한 결과다. 더 이상 어떤 설명도 필요없다. 이제는 실력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그동안 야구 한일전을 언급할…
‘베이징 키즈’ 대한민국 야구 부흥의 상징과도 같은 단어다. 2008베이징올림픽 야구대표팀의 금메달을 보며 야구를 시작한 꿈나무들은 어느새 어엿한 프로선수가 됐다. 그뿐 아니라 베이징올림픽 금메달은 잠시 침체했던 야구의 인기를 엄청나게 끌어올린 촉매제가 됐다. 베이징올림픽 이듬해인 2…
종목을 막론하고 국제대회에서 한일전은 엄청난 관심을 불러모은다. 특히 양 국가의 대표 인기 프로스포츠인 야구의 경우 A대표팀의 맞대결은 그야말로 초미의 관심사다. 필자가 2017년 제4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을 앞두고 대표팀 전지훈련지인 일본 오키나와로 출장을 떠났을 때도 일본 …
최근 한화 이글스의 슈퍼루키로 꼽히는 우완투수 김서현(19)은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비공개 계정에 남긴 글을 게재한 사실이 들통나 곤욕을 치렀다. 한화 구단은 지난 8일 이를 이유로 김서현을 3일간 단체훈련에서 배제하는 징계를 내렸다.김서현은 전면 드래프트로 진행된 2023년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