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 29는 좌변 흑 모양을 넓히는 좋은 감각. 백 34까지 아무리 알파고라도 이렇게 두지 않을 수 없다. 흑 35는 지나가는 길에 선수한 것이지만 전혀 이득이 없는 교환. 흑은 나중에 36 자리로 끊는 수를 남겨두는 것이 좋았다. 공연한 교환으로 백만 강화시켜 준 꼴이다. 흑…
우상에서 알파고는 인간이 폐기했던 수법을 들고나왔다. 김지석 9단의 머릿속에 없던 길이어서 감각적으로 흑 19로 막았는데 김 9단은 국 후 이를 후회했다. 참고 1도 흑 1로 먼저 끊는 것이 좋았다는 것이다. 물론 참고 1도 백 4, 6을 당해 실리로는 약간 손해일 수 있지만 흑…
알파고와의 대국이 늘수록 ‘알파고 따라하기’가 유행이 되고 있다. 그만큼 알파고를 1인자로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흑 5의 두 칸 높은 굳힘이 알파고가 자주 두면서 유행하는 수다. 흑 9로 협공하기 전에 7을 걸쳐 두는 것이 정확한 수순이다. 우상귀에서 백 10을 둘 …
이야마 9단 입장에선 특별히 잘못 둔 곳이 없는데도 스르륵 밀려 버렸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딱히 패착이라고 할 만한 수도 없었다. 오히려 초반에는 기분 좋은 흐름이었다. 좌하 전투에서 흑 모양을 참고 1도처럼 포도송이로 만든 것. 전형적인 비능률의 상징인 포도송이가 나왔다는 것만 해…
5월 23∼27일 열리는 알파고와 커제 9단의 3번기 우승 상금은 150만 달러(약 17억 원)다. 이세돌 9단 때의 100만 달러보다 50% 증액한 것. 물론 이 상금을 커제 9단이 가져가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압도적이다. 커제 9단은 우승을 못해도 대국료로 30만 달러(약 3억4…
흑 ○로 우변 흑 진이 깊어졌다. 백 10으로는 참고 1도 1, 3으로 두면 귀를 살릴 순 있다. 하지만 흑 8로 우변 흑 집이 커지면 소탐대실이다. 백 12는 당연한 침투. 이때 우변 백 한 점을 공략하지 않고 흑 13으로 둔 것이 정말 침착하다. 우변 백은 어차피 당장 공격이…
흑 93은 좌하 귀 뒷맛을 없애는 두터운 곳. 알파고는 이런 곳을 놓치지 않는다. 백 98의 역끝내기도 적지 않은 곳. 이때 흑 99가 많은 인간 기사들의 눈을 의심하게 한 수. 지금 상황에서 99로 지키는 모양은 처음 보는 수였기 때문이다. 아마 인간이 뒀다면 ‘패기 부족’ ‘옹졸하…
알파고와 커제의 대결 일정이 발표됐다. 5월 23, 25, 27일 3번기로 중국 저장(浙江) 성 우전(烏鎭)에서 둔다. 또 24일엔 스웨, 미위팅, 탕웨이싱, 천야오예, 저우허양 등 중국 일류기사들과 알파고가 단체전을 두고, 26일엔 ‘구리+알파고 대 렌샤오+알파고’ 팀의 페어대국도 …
알파고와 중국 커제 9단의 대결이 10일 공식 발표된다. 중국기원은 이날 오후 3시 기자회견을 갖고 둘 간의 대국 일정과 조건 등을 밝힐 예정이다. 현지에선 5월 22∼27일 중국 저장(浙江) 성 우전(烏鎭)에서 3번기로 열린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하변 백 진을 삭감하러 들어…
중앙 흑을 보면 심하게 뭉친 모양이다. 바둑계에선 ‘포도송이’라고 부른다. 이런 형태는 비능률의 전형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알파고는 전혀 개의치 않는다. 인간은 기분이 나빠질 수 있는 상황인데 ‘기분’이 없는 알파고는 계산대로만 움직인다. 이런 기분 나쁜 모양도 실제 계산해보면 지금 …
이야마 유타 9단은 좌변 백을 A로 살리기 전에 먼저 백 38로 흑 모양의 급소를 찌르고 나섰다. 먼저 공격해 상대의 응수에 따라 반상의 흐름을 이끄는 것이 고수들의 국면 운영법이다. 흑 39로 나갈 때 백 40으로 참고 1도 1, 3에 두는 것은 과하다. 흑 10까지 흑을 잡을 …
서로 끊고 끊기는 싸움이 시작됐다. 이런 근접전에서 알파고의 정밀한 수읽기는 지난해 3월 이세돌 9단과의 대결 때부터 이미 입증된 바 있다. 그 증거가 흑 19. 흔히 참고 1도 흑 1을 떠올리기 쉬운데 백 2, 4로 간단히 안정하면 흑의 다음 수가 마땅치 않다. 백 22로…
이야마 유타 9단은 일본 바둑계 1인자. 한때 일본 주요 기전 7개를 모두 석권한 적도 있다. 지난달 말 일본이 만든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 딥젠고와 한중일 1위 기사 3명이 대결하는 ‘월드바둑챔피언십’이 열렸다. 결과는 박정환 9단이 3전 전승으로 1위, 중국의 미위팅 9단이 2위를 …
참고도를 보자. 흑 1(실전 45)이 알파고의 감각이다. 정상급 기사도 쉽게 찾아내기 힘든 곳인데 알파고는 고작 10여 초 안에 발견해냈다. 알파고는 어떻게 이런 수를 쉽게 찾아낼 수 있는 것일까. 바둑에 대한 감각이나 영감이 없는 알파고가 계산만으로 이렇게 잘 둘 수 있는 것일까. …
좌변이 알파고의 노련한(?) 대응으로 아무 일 없이 정리되자 이제 남은 건 끝내기뿐이다. 형세는 흑이 덤을 내고도 5집가량 앞서 있다. 커제 9단도 이제 와선 이 같은 결과를 받아들이고 있다. 백 36은 제일 큰 곳. 흑 37로 놓칠 수 없는 곳. 반대로 백이 젖혀도 선수가 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