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74는 평소 줴이의 기풍대로 두터운 수. 이제 상변 흑 진을 키울 시점인데 골락시는 갑자기 흑 75로 하변에서 응수를 물었다. 백이 어떻게든 받으면 이득이 된다는 뜻. 하지만 백이 막상 손을 빼자 뾰족한 수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흑 75로는 참고 1도처럼 상변 모양을 키우는 것…
흑이 우변을 차지한 대가로 하변을 백에게 내주긴 했는데 생각보단 하변 백 집이 두툼하게 커졌다. 백 62로 급소 한 방을 때리는 것이 기분 좋고, 백 64로 하변에 30집이 넘는 실리가 생겼다. 흑 65로는 참고 1도 흑 1로 나오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다. 흑 5까지 됐을 때 백…
흑 51은 A의 패를 노리는 수. 백 52는 이에 대한 간접 보강이다. 흑 53, 백 54의 교환으로 하변 흑 3점은 확실히 백의 수중에 넘어갔다. 하지만 여전히 뒷맛이 많다. 흑으로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다. 선수가 되는 곳. 패가 발생한다면 백에게만 부담이 되…
하변 전투가 어지럽게 이어지고 있다. 자칫 길을 잃기가 쉬운 장면이다. 하지만 인공지능들은 이미 제 갈 길을 정해놓고 있었다. 백 40, 42가 이런 모양에서 축이 유리할 때 쓰는 바른 대응이다. 축을 막기 위해 흑이 43으로 임시 처방을 내린 뒤 47까지 우변을 확실하게 했다.…
백 32로 뛰어나온 건 우변 한 점은 포기하겠다는 것. 백이 하변, 우변 둘 다 살리려고 하면 모두 위험해질 수 있다. 대신 백 34로 압박해 하변에서 주도권을 잡으려 하고 있다. 흑 37이 강력한 끊음. 참고 1도처럼 온건하게 하변에서 터를 잡는 진행도 있다. 하지만 하변 흑의…
백 22는 인간의 예상을 완전히 벗어난 수. 물론 24의 곳에 두는 것과 마찬가지 결과를 가져오지만 인간이라면 백 22를 먼저 두진 않는다. 백 26의 걸침에 대해 흑이 협공해 우변에 집을 짓겠다고 하는 것은 좋은 작전이 아니다. 한쪽으로 너무 치우치기 때문. 뭐든지 ‘몰빵’은 …
대회 전 예상대로 세계 최강 인공지능으로 꼽히는 중국의 줴이와 골락시가 결승에 올랐다. 4강전에서 줴이는 한국의 한돌, 골락시는 벨기에의 릴라제로를 각각 3-0으로 이겼다. 인공지능 최고수들은 어떤 바둑을 두는지 감상해 보자. 골락시가 흑을 잡았다. 골락시는 흑일 때 화점을 좋아…
너무 아쉬워서 마지막 장면을 다시 돌려봤다. 백 54부터 60까지 팻감을 낭비하지 않고 바로 62∼66을 둔 뒤 참고도 백 1로 팻감을 썼으면 어땠을까. 서로 절대팻감을 쓰게 되는데, 백이 21의 팻감을 쓴 뒤 패를 따내면 흑은 변변한 팻감이 없다. 따라서 흑 A로 뻗어 살자고 …
백 ◎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수였다. 중앙 흑 대마는 참고도처럼 패가 난다. 백은 팻감이 쏠쏠하게 많다. 결국 흑이 안에서 살자는 팻감을 쓸 때 빵따냄을 해 패를 해소하면 그만큼 이득이다. 설사 백이 패를 지더라도 그 대가로 이득을 보면 미세하나마 앞설 수 있었다. 그런데 팻감…
중앙 흑 대마를 방치하고 흑 ⊙로 하변 실리를 택한 것은 처절한 승부수. 일단 실리로 앞서 놓고 중앙 대마의 생사에 승부를 걸겠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백도 ‘공격 앞으로’를 외칠 수밖에 없다. 백 50, 52가 느슨한 보강 같지만 흑의 안형을 없애는 수순. 섣불리 참고 1도 백 1로 …
흑 ⊙는 뜻밖의 침입. 이런 침입은 상대에게 두터운 모양을 허용해 미생인 중앙 흑 대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그걸 잘 아는 줴이가 흑 ⊙를 둔 것은 그만큼 형세가 좋지 않다는 얘기다. 이때 참고 1도 백 1로 잇는 것은 좋지 않다. 흑 6까지 백의 모양이 돌돌 뭉친 형태가…
백 ◎ 때 흑이 잇지 않고 흑 23으로 젖힌 뒤 25로 이어 좌변을 살린 것은 냉정한 판단이다. 웅장하던 좌변 백 진에서 흑이 살았으니 성공한 것일까. 하지만 백도 24로 한 점 잡는 것이 두텁고 백 26, 28로 중앙 흑을 공격할 수 있어 좌변 공방에 불만이 없다. 흑 2…
백 ◎의 응수타진은 흑이 참고 1도 1로 물러서는 것을 기대한 수. 이렇게 되면 백은 선수로 좌상 백 돌의 안전을 확보하게 돼 백 2가 강력해진다. 흑으로선 3, 5로 물러서야 하는데 좌변 흑이 살긴 하지만 백 6으로 따낸 모양은 아무래도 흑이 당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실전…
흑 ⊙에 대해 백은 98로 이어 귀를 살렸다. 하지만 흑 99가 ⊙의 뜻을 잇는 멋진 수. 백의 좌변 세력이 허물어지는 순간이다. 따라서 백은 참고 1도처럼 귀를 내주고 백 5로 좌변을 웅장하게 키우는 편이 더 나았다. 흑 105, 107로 단수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착상. …
백이 ◎로 패를 결행한 것은 86이란 절대 팻감이 있었기 때문. 이 팻감이 없었다면 흑은 무조건 패를 해소했을 것이다. 흑 89로 참고도처럼 팻감을 써서 좌상 귀를 접수하는 것은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 백 2의 위력은 전판을 호령하는 데다 백 4로 우변 흑집이 쪼그라드는 것도 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