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 ⊙로 끊어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백은 일단 74, 76으로 전체 백을 연결하며 추이를 관망하는 태도를 보였다. 흑 77이 날카로운 치중. 참고 1도 백 1로 이어도 흑 6까지 백을 잡을 수 있다. 결국 백 78, 흑 79로 안정을 취했다. 그러나 평화의 분위기는 오래가지…
최근 최재영 5단이 중국 인공지능 ‘골락시’에게 호선 바둑으로 승리를 거둬 화제가 되고 있다. 최 5단은 강력한 노림수 한 방으로 골락시를 KO시켰다. 골락시는 5월부터 프로기사들과 호선 대국을 펼치고 있는데, 266연승을 거두다 한승주 7단의 흉내바둑에 걸려 낙마했고, 변상일 9단에…
백 ◎로 한발 늦추자 흑은 51, 53으로 흑돌을 살려나왔다. 사실 우상 귀는 참고 1도 백 1, 3이 있어 패가 난다. 수순 중 흑 4로 우상 귀를 보강하면 패는 나지 않지만 상변 백의 타개가 그만큼 쉬워진다. 패가 한 수로 해결되는 단패가 아니라 이단패여서 흑도 패를 두려워할 이유…
백 ◎에 대해 흑 41부터 백 46까지는 당연한 수순. 이때 흑 ⊙는 쉽게 포기해선 안 되는 요석 중에 요석이다. 흑 47로 움직여 백을 양단해야 백의 행마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 백 48은 견고한 행마. 급할수록 단단하게 둬야 한다. 흑 49도 인내의 한 수. 중앙을 생각한…
흑은 27로 좌상 쪽에 선착해 초반 흐름을 타고 있다. 백 28, 30은 강렬한 침입. 이렇게 서로 끊고 끊기는 상황에서 고수들은 함부로 단수하지 않는다. 상대 돌에 탄력을 붙여주는 악수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흑 31, 33처럼 두 번 단수하면서 강하게 밀어붙이…
백 ◎에 대해 흑이 21의 곳을 잇는 것은 나약하다. 흑 15, 17의 반격이 필수. 여기서 흑 17로 끊은 것에 대해 유의할 필요가 있다. 흑 17보다는 참고 1도 흑 1로 먼저 젖히는 것이 더 좋아 보인다. 흑 5까지 우변 모양이 근사해졌기 때문. 하지만 선수를 빼앗겨 백 6을 당…
흑 1∼5는 줴이의 전매특허 같은 포석이다. 인간이 오래전에 두다가 실속이 없다고 해서 폐기한 것인데, 줴이가 들고나오자 최신 포석으로 탈바꿈했다. 백 6의 걸침에 흑 7의 세 칸 낮은 협공도 줴이가 재평가하면서 새롭게 연구되고 있다. 흑 11의 날일자는 보기 드문 수. 참고 1도…
흑을 잡은 줴이의 실리작전에 대해 한돌은 중앙 경영으로 맞섰다. 중반까지 형세는 팽팽했다. 하지만 흑이 중앙을 삭감하러 왔을 때 한돌이 연이어 물러선 것이 형세를 그르친 원인이었다. 특히 백 124가 아쉬웠다. 무조건 참고도 백 1로 젖혀 끝장을 봐야 했다. 백 5까지 끊기면 흑도 수…
좌상 백을 살리기 위해 백 62의 곳을 잇지 않고 실전 58로 둔 것은 응수타진. 흑이 참고 1도 1로 받아주는 그림을 기대한 것이다. 그러면 백 2로 좌상을 선수로 살리고 4, 6으로 중앙 백 집을 최대한 크게 낼 수 있다. 하지만 흑 59로 잇자 백의 달콤한 상상은 산산조각 났다.…
백 42 때 흑이 45로 이은 것은 실리로는 손해. 46의 곳에 잇는 것이 낫다. 하지만 흑 45가 좌상 백 대마의 근거를 빼앗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일리 있는 착점이다. 백 48은 두터운 수. 손 빼도 상변 백이 죽진 않지만 여기저기 끝내기를 많이 당한다. 그러나 흑 51…
백이 나쁜 형세가 아니었는데, 한돌이 너무 낙관한 나머지 중앙 전투에서 연이어 후퇴하는 수를 두는 바람에 형세가 갑자기 흑에게 기울었다. 백 30으로는 참고 1도 1로 젖히는 수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흑은 2로 같이 젖힌다. 백 3, 5로 흑 두 점이 잡혀도 흑 6으로 단수해 흑 전…
전보에서 지적한 대로 흑 ⊙에 대해 백 ◎는 너무 나약했다. 백이 약한 모습을 보이자 흑은 19로 달리며 신바람을 낸다. 백 20으로 여전히 백은 평화 모드. 한돌은 지금 형세를 좋게 보고 있는 것일까. 줴이는 백의 태도를 간파한 듯 흑 23으로 한발 더 나간다. 이렇게 백 집이…
흑 ⊙에 대해 백 6, 8은 최강의 응수. 한돌의 기세에 움찔한 것일까. 흑 9는 약간 하수 같은 행마. 참고 1도 흑 1로 그냥 눌러두는 것이 낫다. 흑 5, 7로 타개하는 진행을 예상해볼 수 있는데, 실전보단 모양이 더 깔끔하다. 백 14는 더 이상 활용당하지 않겠다는 선언이…
흑 ⊙는 너무 미온적인 삭감 아닐까. 참고 1도 흑 1로 끊는 것이 적극적인 수법이다. 백 12까지 예상되는데 흑 넉 점의 수습이 관건이 된다. 줴이는 흑 ⊙로도 형세가 나쁘지 않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백 100이 놓이자 중앙 백 집이 매우 커 보인다. 흑은 과연 어떤 복안을 …
흑 ⊙의 날일자 행마는 적절한 보폭의 삭감. 눈목자로 한 발 더 들어가면 백이 끊어 가는 강수를 구사할 수 있다. 백은 84의 강력한 붙임으로 중앙에 최대한 집을 만들려고 한다. 흑이 여기서 참고 1도 1로 맞받아치면 백 2로 끊어 복잡한 전투가 벌어진다. 백은 무조건 8까지 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