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 ⊙의 빈삼각 행마는 역시 모양이 좋지 않았다. 참고 1도 흑 1로 끊고 흑 3, 5의 쌍립 형태로 나왔으면 긴 바둑이었다. 흑 97까지는 외길 수순인데, 흑 모양이 전반적으로 똘똘 뭉쳐 있어 무거워졌다. 백 98로 젖히자 흑이 당장 곤란해졌다. 흑은 99로 탈출할 수밖에 없는…
백 ◎로 좌상 백 대마가 탈출해 한숨 돌린 장면. 흑은 79, 81로 중앙 백 다섯 점과 우상귀 백 공격을 동시에 엿보고 있다. 백 86은 언뜻 이해하기 어려운 수. 참고 1도 백 1로 다섯 점을 살리는 것이 상식적이다. 흑 2로 우상을 공격해도 백 9까지 무난하게 타개할 수 있다…
이제 흑백 간에 사생결단의 대결이 펼쳐질 조짐이다. 상변 백은 무조건 밖으로 탈출해야 한다. 백 66으로 치받은 수가 유일한 탈출로. 그러나 흑은 67, 73의 절대 선수를 바탕으로 백의 앞길을 끈끈하게 막아서고 있다. 흑 75는 착각하기 쉬운 자리. 참고 1도 흑 1로 꾹 눌러…
흑 ○의 강수가 상변을 혼돈으로 몰아넣고 있다. 그래도 흑으로선 뽑아야만 하는 칼이었다. 백 56은 약간 느슨했다는 평이다. 참고 1도 백 1로 빠지는 것이 흑을 더 압박하는 수였다. 백 3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백 7까지 중앙을 관통하면 백에게 나쁜 결과가 나오기 어렵다. …
흑 ⊙에 대해 백 44로 잡은 것은 당연하다. 흑이 실리 손해를 감수하고 ○를 둔 것은 왜일까. 그건 A를 선수할 수 있고, 백 B로 나와 끊는 수를 방비할 수 있어서다. 이러면 흑 47로 뛰어들었을 때 백 ◎에 대한 압박 강도가 훨씬 세진다. 그 전에 흑 C로 단수하지 않은 것도 상…
백 38까지 좌상 귀에서 우하 귀와 똑같은 정석이 재연됐다. 흑백만 바뀌었을 뿐이다. 그만큼 양걸침에 대해 응수할 때 인공지능이 거의 비슷한 계산법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흉내바둑과 비슷한 양상으로 국면이 흘러가고 있다. 흑 39로 이단 젖힌 수는 좌하 귀 모양…
흑 25까지는 화점에서 양걸침을 당했을 때 흔하게 나오는 정석. 특히 인공지능이 유행시킨 진행이기도 하다. 여기서 백에겐 두 가지 선택이 있다. 하나는 실전 진행이고 다른 하나는 참고 1도 백 1로 붙이는 수다. 백 9까지 많이 쓰는 유행 정석인데, 좌하 흑을 압박하는 모양이지만 선…
대만의 CGI는 2017년 이 대회에서 줴이를 예선에서 꺾은 적이 있다. 그때 준우승을 차지했다. 대만 바둑 국가대표들은 CGI로 훈련할 정도로 강한 상대다. 백 8로 늘어둔 수는 참고 1도와 같은 복잡한 진행을 피하고 선수를 잡겠다는 뜻. 물론 인공지능도 자주 두는 수다. 좌…
잘 싸웠다. 한돌은 인공지능 바둑의 최강자로 꼽히는 줴이와의 대결에서 중반까지 팽팽한 형세를 유지하며 선전했다. 특히 초반 25, 29는 매우 신선했다. 승부는 커다란 상변 흑 진에서 백이 살아버리면서 결정됐다. 참고도를 보자. 백 1(실전 82)부터 5까지 선수로 작업을 해놓고…
백 88은 애매해 보이지만 안 받을 수 없는 팻감이다. 흑이 손을 빼면 A로 젖혀 우하 흑 대마가 통째로 잡힌다. 백 90으로 따내자 흑은 패를 이길 수 없다고 보고 91로 물러섰다. 백의 자체 팻감이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흑 91은 참고 1도처럼 우상 백이 살아가는 것을 막은…
좌하 백의 생사가 걸린 패가 났지만 백으로선 여유가 있는 패다. 패를 져도 딴 곳에서 팻감으로 두 수를 연타하면 충분히 대가를 뽑아낼 수 있다. 흑 67은 아슬아슬한 팻감. 사실 백이 패를 이어도 우변 백 대마는 쉽게 잡히지 않는다. 만약 참고 1도 흑 1로 안형을 파괴해도 2,…
백 ◎로 연결 자세를 취했을 때 흑 53은 소극적인 수라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 수가 있어야 패 맛을 없애고 좌변 넉 점도 안정시킬 수 있다.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인 셈. 성급하게 참고 1도 흑 1로 젖히면 백 6까지 쉽게 연결해 간다. 백 58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흑은 국면 전환을 위해 41처럼 몸을 돌보지 않는 수를 구사한다. 이때 백이 쉽게 생각해선 안 된다. 참고 1도 백 1로 흔한 수를 두면 흑 6으로 끊는 수가 있다. 험난한 앞날이 예고된다. 백 42는 과격한 수처럼 보이지만 흑의 약점을 이용해 안전하게 연결하려는 뜻이다. …
상변은 결국 백 28까지 최소한 빅이 나는 모양이 됐다. 상변 흑 진에서 백이 크게 살아간 셈이니 형세 차이가 크게 벌어졌다. 흑이 마지막으로 희망을 걸어볼 곳은 좌하 쪽이다. 흑 29로 백을 공격해 한 방 역전을 노린다. 그러나 백은 여유만만. 좌하를 두다가 백 36으로 상변을…
상변 수상전에서 흑의 장점은 한 눈이 있다는 것. 대신 바깥 수가 적다. 백은 그 반대다. 전보에서 말했듯 백 16이 묘착. 흑 19로 A에 단수하면 백이 19의 곳에 둬 패가 나는데 팻감은 백이 많다. 그래서 흑 19로 버텼는데 백 20이 흑의 약점을 찌르는 수다. 만약 백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