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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묘수 두 방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묘수 두 방

    흑 45가 묘착. 이 한 수로 하변이 모두 백 집이 되기는 어려워졌다. 백 46으로 참고 1도 백 1로 받으면 별일 없어 보이지만 흑 2의 묘수가 또 백을 괴롭힌다. 백 3으로 차단해도 흑 4, 6에 백의 응수가 없다. 백 46이 그나마 최선이지만 흑 47도 연이은 묘수. …

    • 2019-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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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백의 버티기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백의 버티기

    백 ◎의 이단젖힘은 하변 백 진영을 최대한 크게 만들겠다는 뜻이다. 이 대국 중반전의 관전 포인트는 과연 하변 백 집이 얼마나 생기느냐에 달려 있다. 유리한 흑은 하변 백 진에 깊숙이 뛰어들지 않고 밖에서 깎아나가는 방법을 택했다. 그렇게 하지 않고 흑 27 대신 참고도 흑 1처럼 다…

    • 2019-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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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마지막 승부처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마지막 승부처

    흑 ●로 중앙을 젖혔을 때 백은 먼저 상변에 손을 댔다. 흑 19까지 서로 사는 모양을 갖췄다. 수순 중 흑 15로는 참고 1도 1에 둬 5까지 우변을 차지하는 진행도 있다. 하지만 잡힌 백 두 점이 준동하는 뒷맛이 있고, 귀를 차지한 백의 실리가 제법 통통하다. 흑으로선 실전처럼 두…

    • 2019-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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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사석작전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사석작전

    흑 ●로 좌상 백이 모두 흑의 수중에 들어간 것 같았는데 바둑이는 백 82로 즉각 움직였다. 백이 86까지 선수했지만 모조리 갇힌 모양이어서 어떻게 헤쳐 나갈지 의문인 상황. 백 88의 젖힘이 사석 작전을 위한 결단. 흑으로선 참고 1도 1로 끊고 싶다. 흑이 9까지 수상전에선 이…

    • 2019-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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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순순히 물러나지 않겠다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순순히 물러나지 않겠다

    백 ◎의 의미는 흑이 좌상 귀를 제압하면 좌변 흑과 수상전을 하겠다는 것. 흑은 69로 가장 강력한 수를 던졌다. 이때 백은 참고 1도처럼 둬 수습하는 진행도 있다. 흑 14까지 흑 세력과 백 실리로 나뉜다. 백 72는 이런 모양에서의 행마법. 흑은 여기서 조심해야 한다. 모양상으…

    • 2019-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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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커지는 파장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커지는 파장

    백 ◎는 인공지능이 좋아하는 타개 수법. 몸싸움을 통해 우변 백돌을 수습하는 실마리를 찾아보겠다는 것이다. 참고 1도 흑 1처럼 받으면 백 16까지 말끔하게 수습하는 형태다. 따라서 흑 61로 젖힌 것은 좌변 백을 계속 공격하겠다는 뜻이다. 백의 다음 응수가 중요한데 바둑이는 62…

    • 2019-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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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마지막 기회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마지막 기회

    흑 ●로 지켜 흑이 기분 좋은 상황이다. 바둑이는 백 48의 3·3 침입이 제일 크다고 판단한 듯하다. 하지만 이때가 좌하 귀를 정리할 마지막 기회였다. 참고 1도 백 1, 3으로 막아 흑 4까지 삶을 강요하고 백 15까지 빅을 만드는 것이 최선이었다. 흑이 A에 젖히지 않고 53…

    • 2019-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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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선취점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선취점

    백 34로 붙여간 수는 알파고 때부터 인공지능이 선호하는 수. 그냥 걸치는 것에 비해 훨씬 적극적이다. 하지만 지금은 좌하 귀가 더 시급했다. 참고 1도 백 1을 선수하고 3으로 좌하 귀 형태를 정리해야 했다. 백 13까지 빅이 된다. 흑 35는 침착한 수. 백 38에 흑은 손을 …

    • 2019-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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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예상하지 못한 수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예상하지 못한 수

    흑 17로 젖히는 수가 중요한 수순이다. 이때 백은 참고 1도 1로 이으면 그나마 간명한 정석이 기다리고 있다. 흑 8까지 백 석 점을 사석으로 버리고 13까지 중앙에 대한 주도권을 확보한다. 백 18부터 흑 25까지는 예정된 수순. 흑 27이 신수. 보통은 참고 2도 흑 1로 젖…

    • 2019-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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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미완성 정석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미완성 정석

    5번기에서 2패를 당한 바둑이는 3국의 승리가 절실한 상황. 하지만 골락시의 벽을 넘기엔 아직 2%가 부족해 보인다. 탄생한 지 얼마 안 된 바둑이가 결승까지 온 것만 해도 대단하지만 아직 갈 길이 먼 셈이다. 좌하 귀에서 복잡하지만 최근 가장 많이 나오는 정석이 펼쳐지고 있다.…

    • 2019-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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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골락시의 실력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골락시의 실력

    참고도 백 1(실전 64)로 밀 때 흑 2는 반사적으로 손이 나가는 곳. 이때 백 3이 인공지능의 실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수다. ‘가’로 젖히는 수와 백 5(실전 68)로 나오는 수를 맞보고 있다. 허공에 붕 뜬 것 같은 백 3을 생각해내기란 프로기사도 쉽지 않다. 놓이고 나면 …

    • 2019-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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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던질 곳을 찾았나?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던질 곳을 찾았나?

    흑 ●로 하변 흑 집을 지키려고 했지만 백 20으로 껴붙이는 수가 있어 생각보다는 흑 집이 별로 나지 않는다. 불리한 바둑이는 흑 21, 23, 25로 딴짓을 하지만 결국 백 20에 대해 응수해야 한다. 흑 27이 인공지능의 착각일까. 인간으로 치면 ‘던질 곳을 찾은 수’다. 불…

    • 2019-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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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흑이 성과를 올렸지만…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흑이 성과를 올렸지만…

    흑 ○로 백 대마는 위기에 빠진 것일까. 그러나 골락시는 백 102, 104를 선수한 뒤 106으로 한 점을 단수하며 살아버렸다. 이런 구명줄이 있었기에 백은 태연하게 대마에 더 이상 가일수하지 않았던 것. 만약 흑이 참고 1도 1처럼 한 점을 이으면 백 8까지 촉촉수에 걸려 크게 잡…

    • 2019-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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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인간이 잘 가지 않는 길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인간이 잘 가지 않는 길

    백 ◎로 젖힌 장면. 원래 백은 곱게 중앙 대마만 살리면 이긴다. 굳이 백 ◎처럼 강하게 둘 필요가 없다. 수읽기가 강한 인공지능은 인간이라면 잘 두지 않는 길을 간다. 백 78 때 흑 79로 물러섰는데 혹시 참고 1도 흑 1로 끊는 수는 안 될까. 백 12까지 흑 한 점을 잡으면서 …

    • 2019-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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