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는 우상 흑을 잡겠다는 뜻이 아니다. 여기서 팻감을 만들겠다는 것. 백의 노림은 42에 있었다. 만약 흑이 참고 1도 1로 따내면 백 2로 패가 발생한다. ‘가’ 부근에 백의 팻감이 많아 흑이 곤란하다. 흑 43이 정수. 흑은 47로 한 칸 뛰며 중앙 백돌을 손에 넣었다. …
백 ◎에 대해 받지 않고 흑 ●로 반발한 것은 좋은 착상이었지만 방향이 틀렸다. 참고 1도 흑 1로 뛰는 것이 경쾌한 행마였다. 흑 7까지 흑의 모양이 산뜻하다. 백 30은 과감한 수. 흑이 참고 2도처럼 잡으러 오면 백 8까지 일전을 불사할 태세다. 흑으로선 백을 무리하게 잡으러…
백 ◎로 흑진 깊숙이 파고들자 철옹성처럼 보이던 우하 흑집이 많이 깎여 나갈 것 같다. 흑 ●는 응수 타진. 백이 겁을 먹고 참고 1도 백 1로 물러서면 흑 6까지 백이 한 일이 없다. 그래서 백은 10으로 붙여 더 안쪽으로 파고든다. 우하 백은 16까지 우변 백과 연결하는 것과 …
백 ◎는 급소. 흑으로선 ●를 버려도 되지만 바둑이는 악착같이 95까지 살린다. 전혀 물러설 뜻이 없다는 것이다. 흑은 97로 넓게 포위망을 편다. 어차피 참고 1도 흑 1로 둬도 백 한 점을 잡을 수가 없으니 멀리서 공격하려는 것이다. 백 8까지 서로 어려운 싸움이 예상된다. …
백 80까지 백은 중앙에 진출했다. 흑의 다음 한 수가 어렵다. 참고 1도 흑 1로 두는 것도 좋은 행마. 흑 7까지 예상되는데 복잡한 중앙 전투가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좌상에서 흘러나온 백이 못 살아있기 때문에 흑에게 재미있는 변화다. 그러나 흑은 81로 하변을 선택했다. 백 …
백 ◎로 뒤늦게 움직여도 탈출하는 것은 가능하다. 대신 그 전에 움직이는 것보다는 훨씬 많은 고초를 겪고 그동안 주도권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 흑 59로 젖히는 방향이 올바르다. 참고 1도 흑 1처럼 반대로 젖히면 백 14까지 예상되는데, 흑이 좌상귀를 손에 넣었지만 좌변이 사실…
흑 ●에 대해 백은 46으로 막았는데 참고 1도 백 1로 막으면 우상 귀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닐까. 하지만 흑은 교묘하게 딱 2집을 내고 살 수 있다. 그래서 백 46이 정수. 우상에서 약간의 이득을 본 백은 다시 좌변으로 돌아와 백 54까지 흑 한 점을 따냈다. 좌변을 흑에…
백 ◎는 정말 뜻밖이었다. 큰 곳이지만 선수도 아니고, 시급한 곳도 아니다. 좌변이 협공, 재협공 등으로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에서 한가한 수라는 느낌마저 든다. 흑은 당연히 35로 좌변에 손을 댔고, 백은 ◎의 안일함을 반성하는 듯 36으로 강력히 침입했다. 흑 41 때가 기…
우상의 신세계는 백 20으로 막을 내렸다. 흑 21과 백 22는 맞보기. 서로 바꿔 둬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백은 26으로 막아 강력하게 버틴다. 흑이 참고 1도 1로 중앙을 틀어막아도 백 2로 수습할 수 있다는 뜻이다. 흑도 7까지 주도권을 잡기 때문에 꺼릴 이유가 없는 변화인…
4강에 진출한 바둑이는 다행히 강력한 우승 후보인 골락시와 릴라제로를 피하고 레인즈와 만났다. 레인즈는 일본이 우승을 목표로 야심 차게 만든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AI의 바둑 한일전인데 예선에서 바둑이가 수준 차를 보여주며 이겼기 때문에 결승 진출이 유력하다. 4강전은 3번…
3승 1패로 이미 4강 티켓을 거머쥔 바둑이는 초반에는 좌상 백돌을 잡아 순조롭게 출발했다. 그런데 문제는 우상귀 패에서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곳 패싸움은 흑이 자체 팻감이 제법 많아 패를 무난히 이기거나, 지더라도 충분한 대가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백 184의 팻감에 대해 …
현재 백에게 최선의 끝내기는 의미가 없다. 0.1초도 쓰지 않고 둬 시간패를 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백 42는 흑 43을 허용해 손해지만 이렇게 둬야 종국까지 수순을 줄일 수 있다. 이때 등장한 흑 47은 ‘시간’이라는 면에서 일종의 묘수다. 평상시라면 잡았던 백돌을 살려주는 멍…
이 대회에선 예선 5라운드를 하루에 모두 끝내기 위해 30분 타임아웃제를 도입했다. 초읽기 없이 각자 30분만 쓸 수 있도록 한 것. 하지만 YXT는 초반부터 시간을 많이 썼고 이미 전보에서 1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 빠져 시간 초과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흑 11, 백 12의…
백 90은 선수. 백 92로 참고 1도 1에 두면 흑 2로 큰 패가 난다. 백으로선 다 된 밥에 코 빠뜨리는 격이다. 백 92로 좌하 백 말은 별 탈 없이 살아갈 수 있다. 바둑이는 흑 101까지 두며 끝까지 물고 늘어지지만 사실 백 102를 손 빼도 참고 2도처럼 살아 있다. 인…
백 72는 이미 잡힌 하변 백을 모두 놓고 따내게 하려는 것이다. 끝내기로 이득을 보자는 뜻인데 흑 79가 정확한 응수. 백은 여기서 하변을 건드리지 않고 80으로 손을 돌렸다. 계속 두면 참고 1도처럼 진행되는데 굳이 지금 둘 이유가 없다. 백 80은 그냥 선수 한 집 끝내기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