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으로선 좌 중앙 백에 대한 공격이 관건인데, 백도 탄력이 있어 섣불리 달려들어서는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흑 71로 상변을 넘어간 것은 정수. 만약 공격 강도를 높이려면 참고 1도 흑 1로 백의 중앙 탈출로를 막아야 한다. 하지만 백 2, 8…
흑 ○는 사실 팻감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구석이 있다. 만약 백이 받아준다면 이후로도 계속 이 부근에 흑이 두는 팻감을 받아줘야 한다. 결국 백은 58, 60으로 우하귀 흑을 잡고 흑은 59, 61을 연타해 좌중앙 백을 크게 공격하는 태세를 취했다. 백의 실리가 적지 않지만 흑이 계…
백 ◎로 때 이르게 패를 걸어갔는데, 흑 47까진 외길. 지금 이 패를 백이 이기려면 세 번을 연속해서 둬야 한다. 백의 팻감은 어디 있는 걸까. 사실 흑은 패를 이겨도 큰 전과를 거두기 어렵다. 백은 패를 이기면 우하 귀를 잡긴 하지만 여러 번 둬야 한다. 서로 이 같은 핸디캡이 있…
흑 33은 좋은 행마로 중앙으로 진출하려면 오직 이 한 수라고 봐야 한다. 우상 귀에서 공방을 주고받는 와중에 백은 38로 끊어간다. 이게 무슨 뜻일까. 실전처럼 흑 39로 받으면 나중에 패의 부담이 있다. 패를 피하려면 참고 1도 흑 1, 3으로 두면 되는데 모양 자체가 굴욕적…
전보 마지막 수인 흑 ○는 방향 착오라는 지적이 있었다. 우하 백 세력이 좋은 만큼 27의 곳에 선착하는 것이 더 좋았다는 얘기다. 백 18은 흑이 귀를 받으면 하변을 벌리겠다는 뜻으로 고수들의 대국에서 종종 등장하는 수법이다. 백 22가 좀 특이했다. 참고 1도 백 1로 붙이…
예선 2회전은 한일전이다. 바둑이의 상대는 일본의 인공지능(AI) 레인즈. 바둑이로서는 중국의 골락시와 벨기에의 릴라제로와 함께 가장 경계해야 할 강자다. 흑 5의 3.3 침입에 백은 참고 1도 1로 막아 선수를 잡고 5로 굳히는 것이 보통이다. 최근에는 실전 백 6으로 막는 것을…
마지막 수인 흑 153 때 백이 참고 1도 2로 단수하며 나오면 어떻게 될까. 흑은 중앙 백과 수 싸움을 할 필요 없이 5∼9로 상변 백을 잡으면 된다. 한국의 바둑이는 이 바둑을 통해 수읽기와 완급 조절 능력이 프로기사 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줬다. 승부처는 참고 2도였다. 중…
인공지능(AI)이 생각보다 사활에 약하다는 것이 프로기사들의 평가다. 물론 포석, 전투, 형세 판단에 비해 약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완벽해 보이는 그들도 사활에선 가끔 실수를 한다. 흑 41도 참고 1도 1로 호구하면 더 간단했다. 흑 9까지 알기 쉽게 백을 잡을 수 있다. 흑…
백 ◎는 사실 참고 1도 백 1로 물러나는 것이 정수다. 하지만 흑 2로 막히면 백의 희망은 사라진다. 백 5까지 중앙 대마는 살릴 수 있지만 흑 6으로 두면 백 넉 점이 고스란히 잡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백 ◎는 혼신을 다해 버틴 수. 그러나 흑 27로 끊자 백이 급한 곳이 많아…
중앙 백 대마는 백 18로 흑 한 점을 잡으며 일단 한 집을 만들었다. 이때 흑은 굳이 대마를 잡으려 하지 말고, 참고 1도처럼 둬도 유리하다. 흑 19로 끊은 수는 끝내기까지 가지 않고 여기서 승부를 보겠다는 강수. 바둑이의 과감함이 엿보인다. 흑 21로 둬 백을 양분했고 백은…
백은 중앙 말을 돌보기 전에 ◎를 뒀다. 보통은 선수가 되는 곳. 하지만 지금은 흑이 백 ◎를 완전히 무시하고 흑 99로 백 말의 숨통을 조인 것이 좋았다. 백 ◎로는 참고도 백 1, 3을 선수하고 백 5, 7로 두어 적극적으로 중앙 말을 수습하는 것이 좋았다. 백 15까지 된다…
중앙 흑의 거대한 세력에 퐁당 뛰어든 백 ◎는 쉽게 잡힐 돌도 아니지만, 쉽게 살아갈 수 있는 돌도 아니다. 백이 94까지 모양을 갖추자 흑은 95로 바로 턱밑까지 창끝을 겨눈다. 창과 방패의 대결에서 조금이라도 삐끗하면 그대로 승부가 결정 난다. 백 96은 날렵한 응수타진. 흑…
백 ◎로 끊긴 흑 두 점은 살아가기 힘들다. 흑은 아예 두 점을 버리고 81, 83으로 중앙 세력을 쌓았다. 그런데 백에겐 더 좋은 수가 있었다. 흑 81 때 참고도 백 1의 마늘모 행마로 중앙에 나가는 수다. 이때 흑이 흑 두 점을 살리면 백 3, 5로 끼워 잇는 것이 흑을 괴롭히는…
백 ◎는 백돌의 유일한 탈출로. 참고 1도 흑이 1로 막는 수는 안 된다. 백 2 때 흑 3으로 귀를 보강해야 하기 때문이다. 백 4로 끊으면 백 대마를 수습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백 74로 백 대마를 연결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즈음, 바둑이는 흑의 약점을 보강하지 않고 흑 75로…
백은 우변에서 흘러나온 돌을 살려야 한다. 그런데 백 60은 살자는 수가 아니라 한판 붙자는 수. 그냥 참고 1도 백 1, 3으로 두면 유연한 진행이다. 싸움을 거는 백에 대해 흑도 웃통을 벗어젖힌다. 흑 61로 넉 점을 이은 것이 강수. 흑 A로 두고 백이 61의 곳에 둬 넉 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