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반에 길게 진행된 패싸움 이전에 승부가 났다고 할 수 있다. 참고 1도를 보자. 흑 ●(실전 61)로 뒀을 때 백은 1을 선수하고 3으로 두텁게 막아두는 것이 좋았다. 그런데 참고 2도 백 1로 방향 착오를 일으키면서 백이 엷어지고 말았다. 우선 흑 2의 한 방이 아팠고, 흑 …
백 ◎의 마지막 노림에 대해 흑은 23, 25의 정확한 응수로 무산시켰다. 이제 더 이상 기회가 없다고 본 것일까. 알파고 마스터는 무수한 ‘버그성’ 수를 두기 시작했다. 우선 백 26은 이해할 수 없는 수. 선수가 아닐뿐더러 흑이 그냥 받아둬도 백에게 손해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백은 상변 ◎를 살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흔히 예상할 수 있는 수는 참고 1도 백 1의 3·3 침입. 하지만 지금은 주변 백이 너무 강하다. 흑 2가 맥으로 6까지 살아갈 수 없다. 그래서 백 100으로 물러선 것인데 흑 101로 잡으니 상변 흑 집이 크게 불어났다. 그나마 …
백 86은 상당히 아까운 팻감이다. 하지만 참고 1도 백 1로 두면 팻감이 되지 않는다. 백 7까지 패를 만들 수 있지만 지금은 이렇게 패를 옮기는 것은 좋지 않다. 백도 팻감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 팻감이 먼저 바닥 난 흑은 패를 양보하고 89와 91을 연타한다. 이것으로…
이제부터 지루한 패싸움이 계속된다. 흑백 모두 팻감이 많은 상황이다. 다만 우변 백말을 잡은 흑은 대마가 잡혀도 적절한 대가를 얻어내면 된다. 다만 어느 선이 적절하냐가 어렵다. 백 50의 팻감에 흑이 참고 1도 1로 패를 해소하면 어떨까. 그러면 백 8까지 우하에서 다시 패가 …
흑 25로 따내 거대한 패싸움이 시작됐다. 백이 이긴다면 50집에 가까운 집이 새로 생긴다. 그러면 우변 백을 잡은 흑과 얼추 계가를 해볼 수 있다. 흑 29의 팻감에 참고 1도 백 1로 패를 해소하는 것은 흑 2로 뻗는 수가 좋다. 흑 10까지 선수로 한 눈을 확보하고 16까지 …
흑 ●로 사실상 우변 백은 숨을 거뒀다. 자체 삶은 불가능하고 중앙 연결도 끊겼기 때문. 백 108까지 몸부림쳐 보지만 흑 109로 모든 것이 막혔다. 이래선 흑의 우세가 완연하다. 그런데 백 110의 응수타진 때 흑 111이 큰 실착. 알기 쉽게 참고 1도 흑 1로 단단하게 연결했으…
흑 ●로 인해 우변 백은 빈사 상태에 빠졌다. 좌변 흑 대마를 최대한 공략하는 것이 백에게 남은 길이다. 그 출발점은 백 82. 일단 흑이 두 집을 내는 것은 차단했다. 흑 83이 묘한 수. 참고 1도 백 1, 3으로 응수하면 흑의 미끼를 문 꼴이다. 흑 4까지 되면 흑은 중앙 …
백 ◎가 결국 화근이었다. 전보에서 보여준 대로 백은 64를 선수하고 A로 막아 두터움을 유지했어야 했다. 백 ◎로 살짝 빈틈을 보이자 흑 63으로 가르고 나와 백 모양이 전체적으로 엷어졌다. 백이 A로 뒀으면 튼튼하게 중앙을 연결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66으로 보강해도 약점이 많다.…
흑 ○는 엉뚱한 붙임처럼 보이지만 백 ◎에 대한 응수를 마련하기 위한 것. 흑 51로 젖히기 위해 뒤를 튼튼히 마련해 놓는 사전작업이다. 이렇게 해놓고 흑은 51, 53의 강수를 날린다. 무난하고 안전하게 두려면 참고 1도가 있다. 흑 1로 늘고 7까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전보 마지막 수인 흑 ●가 은은히 빛을 발한다. 국면 전체를 굽어보며 백에 압박을 넣는다. 아직 미생인 우변 백과 좌상 A의 끊음 등을 노리고 있는 것. 그래서 백이 40, 44로 보강한 것은 필수다. 이런 돌들이 한번 쫓기기 시작하면 대세의 주도권을 완전히 놓쳐버릴 수 있다. 여…
우상 귀를 마무리하지 않고 백 20으로 걸친 것은 알파고다운 발상.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것이다. 백 24가 좋은 수. 흑이 무심코 참고 1도 1로 손 따라 두면 2, 4의 콤비 블로가 기다리고 있다. 백이 쉽게 타개한 모양. 그래서 흑 25의 반발은 당연한데 백 26이 …
한국 NHN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 ‘한돌’이 이젠 정상급 프로기사의 수준을 넘어섰다. 최근 ‘한돌’은 신민준 이동훈 김지석 박정환 신진서 9단과 차례로 이벤트 대결을 펼쳤는데 모두 이겼다. 백 10의 젖힘은 최근에는 보기 힘들다. 백 14까지 진행되면 백…
초반에 백이 우세를 잡은 뒤 깔끔하게 마무리 지은 한판이다. 그 장면을 살펴보자. 하변에서 백이 움츠린 행마를 한 탓에 좌변에 거대한 흑 세력이 생겼다. 이 세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 참고도 흑 1이 묘한 지킴. 좌하에서 백이 나와 끊는 수를 방비한 듯한데 인간 바둑…
중앙 흑 진이 뚫려 패색이 짙어진 흑은 떼를 쓰기 시작했다. 형세가 불리할 때 인공지능(AI) 프로그램에 종종 나타나는 현상이 또 벌어지고 있다. 흑 95, 103, 105가 모두 떼쓰는 수. 게다가 흑 105는 선수도 아니다. 하지만 백도 106으로 태연히 받아준다. AI 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