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장르와 주제가 확장됨에 따라 추하고 역한 것도 ‘미(美)’라고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미의 본질은
서울 종로구 동숭동 김유선씨(36·사진)의 작업실에는 붓과 물감 대신 천연 자개 조각들이 쌓여 있다. 흔히 자개하면 전
한국-캐나다 수교 40주년을 맞아 28일까지 서울 서초구 서초동 국립중앙도서관 전시실에서 한카문화교류협회(회장
《하와이 한인 이민 100주년을 기념하는 ‘한국 작가교류전'(Crossing-2003)이 18일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 현대미
마치 몸속의 혈관들이 밖으로 뻗어 나온 듯 수많은 선들을 통해 깊은 사유의 세계를 표현해 온 화가 김명숙씨(43)가 24
‘하늘 꽃으로 내리는 깨달음의 소리.’ 한국의 범종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통일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150
◇서울 청담동 박영덕 화랑과 월간 ‘미술시대’가 주최하는 제3회 한국현대미술전(KCAF Ⅲ)이 19∼28일 서울 예술
《연극제로 유명한 프랑스 아비뇽 축제를 비롯해 세계적인 문화 예술 축제들은 대개 지역 문화제에서 시작된 것들이
전시장 한 가운데 침대 매트리스가 놓여 있다. 수많은 붉은 수직선들이 사면 벽을 촘촘히 둘러싸고 있다. 가만히 살펴
현란한 색채와 자극적인 주제로 현대 미술계에 끊임없이 이슈를 던지며 센세이셔널리즘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영
《일상생활을 묘사한 네덜란드 17세기 풍속화는 정숙하고 절제된 생활, 그리고 짧은 인생에 대한 암시적 교훈
화가 이동기씨(36) 첫 인상은 의외였다. 말수는 적고 여간해선 우스갯소리도 잘 않는데다 목소리는 중얼거리듯 낮았
“문화는 누가 누구에게 전하고 받고 하는 것이 아니라 ‘교류’ 라고 봅니다. 400년 전 일본에 도자문화를 심어
《니체는 ‘고통이야말로 인간을 창조성으로 몰고 가는 자극제’라고 했다. 끊임없이 창작의 동력을 찾아야 하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