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 옛터에 밤이 되니 월색만 고요해… 성은 허물어져 빈터인데 방초만 푸르러…’ 수원 화성(華城)은 팔달문(八達
낫과 망치의 시대는 갔다. 물레와 베틀로 옷감을 짜던 시대도 갔다. 엔진이 세상의 중심에 들어선 새로운 세상이
‘이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이’는 어떤 화장부터 시작을 할까. 다짜고짜 립스틱부터 바르지는 않을 것이다.
‘창밖이 어른어른커늘 님만 너겨 펄떡 뛰어 뚝 나서보니, 님은 아니 오고 으스름 달빛에 열 구름 날 속였고나….’ 시
“너는 청계천 다리 밑에서 주워 왔다.” 심지어는 아이도 버리고 주워오는(?) 곳, 청계천은 어떤 곳이었을까. 청계
“보슬비가 소리도 없이 이별 슬픈 부산정거장… 한 많은 피란살이 설움도 많아. 그래도 잊지 못할 판자집이여….
“나는 공주(公主)다. 훗날 태종으로 불리는 우리 아버지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둘째 딸이 혼인할 때 여기 집
이길은 이름이 없다. 그러나 당신이 이 길을 모를 리는 없다. 분명 당신의 젊은 날 한 조각은 이 길 어딘가에 묻혀 있
안되면 되게 하라. 이 구호는 해병대나 공수부대만의 것이 아니다. 한때는 한국 사회전반을 이끌던 원동력이었다.
턱시도, 산소통, 징, 김밥, 족보. 이들의 공통분모는 뭘까. 여기에 손목시계, 도색잡지, 휠체어, 화분, 오락실을
《우리는 늘 거리를 지나 어딘가로 향한다. 거리는 사람의 공간이다. 거리에는 역사가 있고 삶의 애환이 담겨 있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