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시간에, 50년 백남준의 예술을 다 훑어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게다가 백남준을 포함하여, 예술가들이란 원
1992년 미국대통령 선거운동 기간 중 빌 클린턴과 앨 고어는 당시 미국경제를 회생시킬 수 있는 대안의 하나로 ‘데
백남준은 비디오예술의 정치철학을 위하여 텔레비전을 지독히 학대한 예술가이지만 텔레비전의 가치를 가장 널리
백남준은 한국어를 비롯하여 영어 독일어 일본어 불어 등 5개국어를 한다.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그를 아는 외국인들은 백남
우리는 비디오예술을 온통 백남준의 독점 예술품목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즉 백남준을 비디오예술이라는 신천
《관객들이 백남준의 비디오작품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전자이미지를 제대로 이해하기란 매우 곤란하다. 모니터에
텔레비전은 위력적이지만 알고 보면 그 뒤에는 그늘도 있다. 텔레비전도 공격당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이다. 그런데
1963년 6월 어느 날, 작곡가 백남준이 퍼포먼스를 한다는 예고가 도쿄의 소게츠 회관앞에 나붙었다. 당시 일본에서
비디오예술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영상제작기계인 신디사이저는 이른바 비디오영상합성기, 또는 이미지제조기의 뜻
텔레비전으로 브래지어를 만들 수 있을까. 물론 기능적이지도 않을 뿐더러 그 모습 또한 꼴불견일 것이다. 그런데 백남준
백남준의 예술철학을 논할 때마다 빼놓지 않고 거론되는 것이 인간화된 기술’, 또는 ‘인간화된 예술’에 관한
텔레비전은 전자시대 대중매체의 주역이면서 광고를 생존수단으로 삼는 상업주의문화의 상징이기도하다. 게다가 텔
백남준 비디오예술의 백미로 꼽히는 작품 가운데 예술성이나 미학적 근거에서 늘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작품이 바
누구나 살면서 그러하겠지만, 특히 백남준의 삶에서 사람과의 만남은 그의 인생전환에 중요한 동기가 되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