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내셔널 포스트의 전속 평론가 타마라 번스타인은 ‘위대한 지휘자들은 과거의 일이 되고 말았다’라는
▶ 차이코프스키 '비창'교향곡 1악장, 베토벤 피아노곡 '비창'과 닮은꼴 2주전 ‘명곡과 제목’에 관한 짧은 생각을
'새가 날아오네 변주곡’이라는 기묘한 이름의 관현악곡이 있다. 19세기 말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였던 지크프리트 오크
“유형, 이 좋은 작품에 왜 제목이 없을까? 나는 베토벤의 교향곡 중에서 이게 제일 좋은데….” 음반점에서 만
2월 경남 통영시에서 열린 ‘2000 새로운 예술의 해’ 심포지엄 중 일어난 일. 토론이 무르익을 무렵 작곡가인 강석희
토요일, 기자가 속했던 대학 음악동아리의 창립 30주년 기념 모임이 있었다. 오랜만에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 안부
음반점에 갔다가, 비트 강한 댄스음악이 꽝꽝 울리는 팝 가요 매장에서 조수미의 사진이 미소짓고 있는 것을 보았
임헌정 지휘 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말러 팬클럽’을 만든다. 부천필로 말하자면 월드컵이 열리는 2002년 4
‘파바로티〓천진한 연인, 도밍고〓여유만만한 연인, 카레라스〓진실한 연인.’ 너무 과감한 도식일까. ‘테
《'클래식 깊이 듣기'는 음악전문기자인 유윤종기자가 쓰는 클래식음악 칼럼입니다. 유기자는 맑은 감성과 풍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