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미추’의 마당놀이는 올해로 21년째다. ‘변강쇠전’이라면 통상 노골적인 성적 표현이 연상될 것이다.
1983년 어느날, 친구로부터 이중섭 화집을 선물받았다. 이중섭 그림을 보고 있으니 내 자신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어디론
모차르트의 희가극 ‘여자는 다 그래(코지 판 투테)’는 1996년 국립오페라단 제84회 정기공연에 이어 이번에 두번째
뮤지컬 ‘럭키 루비’(Lucky Ruby)는 매우 즐거운 작품이다. 풋풋한 젊은 남녀들이 우연히 만나 눈이 맞고 서로 질투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는 동화 같은 내용을 당시 민중 음악극인‘징슈필’형식에 담은 작품이다. 이 작
‘논개’하면 흔히들 왜장을 끌어안고 진주 남강에 뛰어든 기생쯤으로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난 오래 전부터 ‘논개
막혀 있다. 무엇이 막혀 있는가? 사람들의 마음이 막혀 있다. 저마다 귀를 닫고 상대방의 소리를 들어보려 하질 않는
정광호의 작품은 우선 새롭다. 붓이나 물감 대신 철사줄이나 구리줄을 용접해서 꽃잎, 나뭇잎, 항아리, 천자문 등
연극 ‘치마’는 상해 임시정부의 숨은 일꾼이었던 수당 정정화(1900∼1991년) 여사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이다. “
‘음악은 영혼을 울리는 또 하나의 생명’이라고 했다. 나는 오페라 ‘안중근’을 통해 그 생명을 다시 만나려
순박한 서민들의 에너지가 무대 위에서 통통 튄다. 극단 ‘신화’의 서민극 시리즈 ‘2001 맨발의 청춘’(김영수
나는 도시의 이미지를 극도로 단순화된 추상화로 그린다. 도시 풍경은 내가 구상작업을 하던 시절부터 끊임없이 그
록 뮤지컬 ‘록키 호러 쇼’는 1972년 영국에서 초연된 뒤 젊은 층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온 작품이다. 이 뮤지컬의
첫사랑이나 짝사랑을 해 본 사람은 안다. 사람이 어디까지 유치해질 수 있는지. 나는 사랑을 테마로 한 셰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