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할 곳을 찾지 못한 엄청난 돈이 우리 사회 곳곳을 ‘떠다닌다’는 말이 들립니다. 하지만 1997년의 끔찍했던
20일로 이라크전쟁이 시작된 지 만 1년이 됩니다. 미국이 세계를 다스리는 제국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몽골은 이미
현대 중국이 추구하는 이상국가의 모델인 ‘샤오캉(小康)’은 요순시절에 버금가는 태평성대였던 우임금 때를 가
수많은 ‘고정관념’들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시대입니다. 유치원 때부터 ‘국민의례’를 익히고 자
봉건왕조 시대, 세상을 바꾸겠다며 봉기했던 민초들은 “왕후장상(王侯將相)의 씨를 하늘이 따로 내지 않았다”고 외쳤
어른이 되면 다시는 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되리라고 생각하는 것이 10대의 꿈. 그러나 이제 막 대학 입학의 관
남자와 여자가 똑같은 단어도 다른 뉘앙스로 해석하는 것처럼 미국의 보수와 진보도 애당초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
21세기의 인간은 전지전능한 존재가 되어가는 것일까요? 축지법도 이젠 전설이 아닙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출장
9·11테러와 이라크전쟁으로 미국 사회가 요동치는 동안 미국의 지식인들은 “아메리칸 시스템이 내적으로 붕괴하
집에서는 식구들에게 밥상머리에서 큰소리치고, 회사에서는 부하와 동료를, 식당에서는 종업원을 야단치며 ‘내가
지구는 여전히 살아볼 만한 별입니다. 지상에서는 전쟁의 포성이 끊이지 않지만 프랑스 사진작가 얀 아르튀스 베르
동시대 한반도에 살아도 각자가 느끼는 시공간 감각은 사뭇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한국사회를 ‘탈(脫)근대사회’
2003년 한 해를 마감하는 출판계는 이구동성으로 “최근 3년 내 올해가 최대 불황이었다”고 하소연합니다. ‘해리
제2차 세계대전은 서구인들을 도저히 빠져나올 수 없는 절망의 심연에 빠뜨립니다. 가스실에서 사람들을 학살하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어도 규장각이 무엇을 하던 곳이었는지는 압니다. 그러나 규장각이 서 있던 현장이 어디였는